평범하게 잘 만든 작품 아이폰5 ! 잡스찡이 봤으면 집어던졌겠지만 ...평범하게 잘 만든 작품 아이폰5 ! 잡스찡이 봤으면 집어던졌겠지만 ...

Posted at 2012.09.14 06:00 | Posted in 리얼월드/IT업계 관찰기

지금껏 애플의 주가는 신제품 발표까지 하늘을 찌를 듯 오르다가, 신제품 발표와 동시에 거품이 푹 하고 꺼지면서 내리찍는게 일상이었습니다. 그리고 웬 요상한 제품의 예외의 선전으로 인해 다시금 하늘을 찌를 듯 올라가 신고가 갱신을 하는 것 역시 일상이었지요. 그에 비해서 이번 아이폰5는 출시함과 동시에 주가 역시 1% 정도 갑자기 올랐습니다. 지금껏 애플의 똘기넘치던 짓에 단기적으로는 미묘한 반응을 보이던 시장이 이번만큼은 꽤나 괜찮은 반응을 보여줬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이번의 아이폰에는 특출난 무언가가 딱히 없습니다. 사실 특출난 기능향상이 없는 것은 아이폰4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만, 애플은 아이폰4 출시 시점 쯔음에 아이패드라는 신제품을 출시한거에 비해 이번엔 그마저도 없습니다.
신제품 비스무리라면 새롭게 출시된 이어폰인 이어팟 정도인데 솔찍히 척 보고 느낌 감상은 ‘구려’입니다.




애플의 새 아이폰 이어팟. 어차피 나님은 커널형 이어폰이나 인터넷에서 대량주문해서 쓰겠긔



똘끼가 없다는 말은 혁신도 없다는 말. 따라서 한국 인터넷에서는 애플이 망했다! 라는 소리가 들려오고 있지만, 사실 이런말 들려오는게 하루이틀 일도 아니고, 혁신 한번 안 했다고 망했을거면 혁신이란걸 해본적이 없는 삼성같은 경우에는 지하실을 뚫고 땅속 깊숙한 곳으로 파고들어갔을 겁니다. 그리고 다시말하지만 결정적으로 아이폰5 출시당일 애플의 주가는 올랐습니다. 이는 시장이 판단하기에는 아이폰5가 실망스러운 제품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일일의 주가로 일회일비 하는것도 병신짓이기는 하지만
최소한 전문가들 말 듣는것보다는 주가 변화 기준으로 판단하는게 더 정확할 겁니다.

스팩으로만 볼 때 아이폰5는 잘 만든 제품입니다. 우선 기존의 아이폰보다 배터리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두께 역시 훨씬 얇아졌고, 무계도 훨씬 가벼워졌는데 사실 지금도 두께와 무계는 흡족한 판이니 차라리 그 자리에 베터리를 쑤셔넣어서 16시간 연속으로 웹서핑 해도 오링 안되는 괴약한 폰을 만들어 버리는 편이 더 나을 뻔 했습니다. 그 순간 일체형 베터리를 까는 목소리는 음소거가 될 텐데 말입니다. 뭐 사실 그런 목소리는 까기 위해 까는 목소리이며 배터리가 저렇게 나오면 뭔가 다른걸 찾아서 까기는 하겠죠.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무계와 두께에 신경을 쓰는것보다는 그냥 베터리 성능을 좀 향상시켜주면 햄볶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딴식으로 얇고 가벼운거에 집중한 이유는 딴거 필요없고 삼성과 중국업체들 엿이나 먹어봐라 라는 심정으로 보입니다. 애플이 이따구로 낸 이상 삼성과 중국업체는 더 얇은, 혹은 거의 차이 안나게 얇은 스마트폰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뭐 그런건 삼성과 중국업체 공돌이들이 어련히 알아서 잘 할 일들이겠죠.






아이폰5는 잘만든 작품입니다. 하지만 그뿐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만일 애플이 아닌 삼성에서 아이폰5와 똑같은 디자인, 똑같은 스팩에 OS만 안드로이드로 갈아타고 버튼만 내모나게 바꾼 폰을 지금 이시점에서 출시했다면 삼성빠들은 삼렐루야를 외칠것이고, 애플빠들은 스펙바보를 외칠겁니다. 그리고 이건 개인적인 소견입니다만 잡스라면 아마 집어 던졌겠지요. 확실히 황금비라는 면에서는 3.5인치에 비해서 쭉 늘린 지금의 아이폰5가 뭔가 어설퍼 보이는건 사실이니까 말이죠.
크기를 길게길게 늘리는 현재의 풍습도도 말이죠 까말하고 ........
만일 테블릿PC가 있다면 갤노트 같은 괴상한 물건 살 필요 없지 말입니다.
하지만 추세가 그쪽으로 가고있고, 아이폰에 대한 비판점도 그쪽으로 가고있으니 만큼 팀쿡은 약점을 최대한 줄이기로 생각한 모양입니다. 그런데 기왕 줄일바에야 역시나 괜한짓 하지말고 16시간 동안 웹서핑해도 오링이 안되는 지구력 높은 아이폰5를 노려봄이 좋았을 것 같지만, 애플의 높으신 분들의 생각은 저와는 크게 달랐는지 반 뚝 잘라서 애플의 배터리는 lte웹서핑 기준으로 8시간 하면 오링이 된다고 합니다.
뭐 브랜드가치 좋고, 하드웨어 스팩 좋고, 소프트웨어 스팩은 원래 최강이었고 하는 폰이니 만큼 잘 팔리기는 팔릴겁니다. 하지만 아이폰5의 저런 모습을 보니 애플의 그저 평범한 기업(삼성같은) 으로 전략했다는 생각이 적잖아 드는군요.



사족으로 팀쿡이나 까봅시다.
뭐 아이폰은 그렇다 쳐요. 얼리아답터 에게는 실망스럽겠지만, 일반 소비자 에게는 오히려 저렇게 노말하게 나가면서 애플의 우월함인 소프트기술과 브랜드가치로 밀고 나가는 것이. 즉 이미 강해질대로 강해진 강점을 강화시키기보다는 약점을 보아하는 것이 오히려 상업적으로는 좋을지도 몰라요.
근데 레알 ..... 전 세계의 웹사이트가 예외주시하는 아이폰5 발표현장에서, 만일 광고비로 환산하면 족히 조 단위는 넘어갈듯한 그 엄청난 행사에서 진짜로 아이폰5 하고 아이팟신형만 공개하는 바보짓은 또 뭡니까... 뭐라고 신제품을 만들어서, 그 조단위의 광고비를 어떻게든 향유하는 것이 당연한거 아닙니까?
물론 애플이 직접 돈을 쓰지는 않았지만, 직접 돈을 쓰지 않았다고 해서 주어진 자산을 무시하고 대충 버리는 것은 돈을 길바닥에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에요. 아이폰5발표행사는 그 자체로 어마어마한 브랜드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데 팀쿡은 그 브랜드가치를 개뿔도 활용 못했어요.
자꾸 이상한거 발표하면 애플 브랜드 가치 떨어진다능. 같은 소리는 기각 하겠어요. 거기에 대한 해결책은 이미 스티브잡스가 보여준 적 있어요. 뭔가 재미나고 미래에는 주력가지는 아니여도 차력으로 삼을만한 제품을 소개한 다음에 "취미생활이라능!" 이라는 한마디 붙여주면 되요. 그렇게 되면 좀 성능이 안좋아도 크게 안까일 뿐더러 그 다음부터는 기자와 블로거들이 다 알아서 해줄거에요. 추가광고부터 소비자 조사까지 말이죠 ;;;;;;; 어마어마한 광고비를 꽁으로 버는 일이니 당연하게도 뭔가 재미난 물건 적어도 하나 정도는 발표할 줄 알았지만...
레알 아이폰5와 아이팟 신형만 발표하고 끝네다니 .........
아니면 설마 이어팟이 팀쿡이 좆나 자랑스럽게 생각한 애플의 새로운 발명품?................ ................. ..................
몰라................... 알게뭐야........................... 로봇 미소녀가 나오는 에로게나 추천해줘
저작자 표시
신고
  1. 그냥...고지능형 AI를 개발해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 AI 메이드가 갖고 싶어요 ㅋㅋㅋㅋ
    • 2012.09.14 13:55 신고 [Edit/Del]
      그건 코드쟁이한테 말해야 할 일이죠. 뭐 이론적으로는 소아온의 유이마냥 검색을 통한 인공지능이 현제로선 그나마 답이겠습니다.
  2. 윈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4s 때문에 5는 신경쓰고 싶지 않다고 하고 싶지만...개발자 입장에서 화면비가 깨진것이 여간 신경이 쓰이네요. 뭐 sdk를 설치해봐야 알겠지만 기존 애플 제품군들은 화면비가 해상도와 상관없이 맞추어져 있었는데 이건 혼자만 툭 튀어 나왔으니....
    아..그리고 로봇미소녀 에로겜 알게되면 저도 추천...
    • 2012.09.14 13:57 신고 [Edit/Del]
      아 저거요. 아마 짧은 화면은 좀 자르는 걸로 죄다 최적화 시켜놨을 겁니다. 버전업 되어도 이전 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건 애플이 가진 최고의 메리트중 하나인데 그 메리트를 바보같이 버릴리가 없죠. 더욱이 풀 와이드 하면 지원한답시고, 기존의 화면을 버려버리면 그거 나름대로 바보짓입니다.

      물론 그것과는 별계로 아이폰 앱의 유행이 풀 와이드 쪽으로 갈수는 있는 노릇이지만요.
  3. 이번 아이폰5는 뭐 새삼 실망할 것도 없이 냉정하게 보게 되더군요. 어차피 대안이 없는 앱스토어 독점 체제인 아이폰은 여전히 트랜드만 맞추면 잘 팔리겠지만... 맥이 존 스컬리 하에서 사상 최대의 이익을 보다 5년 후에 폭싹 가라앉은 것처럼 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 2012.09.14 13:57 신고 [Edit/Del]
      뭐 벌어둔 것이 있기에 5년 안에는 좀 힘들다고 봅니다만, 뭐 그래도 지금 이대로 가서는 결국 그러저런 회사가 될 뿐이겠죠.
  4. 로봇미소녀가 나오는 물이라면 혼자 보지 왜 공유하냐고
    미사카는 미사카는 전뇌 붕괴된 말을 해보기도 하고!

    그냥 공개하면 알아서 해석본 내놓는단 말엔 절대동감요
    • 2012.09.14 13:58 신고 [Edit/Del]
      결국 내게 미소녀로봇 나오는 에로게 (투희에 누님 이면 더 좋겠음) 추천해 주는 사람은 없구나 ... ... .... ..... 쩌업.
    • 2012.09.14 14:06 신고 [Edit/Del]
      어디 맛집소개하는 인간들이 진짜 단골집 소개하는 거 봤나요? 캬캬캬
      그냥 마리미테 보면서 뇌속 동인물 작성이 최곱니다.

      시마뽕은 엣찌해~!!! 퍽!
    • 2012.09.14 15:08 신고 [Edit/Del]
      하함.. 하지만 그건 잘못됬다능. 인류사의 발전을 위해서는 공유가 필수적이라는. 그 공유를 통해서 각각이 진보를 이루고, 그 진보를 통해 새로운 진보의 성취를 아는 이도 생길것이며, 그 역시 그 정보를 공유를 하고... 무한반복 .....


      미소녀로봇 나오는 에로게가 인류사의 진보에 도움이 되냐 라고 묻는다면 나는 진지한 표정으로 YES 를 외치겠노라!
  5. 제가 귀가 멍멍이라 커널이 아니면 이어폰을 낄 수가 없습니다. 귀 구조가 워낙.....;; 그래서 일단 뭐 수백명의 귀를 체크해봤다니까 솔깃한데 만약에 저 이어폰이 제 귀에 맞으면 그때부턴 애플은 평번함 기업이 아닌겁니다 (응?)
  6. 일단 조금의 시간이 더 지나서 어떤 이야기가 나오는지 정보를 종합해볼 생각입니다.
    하지만 정말 잡스라면 어떤 것을 내놓았을지 궁금한 것도 사실이네요.
  7. 미주랑
    ...제가 확실히 아날로그 적인 사람인가보네요...있으면 좋을까? 하는 생각이 자꾸드는걸 보면 말이죠.

    그냥 사기 싫어...라고 딱 잘라말하면 잡스님이 무덤에서 벌떡 일어날지도.....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