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던파나 메이플을 시작할 생각을 안하는 이유.내가 던파나 메이플을 시작할 생각을 안하는 이유.

Posted at 2012.10.26 06:00 | Posted in 게임/게임 관련 주저리

거두절미하고 말하겠습니다. 던파 그리고 메이플은 이재 돈이 없으면 제대로 즐길수 없는 게임입니다.
말로는 무료게임이다. 무료게임이다. 하지만, RPG의 진정한 컨텐츠인 내 캐릭터의 강함을 보면서 우월감을 느끼는 잉여로운 재미를 즐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본이 필요합니다. 이 자본은 현실의 자본일수도 있고, 게임 내의 자본일 수도 있습니다. 뭐 어차피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합법이니 불법이니 말이 많지만, 일단 현거래 한다고 해서 경찰에서 잡아가지는 않으니까요. 어차피 너님들 걸리면 경찰에서 잡아가는 불법 게임, 애니, 만화, 드라마, 영화, 음악 그리고 야동. 불법 다운로드 하시지 않습니까? 저작권법 혹은 아청법(...) 에 의하여 감옥으로 직행! 할 수 있는 저러한 컨텐츠 다운로드와는 대조적으로 현거래는 합법 판정을 받았습니다.






뭐 게임사 자체적으로 ‘현거래 보다는 캐쉬를 사라고! 흥!’ 하는 마음에서 현거래를 잡기도 합니다만, 그 검거율은 매우 낮으며 설령 검거된다 하더라도 7일정지나, 30일 정지로 끝나는게 대부분입니다. 사실 이건 현거래 만의 문재가 아니라 이런 문재에 대해서 게임사들 대처가 약간 유들유들한 맛이 있습니다. 영구정지라도 했다고 고객 한면 영구적으로 잃으면 상당히 골룸한 노릇이니 현거래는 물론이오, 버그쓰다가 잡힌 녀석도 7일 정지 정도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대다수의 경우에는 버그로 번 돈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와~ 신난다)
던파와 매이플은 만렙이 있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최고랩 던전. 즉 남들에 비해 우월함을 느낄수 있는 사냥터. 이계전쟁이나 시그너스여제 등등의 컨텐츠는 정상적으로 만랩을 기록한 유저들의 파티로는 상~당히 힘든게 현실입니다. 던파의 경우에는 피로도란 녀석이 있고, 매이플의 경우에는 피로도 같은건 딱히 없지만 돈은 안벌립니다. 그러다보니 1시간 사냥터 노가다 뛰는 것보다, 1시간 편의점 뛴 돈으로 현질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게 됩니다. 그게 당연하다면 당연한 것이 1시간 노가다 뛴게 더 효율적이라면 편의점 알바를 누가 합니까?죄다 게임해서 돈벌지 (...)
뭐 넥슨에서는 저랩 사냥터의 레벨을 낮추고, 레벨업 속도를 올려서 신규유저가 빨리빨리 랩업할 수 있는 시스템을(유통기한을 늘리는 방부제를) 지원하고 있지만, 그것 역시 근본적인 해결책이 안됩니다. 결국 현질을 하는건 만랩. 혹은 만랩까지 그럭저럭 써먹을 만한 장비를 낄 수 있는 레벨대에서 이니까요. 물론 당신이 좆나 갑부라면 쪼말때부터 현질에서 뻥뻥 썰고 다니는 것도 가능하겠지만요.



반도의 사람들은 무자본 창업보다는 무자본 게임캐 육성에 관심이 많다.



무자본? 물론 가능하긴 해요. 시간이 무진장 걸리지만요. 하루 24시간 중 8시간 이상을 노가다에 바치는 훼인 라이프를 3달 이상 하면 그럭저럭 자본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다시 말하는데 그 무자본 육성이라는 걸 할 바에 10시간에 7만원 짜리 노가다를 한판 뛴 다음에 그 7만원을 현질한 뒤, 그 현질한 돈을 자본삼아 캐릭터를 육성하는게 열배는 효율적입니다. 물론 한번 현질하기 시작한 놈이 딱 7만원만 현질하고 현질을 그만둘 가능성은 별로 없지만 말이죠.

근데 그 돈을 써가면서 할 정도로 던파가 수준높은 게임은 아니라고 봅니다.
메이플은 말할 것도 없고요.


  1. 차라리 땅을 파면(고고학발굴현장) 일당이 나오는데 밥도 주고 간식도 주고...
    그게 게임하는 거보단 낫지요.
  2. 이전에 바람에서 제가 돈을 벌었던 이유가 게임 템 거래를 매니아를 통해 해서였죠.
    한 때는 기득권으로 상권을 여러 사람과 담합하여… ㅋㅋㅋㅋ
  3. 무자본으로 게임을 할 생각이라면 집어치워야 함. 최소한 CD로 돈을 주고 사면 그 뒤로 돈이 안나가는 디아블로라던지.
    게임제작자도 먹고 살아야하니...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복돌이들이 많아서 어쩔수 없이 중간중간에 돈을 챙기는 수밖에 없음.
  4. 미주랑
    ...호주오면서 자연스럽게 접었는데...이젠 못할것 같네요.
  5. 개인적으로는 현거래를 사실상 게임회사가 주도하면 가격은 더 합리적이되고, 범위는 더 넓어져서 게임 자체의 수명이나 전반적인 완성도도 더 괜찮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닥치고 현질이라는 개념도 비교적 희석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리니지 때 회사 측이 현금거래의 제재에 불리한 위치에 서게 되었고(이용자가 지나치게 불리한 불공평 약관으로 인한 법원의 약관 수정 명령), 애초에 게임의 현물적 가치를 기본적으로 형성한 것이 다름아닌 게임사 자체였으니.

    디아블로의 현금경매장 시스템같은 게 우리나라에서 먼저 되지 않을까 기대했었는데, 그건 또 아니더라고요. 게임으로 돈버는 사람들이 많아질까봐 그랬나. ...그렇기엔 또 작업장 같은 것이 너무 많아서 보호법익이....
    • 2012.10.28 13:08 신고 [Edit/Del]
      뭐랄까 사회가 너무 빠르게 변화하면 법은 그 변화를 쫒지 못하는게 지랄맞은 현실입죠. 애초에 법이 너무 빠르게 바뀌는게 과거의 시대. 즉 변화가 쉬엄쉬엄 일어나던 시대 (라지만 그 전 시대에 비하면 질풍노도의 시대) 에서는 되려 합리적이었으니요.
  6. oh+
    해당사항이 없네

    만랩찍어본 게임이 바람의나라밖에 없습니다.(승급조차 안한)

    나머지는 스타로 올인! 이기는 한데 이게 또 그렇게 죽자고 달려든게 아니라서 실력이(...)

    손놓은지 꽤 됬으니 당연한건가
  7. 무자본 게임이라니요. ㅎㅎ;;
    딴나라 이야긴줄 알았습니다.

    한국 대단하네요. 이것도 산업이라면 산업일까요?
  8. 그래서 전 패키지 게임을 선호하죠.... 뭐.... 가끔 패키지 게임 중에도 게임 플레이에 관련 된 추가결제를 요구하는 XX놈들이 있긴하지만, 대부분이 완성도에 중점을 두고 한번 결제를 하되 가치있도록 하기에 패키지 게임을 선호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게임 다운로드 받아 안한지가 언제적인지.... 하기사 맥만 쓰니까 그럴 수도 있지만 ㄱ-...
  9. 저도 현질이 필요없는 온라인게임은 없다란걸
    자각하고 나서는
    패키지게임과 만화에만 돈을 쏟아붓게 되었습니다...
    여유가 생기네요(어라?)
  10. 비밀댓글입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