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역사. 6 -구글의 다양한 시도들.구글의 역사. 6 -구글의 다양한 시도들.

Posted at 2012.04.01 06:49 | Posted in 기획특집

 구글은 어느새 검색시장의 절대적인 갑이 되었다. 몇몇 국수주의가 강한 나라 (중국 이라던지...) 에서는 여전히 뿌리를 못내리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구글은 검색점유율 7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 5년 전부터 그러했다. 사실상 검색시장 이라는 시장을 혼자 먹고 있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다. 야후니, 빙이니 하는 검색엔진이 없는건은 아니지만 그런 검색엔진이 사라지만 구글을 좋아하기는 커녕, 독점법의 철퇴를 걱정해야 할 것이다.

애플이 철수한 컴퓨터OS 시장에 홀로남은 MS처럼 말이다. 몰론 애플은 지금 이순간에도 맥시리즈로 어마어마한 이익을 보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 시장에서 철수할 것 같지는 않다. 하나 만약에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MS는 독과점 금지법의 난도질에 회사가 쪼개질지도 모르는 일이다.

70%의 점유율. 이것은 독과점 금지법의 날이 퍼렇게 서려있는, 현대의 자본주의에서 이룩할 수 있는 최고의 경지다. 구글이 검색 시장에서 더 이상 올라갈 곳은 없었다. 많은 나라의 사람들은 검색 이라는 말 대신에 '구글링' 이라는 단어를 쓴다. 많은 사람들의 뇌속에서 '검색엔진 = 구글' 이다. 더욱이 그런 사람이 한두명이 아니라 세계인의 절반에 달하니 구글 이라는 기업이 검색엔진 시장에서 미끄러져, 1위 자리를 내주는는 일은 상상하기 힘들다. 최소한 앞으로 10년 안에는 말이다.

사정이 그러하니... 구글은 보다 새롭고 획기적인 검색 서비스를 계발하거나, 검색과 외에도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를 출시하고는 했다. 이는 구글 특유의 규칙인 '회사내 시간의 20%를 자유로이 사용하는 20% 법칙' 덕분이기도 했지만 구글 이라는 회사가 검색 분야에서는 여유만만 한것도 큰 이유였다. 국방력이 어느정도 있는 국가가 되어야 신무기 계발이니, 국방개혁2020이니 할 수 있는 것과도 일맥 상통한다. 만약에 한국에 탱크한대 없어봐라... 무슨 신무기니, 무기 국산하니 하겠는가? 티거라도 좋으니... 당장 탱크수입이나 할것이다.




하지만 검색시장에서 구글의 위용은, 밀리터리 계에서 천조제국군의 위용에 버금갔다. 저정도로 압도적인 위용을 갖추고 있으니, 탱크에 레이저포를 달아볼까? 전투용 로봇을 만들어서 쇼미더머니만 있으면 병력피해 없이 싸우는 전쟁 어때! 같은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이 옳다. 자고로 한참 물 올라왔을때, 다음 먹거리를 생각해야 하는 법이다. 그거 게을리 하다가 망한 회사는 무지 많다.

아래는 구글이 한 이런저런 시도들이다. 가만히 보면 '저새끼들 진짜로 지구정복 이라도 할 생각이냐?!' 라고 생각하는 시도도 꽤 있다.


◆ 구글어스

구글어스는 구글이 재공하는 지도 서비스다. 2005년부터 배포가 된 이 서비스를 이용해서 당신은 전 지구 곳곳의 사진을 볼 수 있다.
사진을 전송하기 때문에 당신은 앉은자리에서 평양 시내의 풍경이나, 아프리카 어딘가의 사자가, 아프리카 어딘가의 톰슨가젤을 잡아먹는 모습을 감상하는 것이 가능하다.




혹자에 따르면 구글이 지구를 정복하기 위해서 만든 프로그램 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혼자 독점하지 않고, 외부에 유출한 것을 보니 그럴 생각은 없는거 같다. 아니 그전에 인공위성을 소유한 국가쯤 되면 구글어스에서 주는 지리 정보 정보는 자체 조달이 가능하다. 그런데 이 말을 다르게 해석하면 (....)


인공위성을 소유하지 못하거나, 접근권한이 없는 단체에서는 결코 모르던 정보를 구글 어스를 통해 알수있다.
와!!! 신난다!!! 


이로인해서 소말리아의 해적들이나, 이탈리아의 마피아들, 중동 어딘가에 짱 박혀 있을 알카에다 까지도 고급 지리정보의 활용이 가능해 졌다. 뭐 소말리아 해적들이나 알카에다는 '구글 어스를 다룰 지능도 없어 보이기는 하지만' 이탈리아 마피아들의 경우에는 화이트칼라 주제에 마피아짓이나 하고 있을 작자들도 꽤 있어 보이니, 구글어스를 이용해서 이탈리아 정규균을 정찰 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아 참고로 이탈리아 마피아는 실비오 베를루스코로니의 치세동안 정부에 선전포고를 했다고 한다. 지금은 진압이 되었겠지만 애초에 진압 한두번 해가지고 범죄조직이란게 사라지는것도 아니고... 마피아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조직이고... 이탈리아 군은 역사와 전통이 있는 헤타레니...

여튼간에 구글어스는 만일 당신이 세계정복을 노리는 사람이라면, 하지만 그러한 드높은 꿈과는 다르게 돈이 별로 없다면 애용해야 할 물건이다. 또한 만약 당신의 꿈이 트레져헌터여도 구글어스는 애용해볼만 한다. 구글어스 가지고 이곳저곳을 살펴보면서 어딘가의 범죄직이 보물을 묻어놓는 모습이나 포착하도록 하자. 일확천금의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 (단 화질면에서 좀 애로사항이 꽃핀다)



구글어스로 본 소말리아 어딘가의 군사기지


◆ 유튜브





구글이 초대형 인수합병으로 먹은 세계 제일의 동영상 서비스이다. 여담이지만 한국인은 동영상을 올리지 못한다. 그는 한국의 잰장맞을 본인확인 시스템 때문이다. 알만한 사람은 알겠지만 잘 찾아보면 어둠의 자료가 꽤 많다. 몰론 어둠의 자료를 본격적으로 찾고 싶으면 유튜브 보다는 토렌트를 쓰는 것이 수십배는 효율적이다.

하지만... 토렌트는 모바일에서 안되잖아...

◆ 구글 애드센스.


2003년. 그러니까 구글이 막 성공가도를 달리기 시작할 때쯤 만든 물건이다. 많은 사이트 운영자들및, 블로거들의 용돈벌이 수단이기도 하다. 본인 역시 예용하고 있으며,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도 구글 애드센스로 1달 라노벨 값 정도는 겨우겨우 벌어들이는 분들 있으실 것이다. 

구글 애드센스는 가장 보편적인 인터넷 광고이고, 아마추어가 접할 수 있는 인터넷 광고 중에서는 가장 수익률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한국 인터넷 환경에서는 큰 돈 기대하기 힘들다. 한국이란 나라가 머리통이 커질때로 커져서 광고 수익률이 상당히 안나오기 때문이다. 가령 디시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클릭율이 안나와서 한번 망했다.

현재 커뮤니티 사이트 대다수는 운영자가 직접 광고런칭이나, 구글 애드샌스 하기 보다는 다음이나 동아일보 같은 곳의 품에 안기는 전략을 쓴다. 루리웹 이라든지, MLB파크라던지... 광고 수익이 잘 나왔다면 계들이 그런 방법을 썻을까?

구글 애드센스는 이래뵈도 구글의 주요 수입원중 하나다. 내 애드샌스 광고 가지고도 구글은 10만원 정도 (...) 벌었을 것이다.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이 재공하는 통계 서비스이다. 사이트나 블로그 등을 관리할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이것만 보고 있으면, 사이트나 블로그가 망한다는 치명적인 결점이 있다. 아 그리고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재공해주는 방문자수 통계 정보는 네이버나 티스토리에서 재공해주는 통계보다 적게 나온다. 참고로 구글에서 재공해주는 정보가 진실에 가깝다고 한다. 티스토리의 정보는 중복 방문자가 있으면 그것까지 계산한대나 뭐레나.


◆ 구글 바디 브라우저


인체대탐험이다. 지금은 표본 몇개를 탐험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한 20년후 구글에서는 자기 몸을 스캔 뜬 뒤 자기 몸을 탐험하는 구글 바디 브라우저를 만들지도 모른다. 벌써부터 병원 몇개 문닫는 소리가 들려온다 ...

◆ 구글 크롬.


구글에서 만든 웹 브라우저다. 본인이 찬양에 마지않는 녀석이다. 잡기능을 과감히 빼버리고, 속도를 중시한 것이 인상 깊으나 사실 안정성 면에서는 파이어폭스에 뒤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속도는 확실히 파이어폭스를 압도하니, 파이어폭스와 크롬중 무엇을 쓸지는 너님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도록 하자.

하지만 취향 막론하고 익스는 쓸게 못된다.


◆ 구글랩스


상기와 같은 구글의 여러가지 서비스 중 시험단계에 있는 서비스를 일반인에게 공개하는 곳이다. 하지만 얼마전에 문 닫았다. 그 이후로 구글이 예전같이 않아! 를 외치는 목소리도 많다. 이 이야기는 좀더 나중에 하도록 하겠다...


.


.


.


이 외에도 구글이 발명한 요상야릇한 프로그램은 차고 넘친다. 
하지만 역시나 그중에서 가장 성공한 프로그램은...



이녀석이다.



  1. 구글 어스는 처음 나왔을 때 개인정보 관련 문제가 참 많았죠.
    국가 정보 문제도 정말 많았고..


    그나저나 이 빌어먹을 구글 자식들
    애드센스 서비스만 하고 피드백이 없어...........-_-
    소비자가 봉이냐!!
  2. 구글이 확실히 위대하긴 하죠. 더구나 안드로이드를 만든 속도나 지금의 점유율을 보면 이것도 기적이죠. 과연 구글이 앞으로 어느 분야를 차세대 주력으로 삼게 될 지도 관심이 많습니다. ^^
    • 2012.04.01 11:54 신고 [Edit/Del]
      흠.. 자동운전을 주력분야로 삼는것도 생각해볼만 할 것입니다. 또한 의학분야 역시 ... 흠... 구글이라는 기업이 정보기업이기 떄문에 어느쪽으로 다각화를 하든간에 시너지는 있습니다.
  3. 미주랑
    ...역시 이런 쪽 지식이 많이 부족한지라 저게 뭔지는 모르겠군요.
  4. 안드로이드...ㅎㅎㅎ
  5. 비밀댓글입니다
  6. 릿찡님의 상상력인가요?

    아님.. 천재성인가요?
    같은 정보도 어쩜 이렇게 맛갈나게 전달하시는지..
    릿찡님의 이런 표현들이 절 즐겁게 하네요.

    구글 맹신내지는 찬양에 지친 저한텐 말이지요. ㅎㅎ
    (이것도 찬양글인가요? ㅎㅎ)
  7. 와 이제서야 다 봤어요! ㅎㅎ
    기다리기 지쳤어 ㅋ 한번에 읽기스킬을 시전하였는데 어째 또 기다려야하는..ㅎ
    어서주셔요
  8. BlackHound
    오 표현력도 대단하시고, 글도 야무지게 잘쓰시는듯;;
    근대 구글이 안드로이드 만들엇단건 첨 알았습니다 ㅎㄷ; <- 삼성에서 만든줄 ㅋㅋ.. 구글이 폰만드는것도 아니고 ㅋ;
    (..만드나요?.. 만드니까, 만든건가?..)
    최근들어 넥서스다 머다 구글이 걍 검색기능 만 하는줄 알았는대.. 구글 참 많은것에 도전했었군요 ㅎㄷ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