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한국이 IT강국이라고 생각하시나요?아직도 한국이 IT강국이라고 생각하시나요?

Posted at 2011.03.08 10:57 | Posted in 인터넷세계/인터넷세계 추세

















■한국의 자존심 IT 강국.


대한민국 국민들이 애국심이 높다는 것은 한국인이라면, 그리고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겁니다
.
한국인중 다수는
 한국이 가지고 있는 갖가지 기록이나 한국인이 이루어놓은 갖가지 성과들을 마치 자신의 일처럼 기뻐하고 자랑스러워 합니다.
한국인들이 특히나 자랑스러워 하는 한국의 대표적
 업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강의 기적
-박찬호, 박지성, 김연아, 박태환
-월드컵 4강의 신화
-황우석 박사님
-그리고 IT 강국.

한국이 어째서 IT 강국인지 자세하게 아는 사람은 별로 없지만 일단 언론에서 IT 강국이라고 떠들기에 IT 강국 인거 같다고 한국인들은 생각하고 합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일단 IT 강국이기에 자랑스럽다가 많은 사람들의 생각입니다. IT 가 미래의 핵심 이라는 것 정도는 IT 에 관심이 없는 이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는 한국이 IT 강국이라는 장점을 잘 살려서 한국이 미국이나 중국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는 강국이 되는 것을 소망하기도 합니다.


■도대체 무엇이 IT 강국일까?

하지만 IT 강국이라는 말 자체가 웃기는 일입니다. IT 가 무엇입니까? 연결 입니다. 연결이 가속화 되어 지구 어디에서도 지구 어디로 연결이 됨과 동시에 세계는 탈 중심화 하게 될 것입니다. 잘나가는 나라의 국민인 것만으로 상당한 이점을 얻는 것은 진정으로 IT가 발전한 시대에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아니 잘나가는 나라 자체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IT가 보편화되고, 활성화된 시대에는 IT 강국이란 존재할 수 없는 것이지요.



2006년 장안의 화재가 되었던 <<세계는 평평하다>> 라는 책에는 진정으로 IT가 보편화된 사회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도에 사는 인물들이 미국에서 일하는 것은 IT 화가 진행된 사회에서는 이미 너무나도 흔한 일이지요.
그 사회에서 미국인이라는 것, 중국인이라는 것, 혹은 한국인 이라는 것은 더 이상 이점이 되지 못하고, 미국에 중국에 한국에 있지 않더라도 그곳에서 일할 수 있게 됩니다
.

어떤 나라의 국민이라는 이점은 점점 퇴색할 것이며 그러다 보니 나라라는 개념 자체가 퇴색해 버릴지도 모릅니다. 그런 시기에서
 강국? 꿈도 야무지십니다.

그러므로 아마 한국의 언론에서 말하는 IT 강국이란 좆도 모르고 하는 소리거나,
 한국이 다른 나라보다 먼저 IT 화가 진행되고, IT의 선도적 기업들과 선도적 인물들을 생산 함으로써 돈도 벌고, 그 좋아하는 국격도 높이고 하는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한국은 분명 그럴 기회가 있었습니다.


<<애플>>
<<허핑턴 포스트>>
<<WOW>>
<<패이스북>>

모두 한국이 만들 수 있었던 것들입니다. 하지만 한국은 그것들을 만들지 못했거나 혹은 거의 직전까지 만들어놓고, 세계화 하지 못했습니다.
저런 것들이 한국에 있다면 한국은 분명 돈을 벌긴 벌것이며, 무엇이 국격이 높아지는 건지 모르겠지만 저중 하나가 있는 것만으로 한국의 국격은 뻉뻉이로 돌리는 행사 한번 한것보다 1억배는 높아질 것입니다.
한국은 IT로 큰 이득을 볼 수 있었지만 작은 이득을 얻는것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한국을 왜 IT 강국이라고 했을까?

한국이 IT 강국이라며 칭송 받았던 이유는 단순합니다.
 인터넷이 빨랐고,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속도나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을 보면 월드컵 시즌 즈음 이후로 한국은 항상 1위를 고수하고 있었습니다.

딴 나라에서 글을
 전송할 때 한국은 그림을 전송했고, 다른 나라에서 그림을 전송할 때 한국은 동영상을 전송했습니다. 이것은 너무나도 큰 장점으로 이 장점을 바탕으로 한국은 지금 세계에서 유행하고 있는 서비스가 만들어지기 전 그것과 유사한 서비스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때가 한국 IT의 전성기 였지요.

<<허핑턴 포스트>>가 만들어지기 전 <<오마이뉴스>> 를 만들었습니다.
<<패이스북>>이 만들어지기 전 <<싸이월드>> 를 만들었습니다.
<<와우>>가 인기를 끌기 전부터 한국은 온라인 게임이 성행했습니다.


이중 <<와우>> 즉 <<월드 오브 워크레프트>>에 대헤서 중얼거리자면 우리 저거 진짜 만들 수 있었습니다. 한국은 온라인게임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최적의 인프라를 갖춘 국가였고, 와우에 필적하는 혹은 와우를 능가하는 게임을 만들어 세계적 게임회사를 새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당시 한국이 만든건 순수 노가다 알피지인 리니지 였지요.

리니지는 뭐 그럭저럭 선전하고 있기는 하지만 와우에 비하면 새발의 피일 뿐입니다. 노가다 말고는 컨텐츠가 없다시피 한 리니지의 한계랄까요? 혹 당시의 기술력 운운 할수도 있지만 기술력이 문재가 아니라 창의력이 문재 였습니다. 한국이 IT 의 선두였던 그당시 창의력 있는 똘망한 인간이 게임업계에서 버닝을 했다면 지금 세계 게임계의 중심은 한국 이었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짓을 한국은 상당히 많이 반복했습니다. 그중 백미로 꼽히는 것은 MP3를 한국에서 발명하기는 했되 한국에서 안팔려서 그 저작권을 외국 회사에 팔아넘긴 일이라 하더군요. 한숨만 나옵니다. 만을 기회를 잘 살렸다면 저 물건들은 미국의 것이 아닌 한국의 것이 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랬으면 잡스느님이 복귀를 못했으니 다행일지도 모르지만요.


어쩃든 간에 한국은 높은 속도와 높은 보급률에 힘있어 컨텐츠를 만들되, 어디까지나 내수용 컨텐츠를 만들었을 뿐 세계적 컨텐츠를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한국은 다른 나라 사람들이 보기에는 별세계로 보였고, 그렇게 외국인들은 한국을 IT 강국이라 하고, 언론 역시 한국을 IT 강국이라 하면서 자위질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벌집처럼 좁아터진 국토에 벌집처럼 모여살다보니 렌선깔기 쉬어서 속도가 빠르고, 인터넷 비용도 싼것이 9할 이었습니다. 인터넷 강국 KOREA 는 컨텐츠 강국 KOREA 가 아닌 속도강국 KOREA 였지요.

■하지만 이재는 옛이야기

하지만 이잰 한국은 IT 강국이 아닙니다. IT 선진국임은 분명하지만 이재 옛날처럼 한국의 인터넷 환경이 다른 1세계 국가들에 비해서 그리 특출 나지는 않습니다. 기술의 발전 때문에 다른 나라들도 인터넷 속도가 빨라졌기 때문 입니다.
아직까지는 한국이 1위이기는 하지만 점점 따라 잡히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한국이 여전히 속도 면에서는 1위 입니다.
하지만 옛날처럼 압도적이지는 않습니다. 재들이 글을 날릴때 우리는 그림을 날린다 ㅋㅋㅋㅋ 할 정도로 압도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1위 입니다.

하나 따라잡히는 것은 순식간일 것이며 모바일의 보급은 그것을 더욱 가속화할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따라잡혀 속도의 평준화가 완전히 되어버리면 세계적 컨텐츠를 만들지 못한 한국은 IT 강국은 커녕 IT 선진국도 되지 못할 것입니다.




신고
  1. 인터넷 속도로 IT 강국이라 말하기 참 부끄럽죠. ㅡㅡ;
    진정한 가치를 만들고 기술적 속성을 만들낼 기술을 가지고 이런 말을 하면 좋을텐데
    아쉽네요. ㅡㅡ;;
  2. 한국은 IT활용강국일뿐
    한국은 IT활용강국일지는 몰라도 IT강국이라고 하기엔 좀 그렇죠..
    우리가 내세우는 하드웨어기반으로 IT강국이 되려면 삼성이 없으면
    애플이 아이폰/아이패드를 못 만들어야 하지만 그건 아니거든요
    (애플이 삼성과 손을 잡는건 물량과 가격경쟁력 빼면 없습니다..)
    한마디로 IT공장국가일뿐이죠..

    이번에 휴대전화기의 자판이 통일되었는데 적용은 올해말, 즉 내년부터라는데
    일반휴대전화기(피처폰) 말고 스마트폰도 내년부터랍니다..
    심지어 개인개발자들도 혼자 하는걸 내년부터라니..
    삼성/엘지/팬택은 각 사가 가진 자판어플소스만 공유하면 바로 될 일을..
    (거기다가 소니와 모토로라등 해외회사는 이번에 제외.. 표준화도 이 모양이니..)
  3. 바로 위에 하신분 말씀이 딱 맞는 것 같은
    한국은 IT활용강국,.^^
  4. IT 강국이 되기위한 필요요건중하나가,
    네티즌의 지식, 교양의 증가가 포함되어야 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봅니다.

    조만간 곧 1Gbps 시대가 올텐데...
    단순히 속도만 빨라질련지, 아니면 정말 타국과 비교해서 IT 강국이 될련지.. 모르겠네요.
    • 2011.03.10 13:49 신고 [Edit/Del]
      지금으로서는 무리 입니다만 또 어떤 변수가 있을지 모르는 일입니다. 어쩌면 저나 님이 그 변수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고요 ^^
  5. 엠피쓰리
    엠피쓰리는 원기술은 미국이고
    그걸 물건으로 만든게 한국이라던데
    아닌가요?
    하여튼..예전부터 전화만 되는 휴대폰은
    별로라서 인터넷 어쩌고 하며 그랫는데
    통신요금에 막혀서...뭐만 하나 하려고해도
    돈을 내야하니..;;;;게임도
    그저 노가다 현질...이런걸로
    게임보다는...돈놀이로 망친케이스..ㅋㅋ
    이제 질려서 안하죠..
    • 정확한 엠피쓰리
      2014.01.21 20:17 신고 [Edit/Del]
      mp3는 mpeg-3 라는 오디오 압축기술을 말하는건데 그냥 쉽에 엠피쓰리라고 불리는거죠
      암튼 그 압축포맷은 해외에서 만들었고 그걸 활용해서 재생기로 한국에서 처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맨날 선경지명 뭐라하는데 삼성이랑 애플도 돈가지고 놀다가 아이폰 쇼크를 맞았죠 특히 엘지가 피해가 컸죠
  6. 디스플러스
    <<애플>>
    <<허핑턴 포스트>>
    <<WOW>>
    <<패이스북>>


    이거 미국이라서 되는겁니다. -.-;
    세계를 알면 이해하실겁니다. 한국이 가장먼저시도했고 비슷한게 나왔지만 전세계 시장에서 주목받지못하는 한계. 그걸 생각하셔야할겁니다. 미국에서 싸이월드가 나왔다면 얘기가 달라졌을거에요.

    미국의 시장규모, 글로벌파워 등등을 생각해야할거에요.전세계를 미국이 지배하는세상입니다. 그것이 경제적인것이던 문화적이것이던 어떤것이던말이죠. 이슈의 문제도 포함됩니다. mbc kbs에서 방송때리는것과 미국nbc에서 방송때리는것은 시장의 파급력 자체가 다릅니다. 비교조차안될정도죠.


    작은나라에서 획기적인것이 나오더라도 미국시장에서 주목받지못했다면 그것은 작은성공에 그칠수밖에없습니다.

    와우도 마찬가지에요. 와우를 제작할수없었던 첫번째이유는 창의력이 아니라 돈과 그에따른제작환경입니다. 당시 와우의 제작비는 시장에서 언급되기로 600-700억수준이였죠.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답이나옵니다. 한국에서 당시 대작소프트라고 해봐야 100억제작비도 벅찬던시대입니다.제작기간이 짧아지고 게임이 단순해질수밖에없는이유입니다.

    규모의경쟁에서 차이가 날수밖에없는거죠. 헐리웃영화와 한국영화의 비교를 생각하시면됩니다.

    오히려 it 특히나 게임분야에서는 그 격차를 다른어떤분야보다 좁혀내고 있다는게 저는 더 대견스럽습니다.
    • 마일드세븐
      2011.08.11 11:04 신고 [Edit/Del]
      규모의 경쟁을 떠나서 소프트웨어 질적으로 차이가 납니다. 실제로 페이스북이 소셜커뮤니티에서 가장 후발주자인 주제에 그렇게 클수 있었던 이유가 컨텐츠입니다. 페북 이전에 싸이월드도 미국시장노려서 영문버전도 만들었으나 아무도 모르게 사라지고;; Hifive, myspace, xanga등등 블로그형식 사이트들도 있었고 한때 흥행했지만 페이스북같이 학생위주로 학생들을 위한 컨텐츠를 생각지 못했습니다. 미국 페북의 경우 www.campusfood.com등과 같이 학교근처 음식점배달서비스등과 제휴하여 광고비/이벤트(공짜음식)를 하는등 님께서 말씀하신 규모의경쟁과는 다른 아이디어면에서 뛰어났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싸이월드같이 아기자기함이 페이스북의 주고객인 '대학생'들과는 코드또한 맞지않았지요...
    • 2011.08.11 15:20 신고 [Edit/Del]
      사실 규모의 경제라는 점은 인정 합니다. 한국에서 10개의 시도가 있을떄 미국에서는 100개의 시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한국의 경우에는 너무 일찍 상업성에 물들어 버리는 식의 진행이 많습니다. 성장보다는 돈을 생각한달까요? 패이스북과는 정반대 라고 볼 수 있습니다.
  7. dd
    이분들 외국 안가보셨네
    유럽가서 유심안되서 고생했는데 진짜 3g도 잘안되요
    직접 겪어보고 글 적으시길
    어디서 책 몇자 끄적이지 마시고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