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인터넷 커뮤니티. 하지만 결국 언잰가는 망해요.잘나가는 인터넷 커뮤니티. 하지만 결국 언잰가는 망해요.

Posted at 2011. 5. 5. 15:21 | Posted in 인터넷세계/인터넷세계 추세


은 조직의 높으신 분들. 혹은 그 구성원들은 자신들이 속해있는 조직이 굉장히 오래갈 것이라고, 혹은 영원할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합니다. 가령 가끔씩 보면 킹왕짱 민주주의 정부인 한국은 무조건 오래갈 것이다. 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는데(뭐 묘한 일이지만 그러한 분들의 사상은 거의 100이명 100 민주주의 하고는 100만 광년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그냥 넣은 이미지.


사실 한국이란 국가의 운명은 당장에 미국 중심의 세계질서가 재편이 되면 당장에 위태위태 해집니다. 뭐 그때 세계권력을 가진 국가에 붙으면 되지 않느냐(?) 라고 주장 하실지도 모르겠지만 그 세계권력을 가진 국가가 한국과 적대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며 절대적인 폐권국이 없는 상태로 부분적인 폐권국 2~4개가 힘을 다투는 형국이 올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한국이 하나의 폐권국에 의지하다가 그 폐권국이 다른 폐권국과의 경쟁에서 폐베하게 되면? 한국은 그대로 몰락합니다. 먼저 경제적으로 고립될 것이며, 경제력이 고립되니 과학기술과 문화 역시 시궁창 수준으로 떨어질 것입니다.



모시고 있던 폐권국이 작살이난 대표적인 국가.

구 소련 몰락이후 북한은 안습의 알파이자 오메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몰론 여기에는 지도자가 저따구란 마이너스 요소역시 존재합니다만.


 

◆오프라인 집단보다 훨씬 생명주기가 짧은 인터넷 커뮤니티

 

당연하다면 당연한 일이겠지만 인터넷상의 조직의 생명주기는 더욱 짧습니다. 한때 강성하던 조직이라 할지라도 짧으면 창립 3년만에 폭싹 망해버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조직의 간부들은 지네 조직이 영원할 거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뭐 돈 한푼 안나오는 취미지향적 커뮤니티가 영원하다(?) 회의 적입니다. 몰론 그러한 커뮤니티중 루리웹과 같이 상당히 큰 대형 사이트로 성장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그건 매우 이례적인 경우이며 루리웹 역시 10년뒤 그리고 20년뒤에도 남아있을 가능성은 적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죽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듯이 커뮤니티가 죽는 방법에도 상당히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뭐 제가 그 여러가지 방법 하나하나를 다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만 그냥 대표적으로 생각 나는거 몇 가지만 열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커뮤니티 유지가 불가능해지면서.

 

사설 커뮤니티의 경우에는 운영자가 서버니 뭐니를 직접 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그런데 운영자의 사정이 어려워져서 서버비를 내지 못하면? 혹은 운영자의 소유물 이었던 서버 컴퓨터가 어느날 갑자기 맛이 갔는데 운영자는 새 서버 컴퓨터를 살 돈이 없다면? 간단합니다. 그날로 망해버리는 겁니다.

 

 


광고 넣으면 되잖아. 라고 말씀하실지도 모르는데 인터넷 광고 클릭율은 극악입니다.

 가령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터넷광고 구글 애드센스는 0.1% 나오면 잘나오는 겁니다.

 

 

또한 네이버나 다음의 카페와 같은 카페형 커뮤니티의 경우에는 해당 포털이 망하면 그대로 망해버리게 됩니다. 혹은 네이버나 다음이 어느날 갑자기 정신이 돌아서 카페 운영자들보고 돈을 내라고 해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 것입니다. 그 예로는 프리첼의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프리첼은 한때 한국 최대의 커뮤니티 서비스였지만 커뮤니티의 운영자들에게 돈을 받는다는 획기적으로 병신같은 전략을 썼고, 결국 커뮤니티 서비스를 완전히 다음에게 뺏겼습니다. 그리고 결국 프리첼은 올해 초 완전히 망해버리고 말았지요.


이런 경우에 커뮤니티의 운영자들이나 회원들이 할수 있는건 없습니다. 서버가 없는데 혹은 서비스 업체가 망했는데 커뮤니티를 유지한다? 뭐 다른 서비스로 이사를 가는 경우도 종종 있기는 합니다만 그런식의 이사를 해서 성공한 사례는 지금까지 듣지 못했습니다. 제 식견이 좁아서일지도 모릅니다만 어찌됬던간에 이사해서 성공하는게 힘들다는건 확실합니다.


◆커뮤니티 회원들 끼리의 싸움때문에

 

커뮤니티에서 회원들 끼리의 싸움이 나도 망합니다. 그 싸움의 양상은 정치적으로 지지하는 정당에 따른 것일수도 있고, 종교에 관한 것일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커뮤니티 내에서 두명의 남녀가 만나 사귀다가 깨졌는데 그 둘중 누가 잘못했느냐. 역시 커뮤니티 붕괴를 불어 일으킬만한 수준의 강력한 폭풍입니다.

한번의 싸움으로 완전히 커뮤니티가 작살나지는 않다 하더라도 싸움 한번에 꽤 많은 사람들이 그그만둘 것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커뮤니티 회원의 반수 이상이 커뮤니티에서 떠나 버리기도 하고, 커뮤니티의 총관리인이 커뮤니티에서 쫒겨나는 일도 있습니다. 더욱이 예전에 일어난 분쟁이 다음에 일어난 분쟁이 될수도 있는 노릇. 저런식의 초대형 분쟁이 3번정도 연달아 일어나면 제아무리 대단한 커뮤니티라도 버티기 쉽지 않습니다.




현실정치로 풀이한다면 당파싸움으로 나라가 망했다 정도?


뭐 실제로 회원들간에 분쟁중인 커뮤니티를 보면 실제 정치 저리가라 입니다. 독재자누구누구누구 이 이명박 같은 놈 () 등등의소리가 들이며, 이것은 왕족과 귀족의 이권다툼이니 어쩌니 저쩌니 하는 초월적인 분석글 까지도 올라오는데문재는 그게 헛소리로 들리지 않는다는 겁니다. 개인적으로 인터넷 커뮤니티의 정치를 한 100개정도 표본 분석하면 실제 정치에서도 써먹을 만큼 괜찮은 데이터가 탄생하지 않을까 싶고, 언잰가는 해볼 생각입니다.


◆커뮤니티 주재가 시들해져서

 

 이 경우는 팬카페와 같은 커뮤니티에서 자주 보이는 유형입니다. 가령지금은 소녀시대가 잘나가기 때문에 네이버나 다음 등에서 소녀시대 팬카페는 상당한 세력을 가지고 있을것입니다. 하지만소녀시대가 만년 소녀일수는 없는법. 언잰가는 줌마시대가 되어버리게 되고, 그때가 되면 그 많던 소시팬들은 증발합니다.



애들도 한철임
.


그리고 소녀시대 팬카페 역시 그렇게 몰락하고 마는 것이지요. 최근의예를 든다면 소녀시대에 비해서는 진짜 쥐꼬리만큼의 팬을 가지고 있을 뿐이지만 MC몽이나 신정환의 팬카페가 어떻게 되었을 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그 주제 자체가 허물어져 버리면 커뮤니티를 유지하는 방법은 주제를 바꾸는 것 정도인데 그렇게 해서성공한 사례는 별로 없습니다.(없진 않습니다. 부흥 이라고 네이버에서 짱먹는 역사커뮤 있지)


◆인간이 유한하다면 그 유한한 인간이 만든게 불가능할리가 없잖아.

 

많은 사람들이 사람의 목숨은 유한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결국 죽는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표본조사(?) 결과 100%의 확률로 입증된 사실이며 많은 종교에서의 기본 명재이죠. 일단죽어야 환생을 하든 천국에서 야훼하고 브루마블을 하든 할태니 말입니다. 아니 그전에 죽지 않는다면 그런식의 종교를 왜 믿겠습니까? 기복신앙만 널리고 널렸겠지.




뭐 그러고보니 한국의 개신교는 기복신앙에 가깝군요.
하지만 원레 기독교는 현실은 시궁창이니 내세에 올인하자! 라는 종교입니다.


그리고 그런 유한한 사람이 만든 조직이 무한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만에 불과합니다. 사람의 목숨이 유한하다면 그 유한한 사람이 만든 조직 역시 무한할리가 없으니까요.


손가락버튼 꾸욱! 눌러주새요.


  1. 제가
    자주 가는 니코동은 최근에 흑자로 돌아섰다고 합니다. 이유는 광고 증가도 있지만 역시 프리미엄 회원수 증가(...)의 덕이 크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런 사이트가 한국에서 생겨났다면, 예, 쪽박 차고 망했겠지요(니코동의 시작은 합필갤과 비슷했습니다). 결국 사이트를 이어나가는 동력은 이용자들의 돈이거나 광고 수입(이것도 거대 사이트라면 곤란합니다), 또는 기업으로부터의 지원이겠지요. 그리고 나라!도 중요한 요소이지요.

    뭐, 저야 일반회원이니 불편을 감수하고 이용합니다만(일단 월 525엔을 내려면 거의 만원 정도를 부어야;;), 이웃나라 일본(과 일부 한국 빠들)에는 화질 증가와 생방송 우선 입장 등의 혜택에 그만큼의 돈을 지불하는 사람이 충분히 있고, 따라서 니코동 같은 동영상 시청 사이트가 흥할 수 있었던 거지요. 이걸 장르문학이나 애니메이션에 대입해보면 재밌는 결론이 나올 것도 같네요.

    그리고 광고 클릭율! 동감합니다 ;w;b
    • 2011.05.05 17:40 [Edit/Del]
      비밀댓글입니다
    • 2011.05.05 18:25 신고 [Edit/Del]
      니코동같은 능력자 위주 사이트는 한국엔 없습니다. 합필겔? 아직까지는 애들 노는수준 이명박 노래는 들을만 했다만니코동처럼 하루에 음반 한둘 나오는 수준까지는 못갈듯요. 니코동은 다시 말하지만 괴물집단
  2. 인간은 반드시 죽는다 시간의 차이는 있지만.....
    지당하시말씀
    다음 블로그에서 베스트란 것이 진짜 베스트냐
    요것도 망할 징조 중 하나가 아닐지....ㅎ
  3. 亡 소리가 들려오는 곳이 주변에 많이 있더라고요. ^^
  4. 예 - 인터넷 커뮤니티는 라이프 사이클이 있더군요. ^ ^
    비록 생명이 길어 체제 자체가 바뀌면서 명맥을 유지하더라도 분명히
    최부흥기는 지난 모양을 보이면서..
  5. 읽다보니 참 가슴이 아프군요!
    언젠가는 망할건데 그래도 있을 때 잘 해야겠죠~!~
  6. 초창기에 있었던 커뮤니티의 인기가 갈 수록 식는 경우 많지요.. ㅎ
    요즘도 망해가는 곳이 많아요 ㅜㅜ
  7. 그렇죠 뭐 ㅋㅋㅋ 저도 커뮤니티들의 한계점은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ㅋ
  8. 프리챌이 망한 것은 알았지만 프리챌이 클럽 운영자에게 돈을 받는 짓을 했는지 몰랐네요. 그리고 단순히 광고만 단다고 수익이 생길 것이라 생각하는 것도 문제가 있네요.
  9. dff
    많은 도움이 되엇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