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를 신으로숭배했던 디시 인사이드 곤충갤.사마귀를 신으로숭배했던 디시 인사이드 곤충갤.

Posted at 2011.07.06 06:00 | Posted in 인터넷세계/인터넷세계 역사

저는 디시를 그렇게 높게 평가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몇몇이들은 무슨인터넷 문화의 발상지라고 칭송을 하지만(주로 디시 내부인) 사실디시가 없더라도 한국의 인터넷 문화는 나름대로 발전했을 것이며 무엇보다도 생산적이지 않고 잉여잉여 합니다. 옆동내(일본)의 니코동에 비한다면 그나마 생산적이라고 하는 디시의 합성 갤러리도그저 어린아이 장난 수준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그런것가는 별개로 디시란 곳이 한국에 있었던 커뮤니티중 가장 큰 커뮤니티 라는 점은 부정할수 없으며 그에 따라 상당히 흥미로운 현상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지금소개해드리는 사마귀 숭배 현상 역시 그 예시 입니다.




디시는 아시다시피 여러게의 갤러리가 있으며 그러한 갤러리의 정체성은 전부 따로따로 입니다. 국가로 치자면 이곳 저곳이 자치권을 가지고 있는 연합 왕국은 연상시킵니다. 디시의 수많은 갤러리 중에서 곤충 갤러리라는 곳은 디시 내부에서는 그나마 정상인 혹은 전문가에 가까운 인간들이 모인다고 칭송받는 곳이었습니다. 그 곤충 갤러리에서는 초기에 하나의 조류가 있었는데 그것은 다름아닌 사마귀 찬양 이었습니다. 사마귀라는 곤충이 본래 풀밭의 곤충 중에서는 그야말로 최강자이며, 가끔식개구리, 도마뱀, 가카류 등도 사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찬양의 대상이 되기는 충분 했습니다. 몰론 사마귀 찬양의 가장 큰 이유는 다름이 아닌 사마귀의 포스였을 것입니다.

 
그러한 사마귀의 치세가 무너진 것은 일본의 오락 프로그램인 충왕전 이었습니다.그 충왕전이란 여러 곤충들끼리 싸움을 붙이는 프로 였는데요. 거기서의 사마귀의 모습은 그야말로안습 이었고, 그 충왕전을 보고 수많은 곤충 갤러리 유저들은충격을 받았습니다. 나의 사마귀님이 이렇게 약할리가 없어! 라고. 말입니다. 사실 기습사냥꾼인 사마귀이기에 좁은곳에 가두어놓고 싸움시키는충왕전에서는 마이너스를 먹고 들어갈수 밖에 없는 노릇이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충왕전에서의 사마귀의 모습은 처참 그 자체. 곤충 갤러리의 주류 세력이었던 사마귀빠 얼치기 곤충 전문가들은 슬픔에 빠졌습니다. <나의 사마귀님이 이럴리 없어!>



그저 먹이일뿐.


 
우리가 유의해서 볼 것은 이 다음부터 입니다. 그들은 마치 사이비종교의 교인들 같았습니다. 모 사이비 종교에서는 몇날 몇시에 세계가 종말하고 외계인들이 우리를 구해준다고하다가 그 몇날몇시에 종말이 하지 않다. 우리의 기도로 외계인이 용서해주었다! 라고 자기 합리화를 했다고 합니다. 사마귀 추종자들 역시 그 사람들과마찬가지 였습니다. 반 이상은 장난 이었겠지만 그들은 사마귀는 전지전능 하시며, 사마귀신은 져도 진 것이 아니고, 죽어도 죽은 것이 아니라는 등의교리를 설파했습니다.

 
그렇게 사막교 라는 곤충을 숭배하는 종교가 탄생했습니다. 많은 이들이모르시지만 곤충은 상당히 많은 종교에서 숭배의 대상입니다. 가령 고대 이집트에서는 쇠똥구리를 숭배했으며, 중동의 고신중 하나인 파리대왕 바알세블(야훼가 졸라 까는 그 바알맞음)은 파리의 신입니다. 그런면에서 사마귀를 숭배하는 것이특별히 이상할 것은 없습니다. 파리를 숭배하는 것보다는 100배쯤나아 보입니다.

 
어쨌든 다시 디시의 곤충 갤러리로 돌아가 본다면 망했습니다. 곤충갤러리는 결국 사막신도들, 그리고, 각 곤충의 빠돌이들의싸움의 장으로 전락. 그나마 개념인 그리고 그나마 얼치기라도 전문가 냄새나던 곤충덕후들이 빠져나가는결과를 가지고 옵니다. 더욱이 디시와 웃대와의 전쟁에서 해외축구 갤러리(일명 해충갤)과 곤충갤을 착각한 웃대 유저들의 침공으로 초토화 나면서개념 갤러리 혹은 전문가 갤러리 라는 이름을 완전히 때어버리게 됩니다; 어허~ 통제라.

 
사막신 숭배 행태와 유사한 행태는 다른 디시 갤러리에서도 관찰할수 있습니다. 가장매이저한 것을 고르자면 홍진호 숭배 입니다. 약자를 위하는 마음 때문일까요? 아니면 그저 약자를 까고 싶은 것 때문일까요? 수년간 디시의 수도노릇을 했던 스타크래프트 갤러리에서는 항상 결승전에서 지고 돌아오는 홍진호를 신으로 숭배합니다. 단이 신으로의 숭배가 진지하게 숭배 하는 것이 아닌 조금 놀리는듯한 어조로의 숭배 이지요. 그런 의미에서사마귀 숭배와 비슷 합니다. 아래는 사이비 종교 관련 짤방입니다.


 

  1. ㅋㅋㅋ사막교라는거까지...

    참 신기한 세상입니다 ㅋㅋ
  2. 아! 정말 재미있네요!
    종교의 위대한 힘을 느낍니다!
  3. 오호 재밋어요 ㅎ
    흥미롭게 잘 보구 갑니다!
  4. 용새끼
    디시는 역시 병맛
  5. 123
    잘보고 갑니다
  6. 조인구
    팔을 든 모습이 많은 곤충들을 축복하는 모양이네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