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카페에서 공동구매 절대 하지 마세요.블로그나 카페에서 공동구매 절대 하지 마세요.

Posted at 2011.08.01 07:48 | Posted in 인터넷세계/인터넷세계 여행

물건을 살 때 한번에 하나씩 사는 것과, 한꺼번에 여러게 사는 것에는확실히 가격의 차이가 있습니다. 교복 한벌을 사면 20만원이지만 교복 100벌을 사면 2천만원이 아는 천오백만원만받는 식입니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이 교복을 100벌씩이나구매할 리는 없습니다. 그러니 교복을 사고 싶은 사람 100명이뭉쳐서 각각 1천 오백만원의 백분의 일인 15만원을 내고, 그렇게 마련된 15백만원으로교복 백벌을 구입. 결론적으로는 20만원 짜리 교복을 15만원에 살수 있습니다. 이것이 공동구매 입니다.

공동구매란 원레 물건을 싸게 사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의공동구매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인터넷에서의 공동구매 매이저 블로거 혹은 그에 준하는 파급력을 지닌작자들이 진행하는 인터넷판 공동구매는 사실 공동구매 라기 보다는 외판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역시나 아시다시피외판으로 물건을 사는 것은 일반적으로 물건을 사는 것보다 훨 ~ 씬 더 비쌉니다. 바로 외판원이 가지는 몫 때문입니다.

가령 3천만원 짜리 차가 있다고 칩시다. 그냥 인터넷에서 검색하고 사면 3천만원 제값주고 사지만 외판원을통해서 사면 외판원에게 수수료를 줘야 합니다. 그 수수료가 100만원이라고 치면 100만원을 더써 3000만원 짜리 차를 3100만원에 사는 것이지요. 그리고 인터넷의 파워 유저들 역시 외판원들이받는 수수료를 받습니다. 즉 파워 블로그에서 공동구매 하면 더 싸게 사는 것이 아니라 더 비싸게 사는것입니다. 이런 우라질레이션. 사실 외판원의 경우에는 더비싸게 사는 것 이라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면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직종이기는 하지만 이런식으로 부활 하는군요.



사실 그런 맥락으로 볼때 핸드폰 대리점 역시 굉장히 비효율적인 소비입니다.
그 휴대폰 대리점 땅값과 알바 워급 까지 너님이 구입하는 핸드폰 가격에 더해집니다.
결코! 전국 최저가가 아닙니다. 전국 최저가가 왜 이리 많은지 원.


사실 인터넷의 파워 유저는 일반적인 외판원 보다 훨씬더 악질이라면 악질입니다.그 이유는 수수료를 자기 마음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대충 이런 식입니다. 인터넷 연결 비용당 수수료는 만원 씩입니다만 너님은 졸라 킹왕짱 파급력을 가지신 파워유저 님하니 걍 외판원취급 하면 졸라 섭섭하겠죠. 수수료는 너님 꼴리는 대로 더 가져다 붙이실 수 있습니다. 저런 뻔뻔한 매일을 보내는 사람이나 그 매일을 승낙하는 사람이나 낮가죽이 진짜 두껍습ㄴ다.

이런식으로 공동구매 업체가 파워 유저에게 대쉬 하는 편지를 몇번 구경해 본적이 있습니다. 상당히 짜증나는 내용입니다. 개인저그로 긍지가 있다면 하지 않을 만한 행동이지요. 일종의 배신 행위 입니다. 가령 파워블로거의 경우에는 자신의 블로그에 들어와 주는 사람들에게 바가지를 쒸어서 물건을 판 것입니다. 역겨운 짓입니다. 무지 역겨운 짓입니다. 몰론 이것은 제 나이가 아직 어리고 정신연령은 나이보다 더더욱 어리기 때문에 이런생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대가리가 좀더 커져서 40대쯤 되면 캬하하하하하하 강남에 있는 정원딸린 집을 다오! 돈을 다오! 라는 소리나 지껄이고 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사실 인터넷에서 어느정도 파워가 있는 사람들이 공구를 할지 말지는 그사람들 자유 입니다. 하고 싶으면 하고, 말고싶이면 마는 것입니다. 아 몰론 베비로즈 사건으로 시끄러워진 지금에 와서는 당장 공구 하는건 좀 힘들지도 모르겠지만 어차피 6개월 지나면 베비로즈 사건도 그냥 잊혀진 옛 이야기. 유행지난 노래. 옛날에 잠깐 유행했던 있었는지 없었는지도 모르는 가수와 같은 신세가 될 뿐입니다. 그때가 오면 다시금 공동구매를 하는 파워 유저들이 양산될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어느정도의 지적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인터넷에서 공동구매 하지 마십시오. 외판원들. 파워 블로거라는 이름을 내건 외판원들에게 정가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바가지 쓰고 물건을 살 뿐입니다. 아 몰론 그떄쯤 가사는 인터넷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다가 본 이런 글쪼가리는 생각도 나지 않겠습니다만 말입니다. 여튼간에 저는 공구 안할 겁니다. 뭣하러 비싼 가격에 신용도 안가는 곳에서 물건을 삽니까? 싼 가격을 원한다면 옥션에서 최저가 구매를 할것이며, 신용도를 원한다면 현실에서 돈주고 구매할 것입니다. 블로그 공동구매는 옥션보다 신뢰도가 떨어지며 현실에서 돈주고 사는 것보다 qlTKqslek.

  1. 비밀댓글입니다
  2. 네이버에 130만명의 모 스마트폰 카페가 대표적이죠..
    KT, SKT, LG U+ 까지 직원이 스텝으로 있을정도니;;
  3. 하아...살건 많은데 정보가 부족한게 현실...
    언제 애니 취미자들이 모여서 함께 피규어 장식장 공동구매는 안할련지...ㅋㅋㅋ
  4. 좋은 글 감사합니다!
    물건살대 참고할께요^^
  5. 가격에 대해 이론상으로는 분명 릿짱님의 말이 맞습니다. 그런데 막상 여러가지 복잡한 시스템이(라고 쓰고 사실은 불투명한 유통구조라 읽죠^^) 얽혀 있는 부분도 있어서 간단명쾌하지만은 않은 듯 합니다. 그래도 핵심 메시지에는 동감합니다.^^
    • 2011.08.01 13:11 신고 [Edit/Del]
      다른건 그렇다 치고 10만원 짜리 물건에 2만원 수수료를 붙여 먹는다면 결국 피해는 소비자에게 오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6. 흠...
    맞는 말씀입니다.
    다만 핸드폰의 경우 저는 한 일주일을 알아보고 사는데 가끔 뜨는 공구들이 저렴한건 사실이더라고요~ 물론 수많은 공구중에 하나지만요~
    • 2011.08.01 13:09 신고 [Edit/Del]
      다만 그 공구가 일반인들끼리 하는 공구인지 아니면 중계가 있는 공구인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사기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7. 이러니 저러니해도 블루레이같은 것은 가격이 훤히 드러나있으니
    공구를 해도 좋을텐데, 그럴 여력이 되는 블로거도 아니고
    그럴 여력이 되는 블루레이 시장도 아니네요. 흑흑..ㅠㅠ


    요새 이래저래 공구문제가 붉어지는 마당에 그 어떤 공구관련 포스팅도
    못 믿겠더라구요. 뭐랄까.. 케이리그 승부조작 이후 케이리그 경기에서
    사소한 실수 하나조차도 의혹을 품게되는 것 처럼...
  8. 그렇군요...물건살때 참조 해야 겠네요^^
    좋은정보 잘보구 갑니다...^^
  9. 뭐든지 제대로 알아봐야겠군요 ㅎㅎ
    괜히 말만 믿었다간 손해보는일이 많겠어요 ^^
    좋은정보 잘배워갑니다 ㅎㅎ
  10. 공동구매 이용하느니 차라리 쇼핑몰 이용하는게 낫습니다.
    첫방문인데 반가워요~ 구독추가하고 갑니다.
  11. 용새끼
    흠...공구라...확실히 조건 보면 혹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근데 냉정하게 비교해보면...
  12. 이것 저것 알아보고 싸게 사는 지혜가 필요한 듯 합니다
  13. 못 믿게 된 것?(人)...,;; 핸드폰 대리점 판매원,

    핸드폰같은 경우엔 거품이 쫌? 있으면 빠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정가 책정한다는 소리에 반갑더라고요,^^)

    아직, 중고품보다 새로 사는 것이 안심된다는...,ㅠㅜ

    잘 보고 갑니다.ㅎ
  14. 제가 공동구매를 할려고 하는데 디지털님의 블로그가 눈에 띄어서 들어왓습니다.
    그런데 읽고 보니 맞는말인거 같습니다.
    제친구들도 공동구매를 했는데 막 지들은 좋다고는 하나 먼가 의심쩍어 했지만 그래도 살려고했는데
    이글을 읽고 도움이 됬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대리점 가서 하나를 사는게 좋다고 생각하네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_^
    • 2011.11.06 10:42 신고 [Edit/Del]
      집 근처에 대리점(도매상) 이 있다면 거기 가서 사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도매상이라고만 해서 많이씩만 줘야 판다는 편견이 있는데 현금 쥐어주면 도매상도 좋아합니다.
  15. 위에 이미지 무슨애니메이션이죠 ㅋ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