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로망(?!) 세계정복 게임!. '슈퍼파워2' 리뷰남자의 로망(?!) 세계정복 게임!. '슈퍼파워2' 리뷰

Posted at 2011. 8. 21. 06:00 | Posted in 게임/게임소개


'남자의 로망'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인간 이라는 생물종의 수컷이 특히나 하악하악 거리는 물건 입니다. 그러한 것에 하악하악 거리는 수컷을 보고 암컷은 바보취급을 한다는 카더라 학회의 암울한 연구결과도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도 수많은 수컷들이 남자의 로망에 관련된 물건에 혹은 남자의 로망을 이루기 위에 열심히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 몰론 20살. 아니 15살 넘어서도 그 남자의 로망을 이루기 위해 살아가는 남자는 조금 피터팬 성향이 있는 사람일 태지만요.


대표적인 남자의로망 으로는 전기톱, 메이드, 세계최강, 그리고 세계정복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남자의 마음을 특히나 두근거리게 만드는 것으로 저는 세계정복을 꼽고 싶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세계정복을 하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게임 속에서라면 어떨까요? 게임속 에서라면 세계정복이건 세계평화건 신세계의 신이건 혹은 하렘건국이건 가능합니다. 몰론 게임회사가 세계정복, 세계평화, 신세계의 신, 하렘건국.을 목표로 하는 게임을 만들어 줘야 하겠지만 말입니다. 
뭐 다행히도 세계정복이 가능한 게임은 꽤 많습니다. 뭐 하램건국이 가능한 게임은 많고 자시고를 떠나 새기가 힘들 지경입니다. 몰론 개중 진짜 의미의 게임은 소수고 다수는 게임이라 우기는 전자책이기는 하지만요. 뭐 미연시란 장르 자체가 그렇습니다.
 
여그 세계정복 게임 중에서도 특히나 추천할 만한 게임은 바로 지금 소개해드리는 슈퍼파워2라는 게임입니다. 대부분의 세계정복 게임이 현실 세계하고는 조금 다른 세계에서의 세계정복을 지원 한다던지 혹 현실세계를 지원한다 하더라도 코에이삼국지나 토탈워 시리즈처럼 지금 이시대가 아닌 다른 시대의 세계 정복을 지원하고 그마저도 전 세계가 아니라 한 문명권. 가령 코에이 삼국지의 경우에는 중국. 로마 토탈워나 미디블 토탈워의 경우에는 유럽. 쇼군 토탈워의 경우에는 겨우 일본열도 정도만 정복하라고 합니다. 남자의 로망이 줄어듭니다. 최소한 동아시아권은 되야지 코딱지만하게 일본이 뭡니까... 일본이...


그래도 토탈워 시리즈는 상당한 명작 게임 입니다.
진짜 전쟁을 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슈퍼파워2는 다릅니다!
이녀석은 진짜배기 세계정복을 가능하게 합니다. 시대는 바로 지금! 현대시대 입니다.
그리고 맵은 전 세계 입니다. 아래를 보시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맵 자체가 지구입니다.
지구~ 정복!!!

저 지구를 정복하는 것이 바로 슈퍼파워2의 목표입니다. 세계 192개 국가중 한곳을 선택하여 세계정복의 꿈을 이룰수 있으며, 미국같은 강대국을 선택할수도 있고, 바티칸이나 투발루 같은 땅덩이리를 클릭 하는 것 자체가 힘든 국가를 기적적인 방법으로 대부흥 시켜서 세계정복을 이룰수도 있습니다. 정복 전쟁 뿐 아니라 나라의 경제. 세율. 정치체계 등등 까지도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할 수 있으니 게임을 하는 동안 마치 진짜로 한 나라의 절대 권력자가 된 것 같은 기분입니다.


◆ 슈퍼파워2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자.

슈퍼파워2는 단순히 군사력으로 세계정복을 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게임의 공식적인 목표는 세계정복 뿐 아니라 개발도상국 진입, 세계평화 등등. 입맛에 맞추어 선택이 가능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유저들이 선택하는 목표가 세계정복 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세계정복을 하기 위해서 무턱대고 타국을 침략하기만 하면 필멸. 일단은 돈을 모아야 합니다. 즉 경제를 살려야 합니다. 뭐 당신이 슈퍼파워2 그리고 현실 최고의 깡패국가 미합중국을 선택하셨다면 이야기가 조금 다를지도 모르겠지만요.

슈퍼파워2 에서는 어떤나라와 FTA를 맺을지, 금리를 몇%로 맞출지, 어린이 노동을 허용할지 말지 그리고 어떤 산업에 돈을 투자할지 등등을 플레이어가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치 한 나라의 대통령 혹은 황제가 된 기분입니다. 현실세계가 그렇듯이 슈퍼파워2 역시 초장에 경제정책에서 실패하면 파산이니 경제는 플레이어가 가장 신경 써야할 부분 입니다.


마치 어딘가의 거대쥐가 된 기분을 느낄수 있습니다.
사실 그 거대쥐도 슈퍼파워2에서 하는 것처럼 맘대로 할수는 없습니다.
국회의 승인이 있어야 하고, 국회의 승인이 있다 하더라도 세금 70%를 맥이면 반란이 일어납니다;;

경제를 살리는대 어느정도 성공하셨다면 이재는 유닛을 뽑아야 합니다. 현실에서 그렇듯이 슈퍼파워2 에서도 좋은 유닛을 뽑기 위해서는 나라의 연구력이 높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또 연구비를 와장창 쏟아 부어야 합니다. 즉 돈이 필요합니다. 결국 필요한 것은 돈입니다. 현실이나 게임에서나 말이지요. 나라꼴이 말이 아니라 연구비 댈 돈이 없을 지경이라면 무기시장에서 무기를 사는 것 역시 하나의 방법입니다. 좀 약한나라로 정복전쟁을 하는 고난이도 플레이 에서는 필수적입니다. 꼭 연구력이 막장인 나라가 아니라도 무기시장에서 무기를 사서 순식간에 군사력을 올리는 것은 괜찮은 방법입니다. 군사력을 어느정도 올린 뒤 외교장난을 걸고 일본을 침략합시다! 일본 군사력 강하기는 하지만 잉여인 해군 위주이기에 할만 합니다.


중고라고 얏보다가는 큰코 다치는 무기시장의 무기들


또한 외교 역시 플레이어가 신경써야할 부분입니다. 무턱대고 정복전쟁을 하다보면 외교관계는 파탄이 날수밖에 없는 노릇. 만일 당신이 미합중국 혹은 그에 버금가는 땅을 먹지 않는이상 정복전쟁을 계속할 돈을 벌기위해서 무역을 해야하고 원할한 무역을 위해서 외교는 필수 적입니다. 또한 토지거래를 통해서 다른 나라에게 땅을 팔수도 있습니다. 땅팔기 좋은 나라는 역시나 남는게 돈인 일본. 그러면 이재 우리가 해야할 일은 정복한 토지를 팔아서 일본을 쭉쭉 팔아먹고 암거래 시장에서 무기를 사서 일본을 공격하는 것이겠지요. <<응?

그리고 전투적 요소 중에서 마지막으로 언급할 것이 있다면 역시나 현대전의 꽃(?)인 핵. 입니다. 지금까지 재가 해본 게임 중에서 스타크래프트를 재외하면 모든 게임의 핵은 그야말로 강력. 필살병기 입니다. 슈퍼파워2 역시 핵은 강력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해야할 일은 내 그렇습니다. 적국에게 일본의 땅을 넘긴 뒤... 가지고 있는 핵을 전부 일본에 쏟아 부읍시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애니메이션이 안나오잖아... 만화책도 안나오고... 흠. 핵은 쏘지 맙시다.


◆ 슈퍼파워2의 비판점


몰론 이 게임 역시 약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슈퍼파워2에서 세계정복을 이루기 위해서 최우선 과재는 경제. 그리고 육군력 입니다.  일단 경제만 쳐살리면 세율이 70%여도 지지율은 쑥쑥 올라갑니다. 그리고 공군? 대공포 밥입니다. 해군?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잉여입니다. 최소한 슈퍼파워2 에서는 말이죠. 그러다보니 슈퍼파워2로 세계정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브릭스에 동남아시아 같은 성장중인 국가들과 FTA를 맺고, 세율을 70%로 올리고 금리는 0%로 낮춘 뒤 육군력만 무지하게 찍어낸 뒤 만만한 나라부터 하나하나 조져주면 됩니다.

그렇다보니 특성상 육군력만 변태적으로 강한 한국은 경제력 면에서는 일본에 좀 딸리기는 하지만 약간의 정비 후에는 일본과 붙어도 꿀리지 않는 한국은 나름대로의 강캐 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경제만 살리면 국민들은 좋아라 합니다. 공군은 대공포의 한끼식사에 불과하며 제해권을 장악하지 않아도 바다를 건너 상륙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해군은 그저 장식에 불과합니다.



세계정복!
그것은 로망 ~ 인겁니다.

  1. 이런 게임도 다 있네요 ㅎㅎ 콜드오브 뭐시기랑 비슷한 느낌인거 같기도 하네요 ㅎ
  2. 뭔가 상당히 복잡해 보이는군요 ㅋㅋㅋ
  3. 게임 사이트에서 보고 몇번씩이나 해볼까하다가 포기했던 그 게임이군요. ㅋㅋㅋ

    역시 남자의 로망은 세계정복이죠. -.-;;
  4. 용새끼
    세.계.정.복!!!!!!!아아. 로망이죠. 로망인겁니다!!!!!!!
  5. 흐어~ 이거 잼잇을 것 같아요!! ㅎ
    해보구 싶어지네요 ㅎ
  6. 완전..남자들의 로망..ㅎ
    저도 한번 해봐야겟는데요?ㅎ
  7. Mr Felix
    공군 꽤 쓸만합니다.

    물론 고스탯 공군을 쓰니까요.. 그리고 해군 있으나 마나지만 저 처럼 적을 씨도 안 남기고 전멸시키고 싶은 유저들은 키우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참고로 듣보잡 국가지만 바다와 닿은 부분이 조금이라도 있는 국가는 경제발전 안 시키고 미국 점령하는것으로 쓰레기에서 강대국으로 키울수 있습니다.

    미국을 전세계의 적으로 만들기는 쉽거든요.
    • 2011.08.22 01:58 신고 [Edit/Del]
      써보면 쓸만 하기는 한대 일단 가격이 비쌉니다. 초반에는 어차피 싼거 그리고 중고매물로 뽑게 되어 있으며 중반부만 가도 대공포 + 전차 약간 + 포병 ㅈ나 많이 조합하면 사실상 천적이 없기 때문에...
  8. Mr Felix
    공군 꽤 쓸만합니다.

    물론 고스탯 공군을 쓰니까요.. 그리고 해군 있으나 마나지만 저 처럼 적을 씨도 안 남기고 전멸시키고 싶은 유저들은 키우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참고로 듣보잡 국가지만 바다와 닿은 부분이 조금이라도 있는 국가는 경제발전 안 시키고 미국 점령하는것으로 쓰레기에서 강대국으로 키울수 있습니다.

    미국을 전세계의 적으로 만들기는 쉽거든요.
  9. 왠지... 폐인의 냄새가 나는 게임...
  10. ㅎㅎ 정말 남자의 로망게임이군요 ^^
    시간되면 정복한 번 해봐야겠어요 ㅎㅎ
  11. ㅇ=ㅇ
    게임설명이 너무 재밌고 구수하시네 ㅋㅋ
  12. 제이멕스
    저거 해봤는데 남한으로 해도 너무 쉽고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너무 낮아서 문제인 게임이었어요
  13. 제이슨
    문명인가? 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