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인터넷 외곽의 해적때 넷팸, 폭팸.한국 인터넷 외곽의 해적때 넷팸, 폭팸.

Posted at 2011. 11. 10. 06:00 | Posted in 인터넷세계/인터넷세계 역사


<주의 이 글은 100% 사실로 썻다기 보다는 나님의 짐작이 꽤 들어가 있는 글입니다.>
<대충 시오노 나나미 라는 역사학자인 척 하는 역사 소설가의 책 정도의 신뢰도 라고 생각하세요>


어딜 가나 혼돈 그 자체를 즐기는 이들은 있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인터넷 이라는 공간에서는 얼굴이 들어나지 않다는 환경 제약의 특성상 그런 사람들이 특히나 더 많은 성향을 보이는데요 가령 <<디시 인사이드>>가 그러한 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수많은 찌질이들을 탄생시킨 디시 입니다만 그 디시의 찌질이 중에서 자기 면상 사진을 만 천하에 공개한 병신 오브 병신은 별로 없습니다.

하긴 아마 연령대가 끽 해야 대학생 일텐데 만약 부모 귀에 들어가기라도 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
아마 다음과 같은 사태가 벌어질 것입니다.

-토막상식 와장원에 지는 별-

디시 인사이드 와우 갤러리의 유명유저 '지휘크리' 는 '게이 포르노' 를 국내에 유입시키는 짓을 통해서 나름의 인지도가 있는 내임드 찌질이었다. 그는 언재나처럼 '게이 포르노' 관련 합성사진을 디시에 올리고는 했는데 그만 '교육감 후보'를 합성의 소재로 사용해 버렸다. 뿐만 아니라 그 합성사진을 교육감 후보의 선거 후보 사이트에 올리는 정신나간 짓을 해버린다.

결국 그는 신고당해서 감옥에 갈 뻔 했으니 초범이었다는 점, 그리고 아직 나이가 어리다는 점을 감안해서 벌금 300만원으로 끝났다. 그리고 '현직 교사' 인 아버지에게 야구 빠따 풀 스윙으로 60대를 맞았다고 한다. 그는 정신병원에 감으로 해서 와갤을 영구 탈퇴 할 뻔 했지만 정신병원에서 퇴원하고 다시 와갤에 돌아갔다고 한다.

이 사건의 교훈은 찌질이 짓을 해도 정도것 하자 이다 (...)

지금 소개해 드리는 집단인 팸, 혹은 폭팸이라 불리는 집단 역시 자신들의 정체는 극구히 숨기고 이곳 저곳을 테러 다니는 이들 입니다. 보통 테러의 대상은 인터넷 카페 입니다. 카페 라는 커뮤니티의 특성상 힘있는 카페 몇곳을 제외하면 관련 분야에서 내임드 축에 드는 카페라 할지라도 활동인원은 100명 정도 되는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운영자의 관리가 꾸준하지 않다면 '도배', '채팅방 테러' '욕설' 등의 방법으로 엔간한 카페 하나 정도는 마비시킬수 있습니다.



인터넷판 왜구 라고 생각하면 될듯


팸의 기원

인터넷 세계의 역사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없다보니 이러한 이들의 기원에 대한 학설 따위는 없습니다. OTL... 짜라서 재가 나름대로 썰을 풀어 보겠습니다.

우선은 팸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바로 카페테러 입니다.

그리고 최초인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대충 세간에 논란이 된 카페 테러의 기원이 무엇인가 하고 기어가 보면 바로 팬카페 테러 입니다. 보통 남자 아이돌 가수 팬카페를 아니꼬와 아는 남정내 네티즌들이 테러 하고는 했습니다. 테러 라고 해 보았자 거창한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그냥 욕쓰고, 도배하고, 가수 모독하고 그정도 였습니다. 간혹가다 몇 개월을 여중생으로 생활한 끝에 매니저의 신임을 얻고 차기 매니저가 됨으로 해서 카페 자체를 먹어 버리는 경우도 있기는 했습니다만 (...) 그건 말 그대로 극소수 였습니다.


-토막상식 꺼츠-

디시인사이드의 킥겔러 유저인 꺼츠가 디시 전성시절(2007) 벌인 일이다. 그는 네이버의 나해미 안티카페에서 수개월간 여자 초딩으로 활동한 끝에 매니저의 신임을 얻었고, 차기 매니저로 낙점되기 이른다. 그리고 그는 회원수 수천명 짜리 카페를 그대로 먹어버리게 된다. 그는 카페를 먹은 다음에 나혜미 안티 카페를 나혜미, 호나우딩유 공동 팬카페로 바꿧다. 하지만 수개월동안 카페를 물러받기 위해 고분분투한 그의 행위는 효율성이 떨어졌다. 추후 다빈치코드가 일갈 한번으로 카페를 빼앗는 일을 함으로서 더욱더 초라해 졌는데 다빈치코드는 디시 10년 역사상 제일의 찌질이로 손꼽히는 녀석이기 때문에 논외로 쳐주자.(디시 사장도 몇번 물먹인 놈이다)


따라서 인터넷 남자아이돌 팬카페, 혹은 남자아이돌 팬 카페에서 파생된 여자연예인 안티카페 (나의 옵하하고 이어지다니 식으로 만들어진 카페들) 그러한 카페들을 터는 것이 팸의 시초가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자아이돌 팬카페 털던 애들이 남자아이돌 팬카페 뿐만 아니라 이곳저곳 타 털자. 하는 식으로 가버린 것이죠. 실재로 팸들이 터는 곳은 남초 커뮤니티 보다는 비교적 만만한 여초 커뮤니티가 위주 였습니다. 여초 커뮤니티도 그냥 여초 커뮤니티가 아닌 사용자의 연령대가 낮은 여초 커뮤니티가 위주였죠. 따라서 여대생 커뮤니티나, 아줌마 커뮤니티 같은곳 터는 팸은 아직까지는 못 봤습니다.



아줌마는 사이아인과 마찬가지로 전투종족 입니다.
무엇보다도 성인 이기 떄문에 고소신법을 쓸 수 있습니다.
주로 고삐리일 것으로 예상되는 팸은 초중삐리 인 팬카페 회원들 에게는 상하관계상 위 이지만
성인의 고소신법에는 답 없습니다.


따라서 팸의 기원은 아이돌 카페 털던 야해들 이라고 봐도 지장이 없을 것입니다.


팸의 생태

말했다 시피 여초 커뮤니티를 주로 텁니다. 연령대가 낮은 여초 커뮤니티 말입니다. 괜히 아줌마들 잘못 건드렸다가 경찰소 정모라도 하면 그야말로 낭패니까요. 한마디로 말해서 만만한 초딩. 그것도 여자 초딩이나 건드리고 다닌다고 생각하면 편할 것입니다. 뭐 팸에 따라서 오덕 커뮤니티를 털거나 할지도 모르겠지만 오덕은 현실에서의 전투력을 상실한 대신에 아가리 배틀과 인터넷 공간에서의 전투력을 손에 넣은 뉴타입? 이기 때문에 별로 신통지는 않습니다. 전에 활동하던 카페에서는 팸 오면 매니저란 냥반이 와아아~ 팸왔다. 하고는 신분 속이고 팸 대장하고 1대1 채팅 하고 있다 카더라 (...)

하지만 약점만 잡으면 회원수 천명대의 커뮤니티 한둘 정도는 아에 절단을 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령 내부 비리 라던지 과거사를 캔다던지 하는 식으로 말이지요. 실재로 이렇게 조직적으로 하나 박살 내는 것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름 파워를 발휘하는 커뮤니티의 경우에는 팸 실력으로는 털 수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도배를 아무리 해봤자 도배 할 때마다 밴 먹이면 그만입니다. 그리고 운영진 성향에 따라 와아아~ 저새끼들이 무료로 알바 뛰어 주네요. 하면서 좋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네이년 카페는 활동 많으면 카페 등급이 올라가며 이를 위해서 돈받고 알바를 띄어주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론상으로는 팸이 열시미 활동을 함으로 해서 카페의 등급이 올라가는 수도 있기는 합니다. ;;;

사실상 그들은 왜구 이하의 존재였으며 별로 신경쓸만한 존재는 아니었습니다. 몰론 조그만 커뮤니티 운영자 분들이라면 또 다르지만 그래봐야 특별한 일이 없으면 1주일 정도 사이트 마비 시키는 것에 만족하는 무리들 이니 말입니다. 하지만 팸이 스크립트 키드와 융합하면서 이야기가 달라졌습니다. 그것은 대격변 이었습니다. ;;; 몰론 안좋은 의미로 말이지요.




팸의진화

스키디는 해커적인 소양은 좆도 없는 주재에 해킹을 하고 다니는 야해들을 뜻하는 업계 용어 입니다. C언어는 커녕 도스 명령어도 모르는 그들은 생각없는 프로들이 뿌린 장난감을 사용해서 해킹을 하고는 합니다. 

네이버 채팅박 폭파기

치트엔진

DDOS 공격기

DDOS의 경우에는 한국에 한에서는 정부하고도 떠볼만 합니다. 예전에 해킹에 소양이 좀 있는 님하고 대화를 해본적 있는데... DDOS 로 청와대 아작 낼 수 있다고 하더군요. 몰론 여기서 아작낸다는 의미는 청와대의 정보를 빼낸다는 의미가 아닌 흠패이지를 마비시킨다 정도의 의미입니다. 그리고 IP 우회할 능력만 있다면 잡혀가지도 않습니다. (와아아~ 신난다. ... 근데 IP 우회해서 DDOS 돌릴 줄 아는 새끼가 팸질이나 할리가 없자나)

여튼간에 저딴 것들의 등장은 그저 호구 여럿이서 모여서 테러질 하던 집단에 불과하던 팸을 진짜로 위험한 집단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중3짜리 인터넷 해적이라... 랄까나... 세상이 참 판타스틱 하게 돌아갑니다.
참고로 저 기사 2009년 기사입니다. 네이버에 폭팸 이라고 쳐보면 관련기사 뜹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ㅎㄷㄷㄷ -ㅁ-;; 중딩 무시못하겟네요 -ㅁ-;;
  3. 저런 ....아이들이
    대단하다는 생각과 함께
    무섭다라는 생각을 하게끔하네요 ^^"
  4. 우호... 무섭네요;;;
    잘 보구 갑니다~!
  5. 미주랑
    ...에너지를 발산할 곳이 인터넷 밖에 없으니 그쪽으로 빠져들게 된다는 것의 결과물이 이런것이겠죠...라고 생각합니다.

    애들은 놀면서 커야돼요...방 구석에 박혀있는게 아니라.
    • 2011.11.11 12:35 신고 [Edit/Del]
      랄까나 미야자키 하야오도 비슷한 말을 했었죠. 애들은 뛰놀아야 된다고.. 뭐 천성 히키코모리인 저로서는 그리 찬성할수는 없지만요. 아니 나는 히키코모리이기 이전에 천식이여서 그런가. ;;;
  6. 흥미롭게 잘보구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7. 아..;; 장난이 아니군요;;.ㄷ.ㄷㄷ
  8. 별놈의 쌉쏠레이션들이 판을 다 치고 다니는구만!! 하여간~.
  9. 쫌..그렇네요;;;;
    잘보고 갑니다.ㅎ
  10. ㅋㅋㅋㅋㅋㅋ~크하하하하하하!!, 와이리 웃긴다냐.., 아 그렇구나 하면서도, 세상에는 참 쓸데없는 것에
    시간투자하는 넘들이 많구나~ㅋㅋ,라고 생각하다가도..,
    뭐든지 열씨미하면 어느 것 하나는 득도하지 않을까란 생각이,(잡스님아하고 비교할 것은 아니라면서도;;)
    그냥 이런 것을 즐거워하는 넘들도 있구나, 그래도 일단 이 짓하는 것도 인간이니까,
    난 인간에 대해서 잘 대해주면 되는거구나~(그 매니저님 맘에 드는군요,♥)

    걍 그런 생각이나 하고 간답니다.^^
    (그래, 테러야.., 테러인거야, 혼돈;;-삼일만에 와서 하는 소리가 이따구로군요←퍽!!)
  11. 용새끼
    아 이것도 흥미로운 이야기군요~ㅋㅋㅋ
  12. 황금너구리 들렸다가 갑니다.ㅎ
  13. 비밀댓글입니다
  14. pok_fygl
    ... 안녕하세요?
    님이 긅케 욕하던 폭팸 일원 입니다...
    일단 수정해 주실 부분이 있네요...
    폭팸은 현재 모든 테러를 중지 하였습니다...
    즉...폭파 활동을 안해서 입니다...
    그리고...
    팸 쪽에서 일하는 분의 입장도 생각해 주세여;;
    • 2011.11.16 00:23 신고 [Edit/Del]
      흠 팸의 존재의의그 폭파인 걸로 압니다. 그리고 저 역시 예전에 팸 분하고 친분이 있던 적이 있었고 팸은 아니니지맘 사실상 팸같은 행동을 하는 단체를 잠시 지위한 적도 있었습니다.
  15. 알버트
    안녕하세요. 폭팸의 회원입니다.

    지금 폭팸은 커뮤니티 화로 바뀌엇구요. 특정 상황일시에 단체로 행동하는 폭팸입니다.

    해킹 , 어택 같은행동은 카페 자체에서 제제하고있습니다.

    폭팸의 대한 인식이 바뀌길 바라면서 덧글적어 봅니다.
  16. steve
    이제는 저희폭팸이 positive...으로되서 완전한커뮤니티가됐습니다
    이제색안경만끼지마시고 차근차근봐주세요
  17. 사실 팸에 대해 색안경 끼고 본건 폭팸등의 인연 보다도 어설프게 폭팸 따라한 어떤 얼간이 하고의 인연 떄문에 그렇습니다... 쩝. 폭팸은 뭐 ;;; 지나가던 사람 몇번 본적 있는 것 같긴 한데 뭐 코갤러 보다는 10배쯤 나아보이더군요.
  18. 박모군
    그박모군은 훈훈한사내가되어 네오위즈 췁햇다던데ㄷㄷ
  19. 박모군
    그박모군은 훈훈한사내가되어 네오위즈 췁햇다던데ㄷㄷ
  20. 저도 폭팸에 있던사람으로써
    뭣도모르면서 단정짓지마시죠
  21. ㅇㅇ
    위에툴키드녀석들 폭팸에있다고자랑스럽게말하는거 지금 보면 그저 현웃.....ㅋㅋㅋㅋ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