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vs 다음. 통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네이버 vs 다음. 통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Posted at 2012.03.11 06:27 | Posted in 인터넷세계/인터넷세계 추세

지난 수년동안 네이버는 한국 포털 업계의 명실상부한 일인자 였으며, 다음은 그 뒤를 잇는 한국 포털 업계의 명실상부한 이인자 였습니다. 하지만 그 1인자와 2인자의 차이는 단순한 숫자 1의 차이가 아닙니다. 네이버의 한국 내 검색점유율은 약 70%. 그에 비해서 다음의 한국 내 검색 점유율은 약 20%. 더블 스코어도 아니고, 트리플 스코어의 차이 입니다. 단순한 방문자수의 비율로 보면 결코 라이벌로 볼 수가 없겠지만 의외로 네이버의 방문자수와, 다음의 방문자수를 비교해 보면 그렇게 까지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통계를 참조해 주세요. 야매 분석가들의 영원한 친구 (…) 구글 트렌드의 또다른 기능, 구글 트렌드 포 웹사이트 를 통해서 추출한 정보입니다. 






네이버의 일 방문자수는 약 1600만명, 다음의 방문자수는 약 1200만명 몰론 차이가 나기는 하지만 압도적인 차이는 아닙니다. 그야말로 압도적이자 못해 다음 입장에서는 한숨만 푹푹 나오는 검색 점유율의 압도적인 차이 와는 대조적 입니다. 검색점유율과, 방문자수 두 통계중 하나가 틀린 것일까요? 만일 그렇게 생각한다면 사건은 간단하게 해결될 것이지만 아마 두 통계 모두 맞을 것입니다. 위의 통계는 구글 트렌드의 통계로서 상당한 신뢰성을 가지고 있으며, 언론에 노출되는 검색점유율 통계 역시 신뢰도가 어느정도 있는 곳에서 발췌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려지는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의 주 사용자 층은 검색 때문에 다음에 있는게 아니다.

아래 데이터를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뉴스와, 네이버 뉴스의 방문자수 비교 입니다. 사이트 매인에서의 뉴스 링크를 연합뉴스로 가는 한글자리 링크를 빼고는 막아 놓은 네이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뉴스의 위상은 네네이버 휘황찬란한 검색 점유율에 비해 상당히 보잘 것 없는 수준입니다. 네이버 뉴스를 찾는 이는 약 2백만명. 그에 비해서 다음 뉴스를 찾는 이는 약 400만명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적으로 다음 뉴스의 규모가 네이버 뉴스의 규모보다 두배 크다 라고 볼수는 없는 것이 미디어 다음 도매인은 다음 뉴스와 다음 아고라 양쪽 모두에 쓰입니다. 하지만 뭐 아고라건 다음 뉴스건 간에 다음에서 재공하는 뉴스, 시사 관련 컨텐츠 라는 점에서는 같습니다. 즉 저 미디어 다음 도매인으로 들어오는 사용자가 다음 뉴스를 위해 들어왔건, 다음 아고라를 위해 들어왔건 간에 다음의 시사 컨텐츠가 네이버보다 두배 크며, 그 시사 컨텐츠가, 네이버와의 차이를 좁혀준다 라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또 아래 통계를 보시지요. 






보시다시피 미디어다음의 컨텐츠. 즉 다음의 시사 컨텐츠를 통해 유입되는 다음의 방문자 수는 다음 전체 방문자수의 삼분의 일에 달합니다. 어마어마하다고 밖에는 말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카페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통적인 카페 명가 답게 다음의 카페 관련 방문자수 역시 400만명에 준합니다. 몰론 다음의 시사 정보를 이용하면서, 다음의 카페를 이용하는 이가 분명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다음 방문자 삼분의 일은 시사정보와, 카페 때문에 온다. 라는 분석은 무리수 일테지만 그런 교집합을 감안 하더라도 다음의 1200만 방문자 중 절반은 시사와, 카페 때문에 온다. 라는 정도의 분석은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 결론 -


다음이 이정도 까지 하는 것은 시사와, 뉴스 때문이다. 라는 결론을 우선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다음의 방문자수와 그 사회적 영향력은 의외로 네이버에 비해서 아주 뒤지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다음의 주식을 사서 장기로 투자해 보는 것 역시 생각해 볼만 할 것입니다.



그리고 부디 다음이 검색 면에서도 노력해 주었으면 좋겠군요.
다음의 검색 점유율이 높아지면 티스토리 블로거인 저로서도 좋은 일이니까요.
뭐 티스토리는... 다음 블로그 만큼 네이버에게 차별 받지는 않지만서도. 그레도 다음이 상위노출이 더 많습니다.

  1. 미주랑
    ...개인적으론 예전 블로그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이글루스 말고 티스토리 블로그가 더 나아보입니다만 왜 네이버가 더 인기있는지는 아직 모르겠군요...블로그도 없는 놈이 이런말 하면 웃기지만.
    • 2012.03.11 13:27 [Edit/Del]
      간단합니다. 네이버는 아무나 만들 수 있는데 티스토리는 만들려면 초대장 이란 녀석이 필요해서 만들기 힘들거든요
  2. 음.. 다음 주식...
    11만원대라... 비싸요..ㅜ.ㅜ
    일주일 생활비..
  3. 어제는 좀 따뜻하더니,,
    오늘은 다시 추워지네요.
    그래도 하늘만큼은 맑은!
    행복한 주말시간 보내세요^^
  4. 구글과 다음이 열심히 노력해주면 정말 고마운 일일테지요.
    티스토리 블로거다보니...
  5. 비밀댓글입니다
  6. 이 통계로 주식투자를 이야기하는건 좀 위험한것 같습니다. ^^; 고객수가 네이버와 다음이 크게 차이가 안나보이는 이유 중 하나는 중복 가입자가 많기 때문이구요. 실제 수익은 Visitor수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배너광고는 Page View, 검색광고는 Query Count에서 나옵니다. 체류시간도 중요하구요. 해당 데이터는 코리안 클릭에서 유료로 구매가 가능한걸로 압니다. 종종 기사화되는것도 그 데이터구요. 그 데이터에 비하면 신뢰도가 상당히 낮아보이네요.
  7. 네.. 다음은 크게 썩었어요.. 네이버가 진리구요. 전채적으로도 네이버가 다음 뺨치고 다리 부수고 합니다.
  8. www.stock1234.com
    선물옵션,야간선물,야간옵션,FX,해외선물,유로선물,대여계좌,동양증권,팍스넷,주식시세 선물옵션,야간선물,야간옵션,FX,해외선물,유로선물,대여계좌,동양증권,팍스넷,주식시세 www.stock1234.com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