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안드로이드 '인수' 충분히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인가?애플의 안드로이드 '인수' 충분히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인가?

Posted at 2012. 4. 2. 05:39 | Posted in 리얼월드/IT업계 관찰기


안드로이드 라는 플렛폼이'성공한' 플렛폼 이라는 것에 반론을 제기할 사람을 없을겁니다. 이 연두색의 뚱뚱한 로봇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핸드폰 운영체제 이며, 단순히 점유율만 따지고 보면 애플의 아이폰을 더블 스코어가 넘게 능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안드로이드로 인해 애플이 입은 피해는 막심합니다. 만일 안드로이드 라는 운영체제가 없었다면 애플 이라는 회사는 스마트폰 시장을 사실상 독점 했을지도 모르는 노릇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으로 인해 어마어마한 수익 (2011년 4분기 기준 순이익 14조원 ;;;[각주:1]) 을 얻고있는 것에 반해서 구글이 얻는 수익은 별로 없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공짜로 뿌리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통해 얻는 수익은 다른 것이 아닌 안드로이드를 통해 얻는 광고수익 입니다. 그게 답니다. 뭐 나름대로 그거 말고도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위해서 레퍼런스 폰인 넥서스 시리즈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만 아시다시피 넥서스 시리즈의 성적은 신통치 않습니다.

구글이 지금껏 안드로이드를 통해서 벌어들인 돈은 3년간 5조원 정도. 그에비해서 애플의 IOS 를 통해서 벌어들인 돈은 그 4배인 20조원 입니다. 뭐 구글의 앱스토어 등에서 구글의 광고가 노출이 되는등. 단순 광고노출 빈도로만 치면, 안드로이드 광고의 빈도가 더 높겠지만 그게 그리 큰 역활을 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욱이 안드로이드의 수익성은 앞으로도 딱히 나아질 기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저 바닥을 기는 수익률을 순식간에 향상시킬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만일 구글이 '약이라도 먹고' 안드로이드 유료화 선언이라도 한다면 구글의 수익성은 좀 나아지기야 하겠지요...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마 그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수번에 걸친 모바일 시장 진입 실패와 고전적 컴퓨터 시장의 정체현상 때문에 점점 '한물간' 이미지를 가진 마이크로소프트 입니다만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진 기술력과 브랜드가치는 여전히 막강합니다. 더욱이 돈도 구글보다 많습니다. 또한 노키아와의 연합 역시 무시할만한 요인은 아닙니다.

유료화 선언 이후로부터 점차적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점유율은 빠르게 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자체 검색엔진인 '빙' 을 가진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마 윈도우폰의 전용 검색엔진으로 '빙' 을 사용하겠죠. 한국에서는 '빙신' 그 이상도 아닌 네이트보다도 후달리는 성능을 가진 '빙' 이지만 그건 한국에서 이야기 입니다. 영미권 에서는 그럭저럭 괜찮은 성능을 가진 브라우저 라고 합니다. 또한 살색동영상을 온갖 방법으로 차단해논(그래도 찿을 사람은 다 찿지만) 구글과는 다르게, 빙은 살색 동영상 검색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사실 인터넷에 올라오는 데이터의 반 이상이 살색동영상이라는 걸 생각해보면 최적화 라기 보다는 그냥 차단을 안한 거일지도 모르지만 아무튼간에 윈도우폰이 활성화 되면 빙의 점유율은 늘어날 것입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마 그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수번에 걸친 모바일 시장 진입 실패와 고전적 컴퓨터 시장의 정체현상 때문에 점점 '한물간' 이미지를 가진 마이크로소프트 입니다만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진 기술력과 브랜드가치는 여전히 막강합니다. 더욱이 돈도 구글보다 많습니다. 또한 노키아와의 연합 역시 무시할만한 요인은 아닙니다.
 

유료화 선언 이후로부터 점차적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점유율은 빠르게 떨어질 것입니다.
아이폰의 점유율은 상당히 늘어나겠지만, 아이폰 보다 훨씬 급성장 하는것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폰 이겠지요.
 

그리고 자체 검색엔진인 '빙' 을 가진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마 윈도우폰의 기본 검색엔진으로 '빙' 을 사용할 겁니다. 사실상 앞으로 5년 내에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별로 없어질 겁니다. 최소한 IT 사용자들 대부분은 스마트폰을 사용할 겁니다. 그런데 그들중 상당수가 윈도우폰을 사용한다면 어떨까요? 아마도 빙은 수천억... 아니 수조원의 마케팅효과를 얻을 것입니다.

 

윈도우폰이 확산되면 빙의 검색 점유율은 분명 늘어납니다.
그리고 빙이 점유율을 확대하는 부분만큼 구글의 검색점유율은 분명 줄어들 것입니다.
이는 구글의 본진에 직접적이고, 분명한 타격이 됩니다.




그리고 설령 구글의 점유율이 줄어들지 않는다고 쳐도,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줄어드는 것은 구글에게 결코 좋은일이 아닙니다.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줄어들면, 구글의 수익이 그대로이거나 혹은 조금 오르더라도 구글의 주가는 떨어질 겁니다. 구글의 투자자 중에서는 당장 큰 수익을 내지는 못하지만 어찌 되었든 간에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안드로이드' 에 기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아니 대부분의 구글 투자자는 안드로이드에 기대를 가진 사람일 겁니다.


◆ 차라리 안드로이드를 팔아버리면 어떨까?


안드로이드는 구글에게 돈을 주지 못합니다. 몰론 세계 최고 점유율의 스마트폰 플렛폼을 버리는 것은 바보나 할만한 짓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안드로이드가 가진 가능성 만큼의, 혹은 그 이상의 돈을 주고 안드로이드를 살 기업이 나타난다면 어떨까요?  

그런 짓을 할만한 기업이 있기는 합니다.

그 기업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가졌습니다.
그 기업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벌고있습니다.
그 기업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안드로이드의 실패를 바랍니다.
그 기업은 이번에 배당 정책으로 돈을 좀 쓰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그 기업은 그정도의 돈은 6개월이면 벌어드립니다.




약 400억 달라의 금액에 안드로이드의 모든 권리를 애플에 판다면 어떨까요?
거기에 애플이 향후 15년간 자산의 기본 검색엔진으로 구글을 재공하겠다는 협약을 맺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의 가능성은 몰론 큽니다. 하지만 구글은 400억 달라라는 거금을 한번에 쥐머지고, 현재 가장 돈되는 스마트폰 플렛폼의 기본 검색엔진을 15년간 보장 받습니다. 여기에 구글플러스를 '마치 트위터가 그러는 것처럼' 아이폰에 기본적으로 재공하도록 딜을 하는 것도 괜찮을 겁니다. 아이폰의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보다 적지만, 구글플러스를 사용할만한 아이폰의 사용자는, 구글플러스를 사용할만한 안드로이드 사용자보다 많습니다. 그 발표가 이루어 진날. 나스닥 시장에서 구글의 주가는 아마 오를 것입니다.

400억 달러는 몰론 어마어마한 금액입니다. 하지만 400억달라를 잃는다 하더라도 애플에겐 여전히 그이상의 돈이 남아있고, 현금 흐름에  문재는 없습니다. 400억 달러는 애플이 1년이면 버는 돈입니다. 더욱이 안드로이드폰이 사라진 생태계에서 아이폰의 점유율은 상당히 오를 것이 확실합니다. 안드로이드가 시장에서 사라진다고 해서 그 파이를 애플이 전부 먹지는 못합니다.[각주:2] 하지만 그 사분의 일 정도만 먹는 것에 성공해서 증가하는 이익만 따져도 400억 달러는 2년이면 충당 가능 합니다. 그날 나스닥 시장에서 애플의 주가는 아마 오를 것입니다.

여기서 조금만 더 망상의 나레를 펼쳐보면,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안드로이드를 인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들이 안드로이드를 인수하고, 안드로이드를 시장에서 사라지게 해버리면 양 기업 모두 그 이상의 이득을 볼 수 있을테니 말입니다. 두 기업이 연합해서 딜을 하면, 좀더 많은 돈이 오갈태니 애플로서도 좋습니다.

이미 노텔 특허 취득할때 마이크로소프트는 적게나마 애플의 컨소시엄에 돈을 보탠 일이 있습니다.


◆ 망상좀 해봤습니다.


애플의 안드로이드 인수라니, 맹 정신에서 나올 만한 생각은 아닙니다. 또한 아마 좀더 안쪽에서 보면 온갖 에로사항이 저 빅딜을 가로막을 것입니다. 대충 저 딜이 벌어질 가능성은 얼마전에 신문기사로 올라온 '애플이 은행을 새운다면?' 정도의 가능성 일것입니다. 즉 진지하게 하는 소리라기 보다는 웃자고 하는 소리입니다.

하지만 만약 저런 일이 실재 일어나면 참으로 무서운 일일 것입니다.

  1. LG전자 전체를 살수 있는 돈을 3개월 만에 벌었다는 것이다. 현 LG전자의 시가총액은 14조원이 안된다. 몰론 애플이 LG전자를 적대적인수 발표하면 LG전자의 주식은 오를 것이다. 하지만 만일 애플이 LG를 사고자 마음먹는다면 굳이 LG주식을 전부 취득할 필요는 없다.(주)lg가 가진 30% 남짓한 지분을 거래를 통해 얻으면 경영권 겟이다. 몰론 애플이 이딴곳에 거금을 쓸 일은 없겠지만. [본문으로]
  2. 오히려 전부 먹으면 독점법의 철퇴가 올것이 분명하니 곤란합니다. [본문으로]
  1. 광고의 수익이라는 것은 사용빈도와 활용성 두가지를 견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한데, 아무 포스팅이나 많이만 하는 것이 아닌 영양가 있는 포스팅을 해야 좋은 블로그가 되듯 점유율이 높다해서 수익성이 좋진 않다는 것을 절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네요. 아마 구글 입장에서도 처음 생각과는 좀 틀어졌으리라는 생각이 되기도 하네요. 변수라면 윈도폰이겠고.....
    • 2012.04.02 14:38 신고 [Edit/Del]
      아마 구글 입장에서도 지금 상황이 좋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라는 카드를 쥐고 있다는 것은 매우 강력하기는 하죠. 그 카드를 허투로 쓸수는 없겠지요.
  2. 우후훗
    아, 그리고 맨 처음에 있는 점유율 말인데요. 아이폰이 43% 안드로이드가 48%입니다. 아이폰 4s 덕분에 확 따라잡았죠. 아마 아이폰 5가 나오면 역전될 가능성이 큽니다.
    • 2012.04.02 14:34 신고 [Edit/Del]
      그거 미국 점유율 입니다. 세계 점유율에서는 아직까지 안드로이드가 많이 우세해요. 영미권이나 일본 등에서는 별 차이 안나는데 중국하고 유럽에서 차이가 너무 많이 나버려서 말입니다. 대충 출하량 기준으로 두배 넘게 차이 납니다. 단 이익 기준으로는 애플이 4배는 앞서고 있지만요
  3. 재미있는 상상이네요. 사실 구글 자체적으로는 수익성을 엄청나게 기대하기 보다는 목줄을 아이폰에게만 맡기는 게 두려웠을 테죠. 그런데 역으로 생각해보면 저런 상황이 벌어지면 애플에 맞서서 전세계 안드로이드 단말기 회사가 컨소시엄을 결성해서 안드로이드를 살 수도 있겠네요. 애플에게 넘어가면 자기들은 한순간에 약자의 위치로 떨어지니까요^^
  4. 그래도 설마 팔지도 않겠지요...ㅋㅋ
    독점은 아무리 그래도 싫거든요^^
    한주의 시작인 월요일 활기차게 보내세요^^
  5. 이스터
    재미있는 상상이네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안드로이드가 빠르게 점유율을 확보한 이유는 시장이 갖춰진 무료OS이기 때문에 말고는 다른 메리트다 없죠.
    스스로 그런 유일한 장점을 걷어차리라고 보진 않습니다 ^^
    • 2012.04.02 14:42 신고 [Edit/Del]
      흠. 그렇죠. 저런일을 하면 안드로이드 자체는 생명력을 잃게 됩니다. 그 안드로이드가 생명력을 잃는 대신에 구글이 그에 버금가는 당장의 막대한 이익의.. 단기적으로 쓰든 장기적으로 쓰든 무기가 되는 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망상글입니다. 데헷
  6. 벌써 4월이네요.
    어제는 만우절인데..유쾌한 거짓말과 함께 하셨는지요?
    4월의 첫 월요일..
    활기차게 시작하세요.^^
  7. 여러 법적인 문제가 많지만 실제로 일어난다면....
    이런 엉뚱한 상상 너무 좋아요~ ^^
    그런데 가끔 엉뚱한 상상이 현실이 될지도 몰라요.
  8. 미주랑
    ...과연 현실이 될지도 모를일이겠군요. 쉽게 단정하긴 어렵습니다만...
    • 2012.04.02 23:23 신고 [Edit/Del]
      ㅇㅇ 반쯤 농담으로 한 말입니다. 하지만 현실이 되지 말란 법은 없습니다. 확률은 매누 낮지만 어찌 되었든 간에 있을 수 있는 가능성 이라 봅니다.
  9. 이건 뭐.. 기가 막힌 발상인듯.. ㅋㅋ
    기자들의 머리에선 이런 발상이 안나와서 재미가 없습니다.
    아이엠데이에 올려주신 것 보고는 정말 헉 했네요.

    IT 기사라고 꼭 팩트 중심일 필요가 없고.. 팩트가 아니라도..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이고 좀 머랄까 혁신적인 접근의 글들이 필요한데..
    그런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생각합니다.

    물론,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내놓지는 않겠지만.. 저런 상황이 전개되면 참 재미있어 지겠다는 생각입니다.
  10. ㅎㄷㄷㄷ 릿찡님에 상상력은 정말이지..
    읽다보면 정말 이렇게 되면 어쩌지 하는 생각을 하게된 1人 -_-;;
  11. 니가 눈물 흘릴 필요없어, 널 이렇게 하게 할수 있었던 사람이라면 널 울리질 않았을거야.
  12. 세계는 절대적으로 공정하고 공평 하나의 요점은 그게 아니 잖아.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