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히 문재있는 티스토리의 통계 시스템.분명히 문재있는 티스토리의 통계 시스템.

Posted at 2011. 3. 18. 11:49 | Posted in 인터넷세계/인터넷세계 추세

티스토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티스토리에는 방문자 유입경로와, 방문자 통계 그리고 유입 키워드라는 세가지 통계 시스탬이 있습니다. 이 통계시스템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관리하실 때 어느정도는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 통계 시스템이 다른 블로그(네이버, 이글루스)의 시스템에 비해서 매우 많~이 어설픈것 이라서 대부분의 티스토리 유저 분들은 아마 통계 그거 먹는거임? 하면서 살고, 간혹 가다가 통계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TISTAT 라는 도스 기반의 통계툴을 사용하더군요. TISTA[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저도 저 물건을 사용해 볼까 했지만 꾸으으윽. 통계 한번 볼때마다 저게 뭐하는 짓입니까? 5분은 넘게 걸리겠네요(...) 통계면 통계답게 발랑빨랑 볼 수 있어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속도는 곧 생명입니다. 더군다나 메모장 출력이라서 척 보고 착 파악하기도 힘들어 보이더군요.


속도는 생명이다. 그것은 자동차 경주에서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인터넷 서비스에서도 속도는 생명이며, 속도는 돈 입니다.

따라서 수만의 티스토리 유저분들이 편하게 전략을 짜기 위헤서 그리고 티스토리가 쑤욱쑤욱 잘되기 위헤서라도 티스토리의 높으신 분들이 부디 이 통계 시스템을 고쳐주셨으면 합니다.


티스토리 통계의 문제점 1- 유입경로

척 보기에는 별 문재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어느어느 사이트를 통해서 내 블로그에 접속했는지 순위별로 상세히 나와있고, 검색으로 블로그에 들어온 경우 어떤 검색어를 통해 내 블로그에 들어왔는지 까지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저 통계에는 무지막지하게 치명적인 문제가 있으니 그건바로 월별, 일별 통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통계에 있어서 월별 일별 통계가 없다는것은...
냉병기에 있어서 날이 없는 거하고 거의 동급 입니다. ㄱㅋ가 울고갈 막장이란 뜻이지요.

제 경우에는 접속자수 대부분을 차지하는 뷰를 통한 접속 대부분은 뷰베에 몇번 들었을때 뽀록으로 온것이며, 요즘에는 절반 정도가 검색으로 유입되지만 티스토리의 유입경로에는 그런것을 알려면 [로그보기]를 하나하나 보는 노가다를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뭐 저같은 양민이면 그게 가능하지만 만약 하루에도 수천~수만이 들어오는 메이저블로거라면 (...) 시간좀 오래걸려도 TISTA 쓰는게 속편합니다.
정보사회에서는 속도 만큼이나 최신정보가 중요합니다. 그러니 제발 최신정보좀 알수있게 해주세요. 티스토리 님들~.


티스토리 통계의 문제점 2- 방문자 통계

요 방문자 통계의 경우에는 사용상 별다른 불편함은 없습니다만 티스토리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네이버 블로그의 통계 시스템보다 약간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방문자가 얼마나 왔는지 뿐만 아니라 어느 포스트를 통해 블로그에 들어왔는지, 전날, 혹은 전월에 비해서 방문자수가 얼마나 변했는지도 나와 있습니다. 좀 과한 욕심일지도 모르지만 티스토리도 그러한 점을 반양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통계의 문제점 3- 유입키워드.

유입키워드는 검색유입 전략을 새울떄 상당한 도움이 되는 시스템 이지만 지금으로써는 제대로 활용하려면 쬐끔 힘들며 블로그가 커질경우 제대로 이용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 합니다. 그건 바로 검색어에 따라 키워드 분류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가령 스타크래프트2의 경우에는 '스타크래프트2'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 '스타크래프트2 흥행' '스타2 군단의심장' 등으로 키워드가 나뉘어 있는데 이 키워드들을 전부 스타크래프트2 관련 키워드로 합해 버리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즉 검색을 했을때 자체의 검색어가 아닌 그 검색어에 들어가 있는 단어로 키워드를 만드는 것이 훨씬더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저런식으로 만들어놓으면 키워드의 양이 너무나도 방대하고 여기저기 흩어져있어 블로거들이 작전짜기가 꽤나 힘듭니다.


뭐 저 역시 노가다로 하나하나 본다면 활용 못할것도 없지만서도...
그짓을 몇명이나 하겠습니까? 사진은 던파 최악의 퀘중 하나라는 사신퀘스트 입니다.

해결책은?

해결책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쩨 방법은 티스토리 자체에서 업데이트를 하는 것입니다. 깔끔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이방법보다 조금 더 티스토리에 걸맞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html 코드로 관리매뉴도 만들수 있게 해버리는 것입니다.


보기만 헤도 머리가 아픈 HTML ...
하지만 고수님들의 머리와 함꼐라면 어찌저찌 극복가능 합니다.

티스토리는 애초에 헤비유저를 위한 블로그를 지향하고 있으니 아예 저런식으로 가버리면 ... 그거 나름데로 티스토리의 장점을 살리는 티스토리 다운 업데이트라고 생각합니다.

간추린글.

1. 티스토리 통계는 개편이 필요하다.
2. 일별, 그리고 월별로 통계를 볼수 있게 해달라.(가장 절실)
3. 유입키워드는 검색어가 아닌 단어로 표기하는게 효과적일수가 있다.
4. 아예 관리자 패이지도 html 코드로 만들수 있게 하는것도 방법이다.

공.감.하.시.면.
손.가.락.버.튼.
눌.러.주.세.요.
  1. 근데 블로그 사이드바가 밑으로 내려가 있네요.
    일부러 그러신건가요?
    아님 내 컴에서 그리 보이는 건지....
  2. 댓글따라 여기까지 왔네요....^^
    티스토리의 통게문제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죠....
    어딘가 모르게 이상한 점이 있는데 말입니다...
    티스토리 운영자분님께서 이것을 아는지 모르는지모르겠어요...^^
  3. Google analytics서비스에 가입하신 뒤에 코드 한줄만 스킨편집>html편집기안에 넣으시면, 네이버의 관리 화면을 본 적은 없지만...심지어 접속자 모니터 해상도 점유율까지 정확하게 분석해서 알려줍니다...한번 사용해보세요^^

    https://www.google.com/analytics/provision/
  4. Google analytics서비스에 가입하신 뒤에 코드 한줄만 스킨편집>html편집기안에 넣으시면, 네이버의 관리 화면을 본 적은 없지만...심지어 접속자 모니터 해상도 점유율까지 정확하게 분석해서 알려줍니다...한번 사용해보세요^^

    https://www.google.com/analytics/provision/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