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5 플레이 일지 2. 불가사의 쳐묵쳐묵문명5 플레이 일지 2. 불가사의 쳐묵쳐묵

Posted at 2012. 6. 3. 12:00 | Posted in 게임/게임 플레이 일지




3개의 불가사의를 연속으로 먹었다. 눈덮인 산에서 새끼늑대 로보와, 명견 토욘이 어꺠동무 하고 살법한 시배리아 땅에서 시작했을 때는 막막했지만, 이재는 무언가 좀 되는 것 같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약소국 이라는 사실에는 변함 없다. 남들은 모두 점수가 200점 대에서 놀고 있는데 우리만 100점대에서 놀고 있다. 이런 우라질레이션. 하지만 그래도 희망적인 것은, 딱히 특출난 문명이 없어 보인다는 점이다. 이런식의 전략게임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특출난 세력 하나가 나머지 세력을 전부 먹어버리는 것. 결국 삼국지만 하더라도 플레이 하다보면 '조조를 이겨라!' 가 되지 않는가? 하지만 아직까지는 특출난 문명이 없다.






문화력 6을 찍어주는 스톤핸지를 먹었다. 비록 불멸자이고, 척박한 시베리아 땅의 문명이라지만 이걸로 문화력 하나 만큼은 그 어떤 문명에도 꿇리지 않을 정도로 쑥쑥 오를 것이다. 문화력이 올라가서 5개 문화정책을 풀로 채우면, 유토피아 프로젝트를 건설할 수 있고, 유토피아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게임에서 승리한다. 몰론 문화승리는 많은 유저들이 선호하는 승리방법이 아니다. 유저들이 승리하는 방법은 역시나 피와 전쟁의 냄새로 진동하는 정복승리다. 하지만 그래도 문화승리는 정복승리, 과학승리와 함께 많은 유저들이 정상적인 방법으로 쳐주는 승리법이다.


문명5 에는 5개의 승리방법이 있다. 정복승리, 과학승리, ,문화승리, 시간승리, 외교승리. 
정복승리는 모든 문명들의 수도를 정 ㅋ 벅 ㅋ 해버리면 된다.
과학승리는 우주선을 기술을 빠릿하게 연구해서 과학선진국이 된 다음에, 우주선을 쏘아올리면 된다.
그리고 문화승리는 정책을 빠릿하게 열어서 문화선진국이 된 다음에, 유토피아 프로젝트를 완료하면 된다.


여기까지가 정상적인 승리법이다.


시간승리는 2050년 까지 버틴 문명 중 가장 점수가 높은 문명이 승리하는 방식이다만, 고난이도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불멸자 정도 난이도가 되면 2000년이 체 되기 전에 과학승리나, 문화승리로 승리하는 문명들이 속출한다.
결국 시간승리를 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수도를 정복 하는 정도 급의 방해를 해야하고, 그러다보면 정복승리가 된다.
시간승리로 승리하는것이 불가능하지는 않다. 하지만 시간승리로 승리할 정도가 되면, 차라리 정복승리를 가는게 몇배는 빠르다.



그리고 외교승리는 세계불가사의 UN을 지은 뒤 문명들과 도시국가들이 1표시 투표에서 의장국을 정해서 승리하는 건데, 사실 문명5 에서 도시국가 포섭 외교는 돈만 있으면 끝이다. 다른 승리법에 비해서 너무 쉽다. 잘 쳐주지 않으며, 기껏해야 다른 승리를 가던 유저가 너무 시간을 끄는데 지쳤을 때 대거리로 하는, 대거리식 승리법이다.






이쯤에서 보는 문명순위. 참고로 작은 사이즈 에서의 문명은 6개다. 문명률(과학) 을 제외하면 전부 꼴지다.






불가사의 개수는 화근하게 1위.






거기에다가 오라클까지 먹는다. 오라클을 먹으면 문화정책 하나를 준다. 거기에 보너스로 문화를 3씩 준다. 그냥 문화를 6씩 줄뿐인 스톤핸지보다 훨~ 씬 좋은 불가사의다. 왠지 모르게 문화승리에 점점 가까워 지는 것 같은 기분이다.






문화승리로 갈려면 신앙을 찍는게 좋다. 하지만 역시 정복이 끓린다. 일단은 전통 정책이나 다 찍어둬야 겠다. 문화승리 하려면 어차피 5개 정책은 완성해 놔야 하는데, 이미 전통을 많이 찍었다. 그 5개 정책중 하나는 전통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거기에 전통을 완성하면, 정책 완성 보너스를 준다. 전통의 정책 완성 보너스는 각 도시마다 식량 보너스 15%와, 식량2. 인구증가에 매우 좋다. 행복도 관리가 필수이기는 하지만, 어차피 지금 행복도 남아돈다. 팔자원 다 팔았는데도 남아돈다. 인구가 적어서 그렇다. 빨리 인구를 채워야 한다.






불가사의 짓기만 잘하는 람세스도 만나고, 그나저나 람세스가 불가사의를 하나도 못먹다니... 이거 저자식도 상~ 당히 약소국인 모양이다. 뭐 람세스가 불가사의를 먹기 전에, 오다가 선방을 쳐서 그럴지도 모르는 일이지만.






필수불가사의인 아야소피아 까지 먹었다. 위인을 한명 공짜로 주는 매우 좋은 불가사의다. 받는 위인은 반드시 기술자를 선택해야 한다. 기술자는 생산가속을 할 수 있는데, 생산가속을 사용해서 아야소피아보다 건설시간이 오래 걸리는 대성당이나, 영곡탑을 한턴에 먹을 수 있다. 아니면 광산보다 2망치를 더주는 작업소를 도시 내에 짓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가속으로 영곡탑을 먹었다. 공중정원과 함께 가장 좋은 불가사의다. 사실 공중정원의 매리트가 초반 등장에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녀석이야 말로 문명 불가사의중 최고라고 할 수 있겠다. 과학자를 공짜로 주고, 연구협정으로 얻는 과학력을 올려준다.






이재 연구협정 열심히 맺을 시간이다. 관계가 좆망이 아니면 그리고, 시대가 찿이나지 않는다면, 연군협정은 왠만하면 들어준다. 나도 제도 연구협정을 하면 이득이다. 다만 다른 것은 나는 영곡탑을 먹었기 때문에 제보다는 25% 더 이득이라는 점 정도. 여튼간에 연구협정은 할 수 있는데로 해주면 좋다. 167원 따위보다는 확실하게 이득이니까.






이재 과확까지도 꼴등. 하지만, 연구협정을 막막 맺어주면 1위권에 오르는건 순식간이다.






망치수가 별로 없어보이기에 먹은 체첸이트사. 그럭저럭 중타는 쳐준다. 있으면 시종일관 좋기는 하다. 먹기 힘들어서 그렇지.
하지만 먹었다.  ~.






에카테리나가 갑자기 선전포고를 한다.
그리고 선전포고 하자마자, 도시를 줄태니 휴전하자고 한다.
당연하게도 씹었다.






에카테리나와의 거리는 멀다. 더욱이 그리 강대국인 것도 아니다. 망치 하나는 꽤 많은 도쿄에서 묘지를 먹고, 기술자 보너스로 오사카에서 로도스의 거상까지 먹었다. 로도스의 거상은 항구도시에서만 먹을 수 있다. 뭐 그렇게 다른건 바닥을 기어도, 불가사의 하나는 선두를 달린다. ~~ 좋아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위대한 기술자가 태어나니, 다음 위인은 예술가가 태어날 것 같다. 그것만은 막는게 좋다. 대학에 시민을 꼭꼭 채우자.






이상하게 연구된 기술을 평준화 하니까 5위까지 순위가 올랐다. 1위와 기술이 4개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연구협정을 위해서는 저태크 기술을 먼저 연구하는 것이 좋다. 연구협정 당시 얻는 기술력은
현재 연구할 수 있는 기술의 평균에 대비하여 50~ 100% 를 얻는 것이니 말이다.






노트르담도 먹고, 연협의 힘으로 기술2개를 한번에 먹으니 과학력2위의 과학선진국이 되는건 순식간이다.
그리고 노트르담 대성당의 힘에 빌어서 행복도는 다시금 10을 돌파했다.
무언가 이야기를 쓰고 싶기는 하지만, 진짜 평화롭게 게임했기에 쓸 이야기도 없다. 저 멀리 떨어진 러시아 따위는 두렵지도 않다.





수도 골드를 늘려주는 상업을 찍고,






과학자는 학교를 짓는다.






문화력을 보니 가장 문화력이 좋은건 다른 거에서도 선진국인 페르시아. 하지만 3개국과 전쟁 혹은 냉전 중인 페르시아의 문화력은 중도에 멈추게 될것이다. 정복전쟁에서 이겨서 직할도시가 많아지면, 문화력 확장수가 늘어나게 될것이며, 정복전쟁에서 지면 그냥 좆망하는 거다. 왠지 끓린다. 문화승리... 노선변경을 해야하나? 그나저나 그럭저럭 유쾌하게 왔다. 신 난이도와, 불멸자 난이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불멸자에서는 불가사의를 이렇게 쳐묵쳐묵 하는게 가능하다는 거다. 신에서는 공중정원하고, 영곡탑 2개 먹기도 빠듯하다.


  1. 축하합니다. 릿찡님 후기 읽다보니 저도 문명을 점점 다시 한번 해보고 싶어집니다. 이거 정말 엄청난 유혹인데요? 이러다 저도 문명하시겠어요;;^^
  2. 이제 삼국지에 이어서 문명을 다시 하도록 만드시는군요.
    아니 아니 아니되오...-ㅅ-
  3. 아.. 문명으로 문명당하긴 싫어여..
    엉엉엉엉
  4. 미주랑
    ...여기선 문명5을 아직 못샀습니다...다 팔린건지 아니면 진열을 안한건지...한번 구입해보고 싶어지는군요.(언어의 장벽이...)
  5. 문명 추천해야겠군요.(본인은 안하고..,-시간 없써~!!, 공부?하니까, 디아보단 낫잖아!!)
    이렇게 설득되어가고..컥!!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