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애니속, 게임속 주인공의 머리색은 갈색이 많을까?왜 애니속, 게임속 주인공의 머리색은 갈색이 많을까?

Posted at 2012. 7. 9. 06:06 | Posted in 오타쿠/오타쿠학

갈색 이라는 색은 굉장히 평범한 색입니다. 사람의 기억에 남지 않으며, 평범하고 좀 자코해보인다. 라는 분위기가 팍팍 나는 색이기 떄문에 역사속에 존재한 대부분의 국가들. 그리고 현재를 지배하는 다국적 기업들. 그들중 갈색을 상징색으로 사용하는 기업은 없습니다. 스포츠 팀만 보더라도 그렇습니다. 갈색을 상징색으로 사용하는 프로야구 구단은 한국에선 넥센 히어로즈가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사람들은 넥센 히어로즈의 상징색이 갈색이 아닌 턱돌이의 피부색인 회색인 줄로 알고 있습니다.


갈색 머리카락은 현실에서 검은색 다음으로 많이 분포합니다. 하지만 갈색이란 색의 상징성은 검은색 보다 많~이 부족하기 떄문에 캐릭터가 갈색 머리카락을 하게되면 좀 없어보이는 느낌이 팍팍 들게 됩니다. 더욱이 엑스트라나 조연들의 머리색으로도 가장 많이 채용되는 것이 갈색이니 만큼 더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갈색은 주인공의 머리색으로 가장 많이 채용되는 색입니다. 그것도 안습한 주인공이 아닌 초절정 강한 주인공들이 갈색 머리카락을 많이들 가지고 있습니다.


건담의 아무로 레이, 건담시드의 키라 야마토. 데스노트의 야가미 라이토. 길티 크라운의 오우마 슈. 스즈미야 하루히의 쿈. 
여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케이온의 유이. 슈타인즈 게이트의 마키세 크리스. 나노하의 나노하. 등의 머리색은 갈색입니다.


유형 1. 등장인물의 머리색이 검은색 아니면 갈색인 경우.




유이, 야가미라이토, 마키세 크리스 등이 이러한 유형입니다. 머리색 이라는 측면에서는 상당히 현실적으로 묘사를 한 작품이기 때문에 서양인 캐릭터가 아닌이상 머리색이 갈색 아니면 검은색이고, 선택할 수 있는 색도 그 두색 뿐입니다. 더욱이 저 경우에는 설정상으로는 동양인의 보편적 머리색인 검은색 이지만, 음침해보여서 갈색으로 했다. 라는 부가설정이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슈타인즈게이트의 페어리스 냥냥이나, 데스노트의 아마네 미사 등은 일본인 임에도 불구하고, 각각 분홍색과 노랑색의 머리색을 자랑하고 있지만, 이들의 직업적 특성(연예인) 을 생각해 볼 때 그건 염색 이라고 판단하는 것이 옳습니다.


케이온에는 코토부기 츠무기라는 캐릭터가 덧붙여진 특이한 설정 없이 금발벽안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역시 츠무기 예외는 그런 예가 없습니다. 예외가 있다면 코토부기 가문의 메이드 소녀가 금발이라고는 하지만, 이 소녀는 대놓고 외국인 입니다. 그런 금발벽안 외국인 메이드를 대놓고 부리는 코토부기 가문인 만큼, 코토부기 가문 자체가 외국에서 유례한 가문이다. 라고 판단해도 뭐 특별한 것은 없어 보입니다. 좀더 딴지를 걸어보자면 유전한적으로는 흑발이 금발보다 우성이지만, 애니메이션 에서는 금발이 절대적으로 우성입니다. 증조할하버지나, 증조할머니 한명만 금발이면 자손 대대로 금발입니다.



유형1의 경우에는 2지선다 중에 하나를 선택한 것입니다. 몰론 실제 동양인의 머리색은 사실상 검은색인데, 어째서 갈색머리가 그토록 2차원 작품에 많이 등장하냐에 대해서는 약간의 의문이 남습니다만, 그 역시 검은색은 너무 우중충한 색깔이다. 라는 한마디로 대충 정리가 가능합니다. 케이온의 유이의 경우에는 밝은 인물이니 만큼 머리색 역시 밝은색이 어울리고, 라이토의 경우에는 밝음 과는 거리가 먼 인물이지만, 것과 속이 다른 인물이니 만큼 겉으로는 저렇게 밝은 이미지를 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그리고 쿈 역시 이러한 유형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 내에서 갈색이나 검은색 외의 머리카락을 가진 이들은 전부 조연 입니다. 거기에 가만히 살펴보면 한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츠루야를 재외하면 그들은 전부 외계에서 만든 생체 유키 콘텐트 어찌구 거시기 안드로이드 라는 점입니다. 나카토가 그러했고, 료코가 그러했으며, 엑스트라로 잠시 나왔던 키미도리 에이리가 그러했습니다. 흠… 아니 생각해보니까 이거 좀 커다란 문재로군요. 설마 츠루야 역시 외계에서 파견된 안드로이드 인겁니까?


 
하루히 시리즈에서 츠루야를 재외한 원색계열 머리카락 소유자들은 전부 대유기생명체콘택트용휴머노이드인터페이스 이다.
이로서 본인은 츠루야 역시 그 족속일지도 모른다는 말도 안되는 가설을 주장해보는 바이다.
아시하나미쿠루의 경우 주황으로 볼수도 있지만, 갈색으로 볼수도있으며 우울1권에서는 전형적 갈색머리였다.
 


유형2. 시청자들의 감정이입이 필요한 경우.




이 계열의 경우 아무로레이와, 타가마치 나노하를 들 수 있습니다. 아무로레이는 초기의 경우에는 아버지도 맞은적이 없는 세상물정 모르는 순딩이 였으며, 나노하 역시 점점 진행되면서 차원세계를 총괄하는 시공관리국 이라는 철밥통 내에서도 상당한 지위를 자랑하는 인외의 녀석이지만, 초창기만 하더라도 어린 여자아이들이 감정이입하기 좋은 마법소녀물 주인공 이였습니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본인 스스로도 처지는 외모는 아니지만, 주변에 성적으로 매력적인 애들이 많고, 결혼을 약속한 (…) 섹기담당의 금발여캐가 있는 나노하라는 한 녀석의 설정은 남자가 감정이입하기에도 너무나도 좋습니다. 거기에 평생직장까지 있으니 그야말로 인생의 승리자 오브 승리자 입니다. , 레즈비언에 대한 세상의 인식은 그리 좋지 않지만, 알게 뭡니까. 그런 놈년들 보이면 혼자 포격을 하던지, 마누라 불러와서 쌍으로 포격을 하던지 하면 될일입니다.


 


건담은 본디 어린이들이 보는 작품이었고, 아무로는 어린이들이 감정이입 할만한 캐릭터였다.
PTSD 증세까지도 보이지만, 결국 그 모든것을 극복해내고 하얀악마라 불리는 전설적인 캐릭터가 되는 야무로 레이.
수많은 소년들의 가슴에 불을 질렀고, 수많은 소녀들의 가슴에 다른 의미의 불을 질렀다.



유형3. 아무로 레이의 페러디인 경우.



아무로레이가 등장한 작품인 건담이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보니, 건담의 주인공인 아무로는 후세의 비우주세기 건담의 주인공이나, 여타 로봇물, 혹은 로봇과도 관계없는 무언가의 주인공들의 배이스가 되어버렸습니다. 키라 야마토라는 캐릭터는 아주 전형적인 아무로레이의 열화복제품이며, 오우마 슈나 쿠루루기 스자쿠(주인공은 아니지만) 역시 아무로레이의 영향을 받은 흔적이 보입니다. 뭐 오우마 슈의 경우에는 스자쿠의 영향을 받은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결국 족보 따라가면 나오는 것은 아무로 입니다.


페러디 캐릭터인 만큼, 이러한 캐릭터의 캐릭터성 완성도는 좀 처참입니다.  키라 야마토 부터가 캐릭터적으로는. 굉장히 덜 만든 캐릭터이며 오우마 슈는 뭐 (...) 길티 크라운 이라는 작품의 최대 오점이 요 오우마 슈일 지경입니다. 아니 애초에 길티 크라운은 이노리 라는 캐릭터의 모에성이 아주 조금만 부족했으면, 주목조차도 받지 못하고 망가졌을 작품입니다. 코드기어스 같은 작품을 만든 각본가가 어째서 이런 각본을 썻는지는 의문이지만, 크루루기 스자쿠를 주인공으로 발탁한게 슈 라는걸 생각해 보면 이해가 가지 않는것은 아닙니다.




뭐 일단은 코드기어스의 또다른 주인공이라고도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크루루기 스자쿠.
캐릭터 로서의 스자쿠는 뭐, 시청자의 분노를 돋구는 악역 으로라면 성공이겠지만
각본가의 원 의도는 이미 무한한 공간 저너머로 날라갔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 없다. 
아무로레이의 클론캐릭터들은 대부분 캐릭터가 이상해지는 경향이 있다.
개중 유일하게 자기 정체성을 확립한건 아카리 신지 이며 매력적인 캐릭터 이지만
그 정체성 이란 것이 아무로가 가진 찌질한 면의 극대화이니 뭐 (...)




나노하의 이명중 하나이자, 가장 대표적인 이명이 '하얀악마' 이니 만큼.
나노하 역시 이 3번 유형으로 분류할수도 있겠다. 

 

  1. 미주랑
    .......저도 한때 고민해본적이 있었습니다만...간단한 결론 : 이쁘거나 모에하면 됐지 따지지 말자.... 그러고보니 마리미떼의 유미도 머리색이 갈색이라는게 생각나네요. 하지만 역시 전 백장미 자매!
    • 2012.07.09 19:28 신고 [Edit/Del]
      랄까나 그 면에서도 역시 감정이입 이라는 면이 나올거 같아요. 여성향백합물이니까요 ;;;...;;;...;;; 근데 여성향 백합이 그정도로 히트를 치다니 역시 이계열은 ;;;
  2. 알 수 없는 사용자
    애니속 주인공 머리는 갈색이 많나요~ 한번 봐야겠네요^^
    오늘도 좋은일 가득한 즐거운 하루 되세요^^
  3. 갈색머리로 시작해서 주인공 캐릭터에 대한 분석까지 들어가는 좋은 글이네요. 아무로 레이란 캐릭은 저도 건담보다 좋아합니다^^ 샤아보다는 훨씬 나아요. 그리고 보니 샤아 아즈나블의 복제품도 상당히 있는듯 하네요.
    • 2012.07.09 19:29 신고 [Edit/Del]
      샤아 아즈나블이 훨씬더 흥한 캐릭터이니 만큼. 복제품 역시 많죠. 사연을 가진 미형악역의 대다수는 샤아 아즈나블의 영향을 받았다 해도 될것입니다. 코드기어스의 를르슈만 하더라도 금발이 아닌 흑발이기는 하지만

      가면 + 왕자님 조합... 거기에 라이벌은 하얀 녀석.;;;
  4. 이럴수가 넥센의 팀컬러가 회색이 아니었다니! 이 포스팅에서 가장 충격적인 정보였습니다

    뭐 그건 그렇고 갈색 머리가 젤 많은 건 어쩌면 갈색 잉크가 제일 싸서일지도 -ㅁ-;;
    • 2012.07.09 19:30 신고 [Edit/Del]
      흠냐. 저 역시 팀컬러에 대한 정보 찿다가 넥센의 팀컬러가 갈색 이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대부분이 넥센 하면 턱돌이 턱돌이 하면 회색 이라고 생각하니 이미 의미가 없을지도 ;;;
  5. 아므로보단 샤아가 여팬이 많았던 걸로 기억하는뎁...
    하여간 페이트는 이미 십덕후 마누랍니다.
    포격이란 색기담당보다 하야테가 더 좋다!!!(물론 3기는 안봤습니다)
    • 2012.07.09 19:31 신고 [Edit/Del]
      몰론 샤아느님이 3배는 여팬이 많기는 했습니다만, 야무로 역시 여팬이 적지는 않습니다. 굳이 따지면 샤아느님의 필생의 라이벌 이라는 소재 만으로도 여팬이 꼬일 소지는 충분하달까요.
  6. 최후의 승리자 스자크 ㅜㅜㅜ 출세왕 스자크.....
  7. Why? 를 묻기 이전에 "예쁘잖아.." 로 긍정해버린...
  8. 이런 분석을 하시다니.. 애니 주인공들의 머리색부터..
    패러디에 의한 애니의 역사를 아주 냉철하게 꽤뚫어 주셨는데요. ㅋㅋ

    비틀어서 분석해 주시니.. 조금 새롭게 이해를 했습니다.
  9. 히어로
    넥센은 갈색이 아니라 와인색입니다만 ㅠㅠ
  10. 저도 생각한부분입니다만 전문적(?)으로 적으셔서그런가요. 이해가 전부가지가않아!!!
    나노하는 안봤지만(...) 오우마 슈는 그냥 버리면되구요<-왠지 성우가 좀 찌질한역만하는듯
    우주세기 건담을 안봐서 잘모르겠지만 (헤이세이부터 봄)
    크루루기랑 키라는 다른 캐릭터라고보는데 ㅠㅠ 애초에 성우도 지명도가 다른....키라성우는 주연을 몇번이나 맡은분이지만 스자크 성우는 거의 조연...
    고로 코드기어스에서도 조연인거같은 ㄷ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