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블로그를 홀대한다고? 블로그 홀대론 공감이 가지 않는 이유.네이버가 블로그를 홀대한다고? 블로그 홀대론 공감이 가지 않는 이유.

Posted at 2011. 3. 25. 07:31 | Posted in 인터넷세계/인터넷세계 추세

이전글 <구글vs네이버. 그들 전략의 차이점은?> 에서도 말했듯이 네이버는 굉장히 폐쇄적인 사이트 입니다. 외부 링크를 가져오는것을 굉장히 싫어하지요. 네이버를 검새가면 왼쪽의 탭에는 <<웹문서>> 텝이 따로 없습니다. 그저 통합검색 부분의 가장 구석탱이에 박혀있을 뿐이죠.
 
네이버의 경쟁업체라 할수있는 다음의 경우 웹문서 텝이 따로 있으며, 구글의 경우 웹문서텝이 따로 있는것은 아니지만 검색을 하면 가장먼저 나오는 것이 <웹문서> 입니다. <웹문서> 탭이 네이버 외부의 정보를 거져올 수밖에 없는 사이트이니 '네이버 심시티 작전'을 쓰는 네이버로서는 <웹문서> 탭의 활성화가 싫을 것입니다.



네이버를 검색하면 대충 이런식으로 나오는데요. 뭐 저 순서는 검색에 따라서 바뀝니다만 지금 노출이 된 텝들은 어지간하면 노출이 된 체로 나오는 편입니다. 저기 나와있는 8개의 텝이 네이버 검색의 대표주자인 샘입니다.

저중 어학사전의 경우에는 검색하는 이가 극히 드물며, 뉴스의 경우에도 사전만큼은 아니지만 검색하는 이가 적습니다. 이미지와 동영상 역시 필요할 때만 이용하는 서비스이지 주력이 될 수 있는 서비스는 아닙니다.

또한 실시간 검색 Beta 는 말 그대로 베타서비스로서 트위터 열풍에 따라 트위터를 검색할수 있게 해주면 어떨까? 하는 네이버의 요상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는데 (...) 막상 트위터 쓰는 분들은 저거 검색을 할일이 별로 없습니다.
저 검색이 도움이 될때는 뭔가 무지막지한 사건이 일어났을때 재빠른 상황파악. 그리고 넷 보수들이 트위터 사용법을 아직도 모른다는것을 확인하는 용도 정도일 것입니다. 뭐 전자의 경우에는 요긴하게 쓸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역시 안착한다 하더라도 이미지, 동영상 처럼 특수한 경우에만 쓸 뿐이지 검색의 주력이 될수는 없습니다.


실시간 검색 텝 즉 트위터에 올라온것 치고, 이명박 좋게 말한거 매우 적습니다. 그나마 중립적으로 말한건 10의 9이 뉴스로 링크되는 뉴스 트위터 이지요.


아무튼간에 요점만 말하면 이렇습니다. 네이버의 진짜 주력은 블로그. 카페. 지식인. 이 새가지 서비스라는 것이지요. 요 새가지 서비스는 네이버 검색의 핵심 입니다. 검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정보 라는것을 담고 있으며, 네이버 검색의 중추 이며 네이버 검색 그 자체입니다.

만약 네이버거 블로그를 홀대한다 라고 치면 요 3개의 주력 서비스 중에서 블로그를 비교적 홀대한다가 될 듯 한데 네이버는 그렇게 하지 않고 있습니다.


◆ 카페

그리고 이중에서 가장 홀대를 많이 받은 경험이 있는건 '카페' 탭입니다. 2010년 초창기 네이버는 아예 카페 탭을 없에 버린적이 있었습니다. 몰론 뻘짓이며, 그렇게 될 경우 남는것은 블로그와 지식인 밖에 없다는것을 얼마안가 깨달았기에 다시 부활시켜 주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어쨋던 간에 네이버는 카페 서비스를 한번 홀대했고, 날이 갈수록 카페 서비스를 그리 탐탁지 않게 여기는 듯 합니다.


카페탭 축출. 뭐 얼마안가 부활시켜주기는 했습니다.


카페 서비스는 침체기 입니다.
네이버 카페의 침체 시기는 '저작권법 강화' 이후로. 그 전까지 네이버 카페는 저작권이 걸려있는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소중 하나였지만 저작권법이 개편되면서 그러한 기능이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카페를 검색하던 분들이 점점 사라져 갔습니다. 거기에 카페는 블로그가 먹는 트레픽과 거의 맞먹는 트레픽을 네이버로 하여금 부담하게 하니 네이버로서는 ‘카페’ 서비스에 대한 회의론이 붉어질 겁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시점에서 카페를 포기라도 했다간 (…) 그거 나름대로 골아파 집니다.
네이버 회원 수십만~ 수백만 명들이 네이버 안티로 돌변해 버릴 테니 말이지요.
어찌됬든 카페중 정보를 생산헤 내는곳은 극히 드물며, 그 극히 드문 곳들도 대부분이 숨겨진 카페 입니다.
일부 사람들끼리만 와서 부동산이나 주식 정보 등을 보기 위함이죠.
 
심지어 회원수가 수만명이 넘는 대형카페들도 대다수가 친목활동의 장입니다.

아니 친목활동의 장이라기 보다는 정치활동의 장이라고 말하는게 더 옳을수도 있겠스니다.
<카페> 를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권력(?)을 놓고 벌이는 운영진들의 힘의 암투! 애라이.
인류의 역사가 다시금 반복되는 현장을 가끔 볼수 있습니다.


네이버 대표 마크 달 정도의 카페 즉. 대형카페이면, 내부 네임드 간의 정치판 개싸움이 벌어집니다. 만일 당신이 이명박 대통령 가카를 비롯한 정치인 여러분을 이해하고 싶으시다면 네이버 대형카페의 내임드가 되는것이 가장 빠른 길일겁니다.
정치판 개싸움이 벌어질때마다 카페 회원은 대거 .이 ★ 탈. 합니다.

네이버는 확실히 카페를 홀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지식인.

지식인은 한때는 대한민국의 인터넷을 상징하던 서비스 였으며, 네이버 그 자채이던 서비스 입니다. 네이버가 성장한 이유? 이 지식인 이라는 킹왕짱한 서비스를 만들어놓고, 아 이정도면 광고 때리면 사람들이 쳐 오겠구나 라고 생각하고, 광고를 무진장 때렸습니다. 몰론 다른 이유도 있기는 하지만 이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지식인은 네이버의 상징 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지식인은 어떻습니까?  망했습니다. 그럼에도 네이버가 지식인을 네이버의 주력 서비스로 대우해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방금 말했듯이 바로 네이버 지식인은 네이버의 상징 이기 때문입니다. 뭐 업계에서는 기업의 상징산업은 돈이 안되더라도 가지고 있는것이 대부분 입니다. 일부 미친놈들을 재외하고는 말입니다.


아닌 사람도 있기는 합니다. GE의 상징 산업인 전구사업을 팔아버린 GE CEO
그 (일부 사람들에게만 유명한) 잭 웰치가 대표적이죠
(사족을 말하자면 GE 는 에디슨이 만든 회사라 전구사업이 상징이였습니다.
잭은 그걸 팔아버린 거죠. 참고로 이인간 전설적인 CEO로 아직까지 잘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모험을 좋아하는 미친놈 집단이 아닙니다. 오히려 인터넷 회사 치고는 상당히 보수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기에 옛 공신이자 네이버를 새운 지식인을 홀대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네이버는 지식인을 살려본답시고, 여러가지로 노력중 이지만 쉽지 않은듯 하군요.

◆ 블로그

즉 세가지 주력 서비스중 카페가 제 역활을 해주지 않아 홀대를 받고있고, 지식인은 주력 이라기 보다는 상징적인 것이니 네이버가 블로그를 홀대한다는 의견은 동감하기 힘듭니다. 지식인은 그저 장식이고, 카페가 재기능을 못하는데 블로그를 홀대요? (...) 네이버 망합니다.

오히려 네이버는 블로그에게는 도저히 네이버가 할 수 없는 일까지 해주고 있습니다. 뭐 몰론 이건 네이버가 착해서 라기 보다는 자사 검색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서지만 말이에요. 카페나 지식인의 경우 100% 네이버 안에서 자료를 가져오는것에 비해서 블로그의 경우에는 외부 블로그도 자료를 가져와주며, 가끔가다 상위노출 이라는 은총도 주십니다.


학~ 학~ 네이버느님이 <<딴지일보>> 키워드 상위노출 시켜줬다능~.
난 네이버 블로거 아니고 티스토리 블로거라능~.
네이버가 자기글 아닌거 상위노출 시켜주는건 블로그 밖에 없다능~.
아니 상위노출은 커녕 노출 자채를 블로그밖에 안시켜 준다능~.

다시 말하지만 타 업체 자료를 가져와 주는것 자체가 네이버 로써는 엄청나게 큼만먹고 저지른 행위 입니다. 네이버는 자기 성을 쌓아서 왕국을 만들었으며, 마치 구한만 흥선 대원군처럼 쇠국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뭐 지금의 네이버는 인터넷의 최강대국이니 쇠국정책 보다는 중꿔의 중화주의 사상이 더 어울릴수도 있겠군요.

하지만 그런 네이버가 타사의 자료를 가져오면서까지 자기네들의 꿈의 성에서 타사로 가는 길을 트면서까지 블로그의 검색 퀄리티를 챙겨준다? 이거야말로 네이버가 블로거를 푸대접하지 않다는 가장 큰 증거 입니다.

요점정리

1. 네이버의 주력 서비스는 블로그, 카페, 지식인이다.
2. 이중 카페는 홀대하고 있고, 지식인은 주력 이라기보다는 상징에 가깝다.
3.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거의 유일하게 외부 링크를 가져오는 곳이며, 간혹 상위노출도 시켜준다.
4. 네이버는 블로그를 홀대하지 않는다.


.공.감.하.시.면.
.손.가.락.버.튼.
.믹.스.업.버.튼.
.눌.러.주.세.요.


손가락, 믹스업 누르시는데 로그인 필요 없습니다. ^^~.
  1. 맞아요.
    최근 네이버 유입율이 70%가 넘으면서 입이 째진다는..ㅋㅋㅋㅋ
  2. 음...생각해보니 그렇네요~~ ^^
    잘 읽고 갑니다~~
  3. 메인에서 예전보다 홀대한다는 의견이 많지요. 근데, 컨텐츠 생산하는게 뉴스, 블로그, 카페, 지식인 밖에 없는데, 홀대할 수도 없는 노릇...:)
  4. 저도 그런 느낌을 좀 받았어요.
    제 블로그는 다음보다는 네이버에서 더 검색이 잘되더라고요.
    티스토리를 하고 있는데도 말이예요.^^
  5. ㅋㅋㅋ 완전 재치 짱의 글입니다.
    어제글도 그랬지만요.

    정말 직설적이지만 네이버에 대해 확 집어 주셨네요. ㅋㅋ
    잘보고 갑니다.
  6. 잘 보고갑니다. ^^
    전 그냥 물만없이 쓰고 있어요.. ㅎ
    네이버가 잘못하고 있는 점도 있겠지만. .
    제 눈엔 잘 하고 있는것도 많이 보이거든요 ㅎ
  7. 저도 방문자수의 절반 이상이 네이버 검색이에요. 글 발행은 다음뷰으로 하고 있는데 네이버에서 오히려 검색 방문자 숫자가 많다는.... 참 아이러니한... ^^
  8. ㅎ 저도 제 블로그의 특정 단어 하나를 검색어로 넣으면 자그마치 2페이지에서 15개 이상이 제 블로그로 나오더군요 - 이건 엄청나지 않나요?ㅎ 그리고 카페 얘기 - 아... 정말 공감입니다. 서로 대장해먹으려는 사람들때문에 카페, 정말 골치아프더이다.
  9. 제 댓글에 대한 답변 포스팅이시군요. ^^ 저도 좀 더 생각하고 뒤적뒤적 한 다음에 포스팅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