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놀라운 2분기 실적. 뭐 적어도 2년 정도는 건제할 겁니다.넥슨의 놀라운 2분기 실적. 뭐 적어도 2년 정도는 건제할 겁니다.

Posted at 2012. 8. 11. 06:00 | Posted in 게임/게임 관련 주저리

뭐 굳이 따지면 저 역시 넥슨이란 회사에 대해 호의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넥슨 안티들이 말하는 것처럼 넥슨의 어마어마한 2분기 실적. 한화로 약1400억원 이라는 영업이익이 죄다 국내 초딩들 코묻은 돈은 아닙니다. 물론 넥슨에게 있어서 한국 시장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래봐야 한국시장은 넥슨에게 있어서 두번째로 중요한 시장일 뿐입니다. 






현재의 넥슨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장은 닥치고 중국입니다. 2012년 2분기 기준으로 넥슨은 228억엔의 매출을 달성했는데, 중국에서 달성한 매출이 약 107억엔 입니다. 매출 전체의 절반에 가깝죠. 한국에서 발생한 62억엔의 매출은 수치상으로는 중국의 60% 입니다만, 한국게임시장이 사실상 포화상태라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한국시장의 중요도는 중국 시장의 60%가 못됩니다. 


여기서 좀더 우겨보자면 수출기업 넥슨 우왕 ㅋ 굳 ㅋ 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정작 넥슨이 일본상장한 건 지금 자쿰팟 돌고있는 초딩도 알고, 녹도 노가다 뛰고있는 중딩도 알고있는 사실이죠. 그래서 매출 기준도 원이 아니라 엔화로 나오는 거고요. 뭐 어찌 됫든 간에 중국 게임시장이 성장하는 한 넥슨 역시 성장할 겁니다. 단 넥슨의 이러한 승승장구는 두마리의 캐쉬카우. 던파와 매이플에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는 것이며, 그나마 던파는 어느정도 성공한 뒤에 거금을 주고 인수한 녀석으로서, 순수한 의미로의 매이드 인 넥슨 히트작은 매이플스토리 이후로는 없습니다. (매이플 역시 제작사는 위젯이지만, 처음 시장에 나올때부터 퍼블리싱한 곳은 넥슨이었고, 지금은 아예 넥슨에게 인수당해버렸으니 ㅇㅅㅇ)


게임을 만들지 못하는 게임회사라 장기적으로 보면 오래가지는 못할거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건 아닙니다만, 적어도 2년 정도는 넥슨천하가 지속될거라는 예감이 드는군요. 게임만드는건 몰라도, 마케팅 하나는 도가 튼 기업이니 만큼 말입니다. 게임에 대한 철학 역시 굳이 일본에 상장한 이유가 게임의 원조 일본을 잡겠다! 인것으로 보아서, 너무 일본게임 위주로 튼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없잖아 들지만, 엔씨의 경우에는 그정도 수준의 철학도 보이지 않으니 엔씨보다는 낫다 할 수 있습니다.




누적매출 기준으로 압도적인 던파와, 매이플.
더군다나 그 밑의 게임들이 죄다 이미 고인이란것 까지 생각해보면
넥슨은 전적으로 던파와 메이플에 의존하고 있다.
넥슨의 왕좌가 끝나는 것은 저 두 게임의 유통기한이 다할때 쯤일 테지만
적어도 2년 정도는 뿅 있는데로 뽑아먹을 수 있다.


  1. 리오씨
    저는 망겜이지만 메이플을 계속하고 있죠.
    그래도 캐시는 절대 안지름 ㅋㅋㅋ
    • 2012.08.11 15:38 [Edit/Del]
      메이플이 망겜이란뇨.. 당분간 돈은 충분히 벌만한 게임입니다. 말도 안되는 패치로 유통기한을 연장 하면서요.
    • 리오씨
      2012.08.11 20:54 [Edit/Del]
      큐브라는 레알 돈 엄청 쳐먹는 시스템이 있는데

      이번에 어메이징 큐브랑 에디셔널 큐브 새로 떴어요
      ㅋㅋㅋ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