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몰락의 원인은? 그리고 앞으로의 기업은 어떻게 몰락할 것인가?노키아 몰락의 원인은? 그리고 앞으로의 기업은 어떻게 몰락할 것인가?

Posted at 2012. 6. 18. 06:16 | Posted in 리얼월드/IT업계 관찰기

얼마전 노키아의 CFO가 아직 노키아는 죽지 않았다는 근거를 되었습니다만, 그 근거가 무지막지하게 판타스틱하고, 엘레강스한 것이라 그냥 죽었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노키아의 CFO가 말한 근거는 "특허를 팔면되! 우리에게는 특허가 있어!" 였습니다. 이보다는 약간 더 길었고, 약간 더 돌려 말했던 것 같기는 하지만, 풀어쓰면 대충 저정도의 의미입니다. 노키아의 재무부분 총 책임자라는 작자가 특허를 판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노키아의 재무는 개판입니다. 기술력이 경쟁력인 기업이 돈이 부족해서 특허를 파는 것 은 기업에게 있어서 너무나도 완벽한 사망 플래그 입니다. 전쟁에 나가기 앞서서 "나 이 전투만 끝나면, 이아이하고 결혼할꺼야." 같은 척 보기에도 사망플래그인 대사를 말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위험합니다.




재 살 깎아먹기 입니다.



노키아의 몰락에 대한 분석은 여러 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비슷하고, 어떤 면에서는 다른 여러 분석들에서 공통점 한가지만 꼭 뽑아보자면 바로 혁신입니다. 노키아는 혁신에 실패 했습니다. 애플이 아아이폰을 만들어 핸드폰 시장을 공략할 때 노키아는 무심한듯 시크하게 대처했고, 삼성이나 HTC 등이 안드로이드 진영에 합류할 때, 노키아는 너무나도 당당하게 심비안 최고를 외쳤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너무나도 참담했습니다.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고, 어플의 수가 심각하게 부족한 심비안을 대부분의 소비자는 외면 했습니다.




시대는 변화하는데 노키아는 변화하지 못했다.



이것이 노키아 몰락의 원인입니다. 몰론 노키아가 꼭 개척자 역활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장에서는 무리하게 개척자 노릇을 하다가 물먹은 기업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하지만 개척자가 되지 못했다면 삼성이나 HTC 처럼 패스트팔로워 전략을 도모해서 수익과, 브랜드를 챙겼어야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노키아는 그마저도 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노키아는 망했습니다. 한때 판란드 경제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거대기업 노키아의 허무한  몰락입니다.



앞으로의 기업 특히 기술기업의 몰락은 혁신과 관계가 깊을 것입니다.



여기서부터가 골때립니다. 노키아와 같은 많은 기업은 혁신을 제때 하지 못해서 망했지만, 그보다 더 많은 기업은 오히려 혁신에 대한 중독 떄문에 망할 것입니다. 무리한 인수합병, 업계의 거물을 무리한 가격으로 영입, 혹은 인재지상주의를 외치다가 연봉 1억 넘게받는 인재를 10만명 넘게 유치했는데, 불경기가 샤방하게 다가온다던지 말입니다. 사실 기술기업으로 어느정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혁신 유전자 정도는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에 이쪽의 빈도수가 더 높습니다.


 혁신을 무리하게 하다가 망한 기업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일본의 소니를 들 수 있습니다.
몰론 소니 역시 아직까지 망하지는 않았고, 재무 구조로 보나, 팬덤으로 보나 노키아 보다는 회생 가능성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유명무실 해진건 사실이입니다. 뭐 결론은



혁신을 안해도 망하고
혁신을 이상하게 해도 망하고(뭐 노키아도 나름대로 혁신 하려고는 했다)
혁신하느라 돈 많이 쓰다가 불경기 크리 맞아도 망합니다.



대처요? 몰라요. 그런건 기업 회장님들이 알아서 하겠죠.
  1. 그래서 공자의 제자가 중용을 외쳤나 봅니다. 허허.
  2. 소니는 혁신적이었습니다.
    다만 다리따위는 장식이란 걸 모르는 게 높으신 분들이었다는 거.
    삼성에게 깨지기 시작할 때도
    실은 너무 많은 연구비를 써서...

    노트북만 한정해도 소니의 영향은 막대합니다.
    • 2012.06.18 22:02 신고 [Edit/Del]
      뭐 자금이 부족하다고!
      새로운 기업을 인수합병한다!
      이러니 정작 라인전 할떄는 돈이 없긔...
    • 2012.06.18 23:32 신고 [Edit/Del]
      하여간 높으신 분들이 문제네요.

      대한민국 국군의 주적은 장교,
      기업 말단의 주적은 높으신 분들,
      지온군 기술자의 주적은 다리 어디있냐는 가면 쓴 대령나부랭이 ;;;
  3. 노키아가 저희 동네에 세금을 많이 투척해주는데 그다지 옹호가 되지 않는 그런 상황이랄까요.... 세금 분해 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4. 노키아 잘나갈땐 이미지가 고급스러워 보였는데 ㅋ
    이젠 뭐... ㅎㄷㄷㄷ;
  5. 알 수 없는 사용자
    흐름에 따라서 잘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6. 미주랑
    .......몰락이라고 까지 손쉽게 단정짓기는 어렵겠습니다만...그래도 상당한 위기라는것은 확실하죠. 이런 정보에 어두운 제가 이걸 알게될정도니까요.
  7. 사실 소니는.. 애플과 같은 존재였죠..
    팬덤도 팬덤이고.. 소니 브랜드의 충성도는 애플 못지 않아서..
    많이 죽었음에도.. 프리미엄 라인업의 매출을 보면 상상 이상입니다.

    문제는 이런 좋은 브랜드를 가지고 완전 말아먹고 있다는게 신기 할 뿐이죠.
    8~90년대 얼마나 돈을 많이 벌었는지.. 오히려 아직까지 안망하고 버티는게 신기할 정도라는
    유머섞인 말이 나돌정도니깐요. ㅡㅡ;;
    • 2012.06.19 11:50 신고 [Edit/Del]
      한국의 순수 IT 사이트중에서는 가장 큰 클리앙 (루리웹은 게임 사이트지 순수 IT 사이트는 아니니) 도 그 시초는 소니 빠돌이 동호회였죠. 사실 소니는 삽질만 안했으면 지금 삼성 정도 규모는 유지하고 있을 겁니다. 삽질이 심해서 문재긔...
  8. 별로 공감 안가는 글... 팔로우어 전략? 맨날 2등으로 살라고? 그런 전략이었으면 현재의 노키아가 있었을지? 택도 없는 글
    • 2012.09.07 08:31 [Edit/Del]
      뭐 노키아 자체에서 큰 혁신이 있었던 것 같지는 않군요. 그저 투명하고 효율적인 체계를 통해 보다 좋은 품질의 것을 내놓았을 뿐이죠.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