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었던 초기의 컴퓨터 게임. 머드게임.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었던 초기의 컴퓨터 게임. 머드게임.

Posted at 2011. 9. 5. 05:30 | Posted in 게임/게임 사전


문자로만 이루어진 컴퓨터 게임. 요즘의 컴퓨터 세대들로서는 생각하기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저러한 게임들 있었습니다. 문자로만 이루어진 게임 텍스트 머드 게임이 말이지요. 사무용으로 값싸게 뿌린 IBM 시리즈의 그래픽은 그야말로 똥이었습니다. 도저히 그래픽 게임을 만들만한 상황이 아니었죠. 뭐 애초에 IBM이건 애플이건 간에 그당시 컴퓨터는 결코 게임기가 아니었습니다만 말입니다.


하지만 어딜가나 별종은 있는 법. 그런 IBM 가지고도 게임을 만들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가령 문자로 그림을 표현하는 방법도 하나의 예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들면 이런식으로 말이지요. 보시면 알겠지만 저거 테트리스 입니다. 실재로 저런식의 프로그램 C언어 라던지 하는거 어느정도 하면 가능 합니다. 연습용으로 저런거 만들어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 ... 저는 불가능 합니다.) 근데 그려놓고 보니까 테트리스 란거 못 알아보시는 분도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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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문자로 도트 비스무리를 찍어서 게임을 만드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며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그래픽을 아에 포기하고, 텍스트로만 즉 글로만 게임을 진행해 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작 역시 말로 합니다. 가령 키보드로 공격 이라고 친 뒤 엔터를 누르면 공격을 하며, 북 이라고 친 뒤 엔터를 누르면 북쪽으로 갑니다. 이러한 게임을 사람들은 텍스트 게임, 혹은 머드게임, 혹은 합쳐서 텍스트머드 게임 이라고 부릅니다.
사실 머드게임이라는 용어 자체는 멀티 유저 던전의 줄임말로서 온라인 게임 그 자체를 의미하기는 하지만 언재부터인가 머드게임 하면 텍스트 머드 게임만을 지칭하는 식으로 용어가 변해버렸습니다. 이는 마치 컴퓨터 하면 원래는 데스크톱과 노트북은 몰론이고 태블릿PC나 스마트폰 까지 지칭해야 하지만 테스크톱과 노트북만을 지칭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대충 맞을 겁니다.




텍스트머드 게임의 예시




그래픽 위주의 컴퓨터 게임이 얼마 안가 나오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 게임이 나온 뒤로도 머드 게임은 한동한 명백을 이어나갑니다. 바로 온라인 게임 으로서 말이죠. 아무래도 초창기의 인터넷 속도는 그야말로 한숨이 연발로 나오는 수준이라 그림 하나 전송하려면 몇분을 기달려야 하니 그래픽 게임을 온라인으로 만드는건 그야말로 무리 였습니다. 하지만 머드게임의 경우에는 그림을 전송시키는 것이 아닌 글자 데이터를 전송시킵니다. 그림 하나가 차지하는 용량은 어지간한 책 한권이 차지하는 용량과 맞먹을 만큼 글자 데이터의 경우에는 차지하는 용량이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환경이 점점 좋아지고, 최초의 온라인 그래픽 게임 <<바람의나라>>가 등장을 시작으로 해서 <<리니지>>, <<어둠의전설>> 등등의 온라인 게임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렇게 머드게임은 사실상 멸망 하였습니다. 그이먈로 기억하는 사람은 10명중1명이고, 하는 사람은 100명중 1명인 그런 장르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한 3년전 정도만 하더라도 동인 레벨에서 서비스하는 머드게임이 여럿 있었지만 그조차도 점점 사장되고 있습니다. 머드 게임으로 돈을 벌어먹겠다는건 말도 안되는 일이고, 결국 취미 수준에서 게임을 만드는 것인데 취미 수준에서 게임을 만들어도 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게임을 만들지는 않지만 소설은 몇번 쓴적이 있어서 대충 어떤 감정을 가지는지 이해는 갑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쓰다 마는 거지만) 아무튼 간에 아마추어 창작가들. 대부분의 창작욕구의 원천은 자기가 만든 무언가를 사용해 주는 사람이 있다는 그 보람에서 기원합니다. 쓸모있는 존제라는 자부심! 이랄까요? 하지만 머드게임은 만들어보았자 해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으니 아마추어들도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그 자부심. 누군가가 내가 만든 게임을 재밌게 해준다는 자부심과 보람이 없습니다.




텍스트 머드게임을 플레이 중인 <<빅뱅이론>>의 주인공 쉘든쿠퍼

알만한 분은 알겠지만 상덕후 중의 상덕후다.
저정도 수준의 인간이나 머드게임을 한다는 뜻이다(...)
아주 가~~~끔식 말이다.



이것은 매우 슬픈 일입니다. 그 이유는 머드 게임은 실험적 요소가 강한 게임을 만들수 있는 가장 좋은 창구이기 때문이지요. 가령 그래픽 온라인 게임에서 게임내의 요소 하나를 추가한다고 할때의 노력량과 텍스트머드 게임에서 그짓을 할때의 노력량은 그야말로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막대한 돈과 막대한 시간을 써야 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컴퓨터 좀 많이 잘하는 사람이 몇일 밤을 새면 됩니다. 가령 팻 시스템을 만든다고 칠때 그래픽 게임의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뜯어 고치는 것은 몰론 팻의 생김새, 팻의 스킬사용시 도트 등등을 찍어야 하지만 머드게임은 그냥 프로그램에 몇가지 요소만 추가하면 됩니다. 그나마 프로그래밍 조차도 그래픽 게임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즉.. 머드게임 저거 동인질에 최적화된 장르입니다.


머드 게임이 이지경이 된 것은 머드게임 제작자들 스스로의 책임도 있습니다. 머드게임을 보면 죄다 RPG 입니다. 몬스터를 사냥하고, 레벨을 올리고, 돈을 벌고, 아이템을 바꾸어 끼고, 다시 몬스터를 사냥하는 그런식의 RPG 이죠. 만약에 머드게임 제작자들이 좀더 특별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면 글로 보여줄 수 있는 최대한의 요소를 찾기 위해 노력했다면 머드 게임은 이지경까지 몰락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문 화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실험을 해보는 동인 문화가 그리고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시도를 하는 밴처 기업이 존재해야 한닥고 생각하는 한명으로써 텍스트머드 게임 이란 비록 돈은 안된다 할지라도 동인에서 다루기에 참으로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금 당장은 돈이 안될지 모르겠지만서도 실력있는 동인이 텍스트 머드 게임과 약간의 그래픽을 혼합하여 새로운 장르를 만든다면 그걸 이용하여 돈을 벌 수 있는 영역을 개척할수 있을지도 모르는 노릇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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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재미있는 분석이네요. 저는 다행히 머드게임은 안해봤지만... 해봐서 곧 오덕후가 될 지도 모르죠^^
  3. 이야 저런 게임 처음봅니다.
    전 제일 처음했던 게임이 땅따먹기랑 어쩐지 저녁인데..ㅎㅎㅎ
  4. 정말 요즘과 비교해보면,,,
    단기간에 엄청난 발전을 한듯 하네요 ㅎㅎ
  5. 알 수 없는 사용자
    ㅎㅎ 저는 이런 게임 처음봐요 ㅎ
    잘 보구 갑니다^^
  6. 옛날에 머드게임하고 있는데, 갑자기 TV에서 머그컵이 어쩌구 하더군요.
    응? 머드컵 아니야? 하고 반문했다가 제 동생이 미친새끼 바라보는 표정으로 절 보고 있....
  7. 예전에 천리안에서 본것 같은데...ㅋㅋ
    좋은글 잘보구 갑니다..
  8. 용새끼
    이런거 좀 해보다가 귀찮아서 때려쳤던 기억이...여튼 사회에는 도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니 이런거 가지고 도전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만 전 아는게 없으니 패스
    • 2011.09.05 20:17 신고 [Edit/Del]
      승률은 보장 못합니다만... 젊을 때가 아니면 언재 도전하겠습니까.. ㅎㅎ 세상은 꿈꾸는 자의 것입니다. 용기를 네 너할수 있어~ 쉼 없이 흘러가는 세월 <<원피스 한판 오프닝 ;;
  9. 알 수 없는 사용자
    천리안, 나우누리, 하이텔. 코넷, 모뎀등등이 생각나네요.ㅎㅎ 좋은하루되세요 ^^
  10. 알 수 없는 사용자
    오올~!!, 그런 것도 있었군;;(←비상식인의 말로...,ㅋㅋㅋㅋㅋㅋㅋ)
    • 2011.09.06 11:55 신고 [Edit/Del]
      ... 알것 같은 분들이 모르시네 . ....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9.06 22:48 [Edit/Del]
      솔직해지기로 마음 먹었음니다..,
      이제부터 제가하는 얘기 잘 들으세요,

      솔까말.., 난 게임에 대해선 개,수준이닷~~!!
      (↑즉, 모른다는 얘기입니다,ㅎㅎ;;)
    • 2011.09.07 02:54 신고 [Edit/Del]
      아니 그게 아니라... 내가 심하게 이상한 쪽으로 덕후인거긔. 그리고 이것도 사실.. 거의 대부분이 자료 조사해서 찾았다능요 ;;;

      ...
      ...
      아 그랬다고 텍스트 머드 게임을 안해밨다는 말은 아니지만서도

      ...
      ...
  11. 릿찡님의 나이가 궁금하네요~ 저랑 비슷하거나 살짝 높으실듯!?
  12. 대학생
    이거 포스팅 하실때 자료는 어떻게 찾았나요~?? ㅠㅠ 궁금해요 !
    • 2011.12.01 15:56 신고 [Edit/Del]
      알고있는 잡지식이 근본입니다. 원 출저는 책들 이랄까요 그 잡지식을 밑천으로 검색합니다. 그리구. 마법의 엔하위키 엔하위키는 진짜 한쿸 사이트 중에서 가장 자료가 픙부헤요 거기서 퍼온 자료로 논문 써도 될정도임요
  13. 겨울설탕
    우와.. 정말 한글자 한글자 정성들여 그려낸 장인의 수고로움이 느껴지는군요..
    현재는 게임 조작툴로 컴퓨터가 알아서 그래픽을 생성해주니
    스티브 잡스는 컴퓨터 게임의 발전에도 지대한 공헌을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 2011.12.02 00:48 신고 [Edit/Del]
      랄까나... PC 게임의 역사는 사실상 애플 컴퓨터로부터 시작되었죠. 애플 컴퓨터는 PC 가 아니다. 라는 지적은 살포시 무시하겠습니다. 호치키스 브랜드 외의 스템플러는 호치키스가 아니다. 하고 비슷한 수준의 지적이니까요.
  14. 해림공작
    아...진짜 엤날에 무지 했는데..
    지금 와이프도 머드게임에서 만났지..
    다크문이라고 ...ㅎㅎㅎㅎㅎ
  15. 아직도 있던데요..
    제3의눈... 관리조차 안되는 홈페이지가 있지만.. 머드는 아직까지 계속 운영되고 있던데요..
  16. 헤메임
    내가 저....... 레벨의 상덕후라니!!!!!
  17. 누피
    텍스트 게임이란 제목을 보고 반가워서 들어왔어요.
    최근 개발되고, 업데이트 되고 있는 게임중에서도 이런 ASCII 그래픽의 게임들이 제법 있습니다.
    이 부분은 '로그라이크류'라는 검색어로 찾아보시면 빠를거에요. 예전부터 있던 nethack.byus.net이라는 커뮤니티도 있어요.
    여기 있는 데부분의 게임들은 처음에는 텍스트로만 이루어졌으며, 몇몇게임들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그래픽(타일)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전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택스트 모드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래픽이란건 보기 편하기도 하지만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고 개발하는데도 시간이 걸리므로 그래픽을 개발하는 대신 최대한 자유도, 게임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ASCII 그래픽으로 게임을 만들고 거기에 추가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리고 사진은 던크나 넷핵을 말하는 것 같은데.. 생각보다 하는 사람은 제법 있어요?! 최근에도 업데이트가 될 뿐 더러, 스마트폰이 나옴에 따라 스마트폰으로 이식한 어플도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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