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PC 사주는 관공서. 그거 명백한 새금낭비 입니다.브랜드PC 사주는 관공서. 그거 명백한 새금낭비 입니다.

Posted at 2011.06.04 06:01 | Posted in 병신같은 일들.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못해도 절반 이상이 브랜드PC를 쓰지 않고 조립PC를 씁니다. 그도 그렇듯이 브랜드PC는 사양에 비해서 가격이 지나치게 비쌀뿐더러 부품도 저질 부품을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S전자니 L전자니 하는 이니셜만 들어도 아  딱 떠오를만한 대기업에서 만드는 PC들도 전부 그렇습니다. 드럽기는 드럽게 비싸고, 부품은 저질을 써서 고장은 훨신 잘납니다. 컴퓨터에 대해서 좀 안다 하는 사람은 결코 브랜드PC를 구입하지 않습니다. 브랜드PC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두가지 부류로 나뉘는데 첫째는 홈쇼핑 경품에 낚여사는 컴맹들이며, 둘째는 단체주문 고객 입니다. 그들 때문에 그 안구에 습기가 차는 성능에도 불구하고 브랜드PC는 점유율 90% 정도를 마크하고 있습니다.



컴맹 분들은 주로 사은품에 낚입니다. (울 어머니도 소싯적 낚이셨습니다. ㅜㅜ 고생 많이했어요)
이익을 봐야하기 때문에 사은품이 화려할수록 정작 컴퓨터의 성능은 후달리며
그나마 저 사은품들도 어딘가 하자가 있거나 지나치게 구형인 재고품 들입니다.


컴맹은 그렇다 치고, 단체주문 고객이 누구냐 하면 바로 기업이나, 관공서, 그리고 학교를 말합니다. 이들은 한번 사면 수십대식 컴퓨터를 사기 때문에 그 구매력이 상당합니다. 그나마 개인기업의 경우에는 기업가란 동물이 효율성에 극대화되지 않으면 살아남기가 힘든지라 요새는 점점 브랜드 PC 쓰는 이들이 줄어들 듯 하지만 관공서하고 학교는 답없습니다. 지돈 아니라고 막씁니다.


◆ 20만원대 조립식 PC면 충분할 관공서 업무. 브랜드PC를 쓸 이유가 없다.

관공서업무. 즉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 대부분은 그리 좋은 사양의 PC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간단한 문서작업. 그리고 약간의 인터넷 작업 정도인데 그런 업무를 하는데 듀얼코어니 쿼드코어니 하는 고사양 CPU는 사치입니다. 그리고 그래픽 카드 없이 필요 없습니다. 까놓고 말해서 외장용 그래픽 카드는 게임을 하거나 디자인 작업을 할거 아니면 필요 없습니다. 동영상 재생 정도는 CPU에 내장되어 있는 그래픽 카드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몰론 부처에 따라서 쿼드코어 CPU나 고급 그래픽 카드가 필요한 공무원 분들도 게시겠지만 9할 이상은 공무원 일을 하는데 저런 고사양의 컴퓨터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브랜드PC는 대부분 듀얼코어 이상을 채택하고 있고, 역시 대부분이 외장형 그래픽카드는 씁니다. 몰론 좋은 제품은 안씁니다. 듀얼코어라고 비싸게 받아 쳐먹으면서 사실은 유행이 살짝쿵 지난 CPU를 쓰고, 그래픽 카드의 경우에는 더더욱 저질이라 비싸게 산 컴퓨터가 게임이 안돌아가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그러고서 돈은 무진장 받아 쳐먹습니다.

학교 역시 브랜드PC 회사들의 주 고객입니다. 하지만 학교 역시 그렇게 고사양의 PC는 필요 없습니다. 역시나 디자인이니, 게임이니 하는 학과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다르지만 엑셀 배우는데 윈도우 7에 쿼드코어 CPU 쓸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등록금이 무지하게 아깝습니다. 왜 저따구로 돈을 쓰는지 한숨이 나올 지경입니다. PC 사는 돈만 제대로 써도 반값 까지는 아니여도 명당 만원 정도는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쯤에서 우리는 브랜드 PC 제조사와 고위 공무원들 혹은 학교 재단과의 뒷거레를 의심해야 합니다.
뭐... 어디 PC 에서만 뒷거래가 있겠냐만은.


세금 아깝게, 그리고 등록금 아깝게 매이저 PC 제조 회사들 배를 불러줄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이런 폐단 재발좀 고쳤으면 합니다. 차때기와 서류뭉치가 있는이상 어지간하면 고쳐지지 않을것 같지만.

◆ 브랜드 PC 가격에는 서비스도 포함되어 있다?

이에 대한 반론으로 브랜드PC는 비록 부품도 개떡같고, 가격은 더욱 개떡같지만 무상수리가 가능하며, 전화상담이 공짜다. 라는 반론을 하실지도 모릅니다. 내 그렇습니다. 하지만 주로 문서작성 위주인 관공서PC가 고장날 일은 별로 없으며, 고장날 때 쯤이면 PC를 바꿉니다.(사실 이것도 돈낭비) 그리고 고장난다 쳐도 차라리 돈주고 수리하는게 더 싸게먹힐 지경입니다. 단 이것은 관공서에서 일하는 공무원중 포멧 할줄 아는 사람이 한명도 없다는 전제 하에서 입니다. PC 고장의 90%는 포멧만 할줄 알아도 해결 가능합니다. as기사 부를 일이 거의 없어집니다. 그리고 학교의 경우에는 컴퓨터와 관련된 학과의 조교가 나서서 고치면 됩니다.

또한 전화 상담의 경우에는 내 그거 역시 하나의 서비스로서 어느정도의 가치는 합니다. 하지만 솔찍히 말해서 일반 유저 중에서도 PC 산 다음에 전화상담 하는 사람 없잖아요. 안하잖아요. 그런데 관공서나 학교야 오죽 하겠습니까? 어느정도 가치는 하는 서비스 입니다만 쓰지 않는 서비스 입니다. 그리고 그나마 인터넷 검색하는게 요새는 더 빠릅니다. 쓰지도 않는 서비스를 비싼돈 내가 쓸 필요는 없습니다.


◆ 혹시라도 PC 살 생각이며 다나와에서 견적 정도는 맞춰보자.


다나와닷컴. 조립식 PC 관련 사이트 중에서 가장 매이저한 곳입니다. 이곳에서 견적을 맞추면 대충 이정도 사양을 맞추는데 어느정도 돈이 드는지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쇼핑에서 PC를 팔아 먹을 때 얼마나 사기를 치는지도 역시 알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홈쇼핑에서는 복합기도 주고, 최신 인체공학적 설계를 한 광마우스도 주느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그냥(…) 홈쇼핑 PC 사시기 바랍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버튼
눌러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지나가다
    제가 공무원의 수준을 알아서 하는 이야기인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컴퓨터 관리를 모릅니다. 거기에 모니터 끄고 컴퓨터 안켜진다고 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브랜드 pc를 사용하는 겁니다. 안그러면 컴퓨터관리하는 사람을 한명을 두어야 컴퓨터가 굴러갑니다.
    가끔 컴퓨터에 백신 돌리면 날리도 아닙니다.
    • 2011.06.04 15:35 신고 [Edit/Del]
      뭐 직업에 상관없이 보통 40세 넘으신 분은 모르는게 보통인걸로 압니다. 특히 공무원의 경우에는 몰라도 잘리지 않으니까... 그런 점이 더할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모니터 끄고 컴퓨터 안켜진다고 하는건 심했군요
  3. 이 안에는 분명 어떤 비리가 있을거 같아요..ㅋㅋㅋ
  4. 뒤로 빼먹는 돈 아마 어마어마할 겁니다.
    관공서 컴퓨터들 보면 다 후줄근한데 가격은
    조립PC보다 훨~~씬 비싼거 보면 어이가 없을 정도에요.
  5. 미주랑
    ...브랜드 따지지 않더라도....6~7년 전까지만 해도 랩탑이 굉장히 비쌌는데 확실히 데스크 탑 보다 사양이 떨어지는게 알려져서 노트북 가격의 거품이 확 꺼진게 아닌가 싶은데.....잘 모르겠네요.

    아무튼 어느순간 가격이 확 내려간게 사실.

    저희 어머니께서 200만원 주고 산 노트북을(위에 말한 7년전쯤) 현재 50만원정도에 살수 있다는걸 알게된것과 같은걸까요?

    물론 쓸데없이 돈을 쓰는 관공서와는 다르겠지만 말입니다.

    그러고 보면 굳이 데스크톱보단 랩탑으로 대체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생각도 드네요.
    • 2011.06.04 17:19 신고 [Edit/Del]
      모든 물건은 다 오르는데 컴퓨터만 가격이 떨어지는게 확 느껴집니다.반도체 제조기술이 점점 발달해서 반도체를 공산품 찍어내듯이 만들수 있기 때문이겠죠.
    • 헤이노스
      2011.06.08 17:06 [Edit/Del]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노트북의 가격하락은 LCD의 가격하락에 뒤따르는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거 LCD가 고가에 형성되던 시절부터 노트북은 LCD를 써왔으니 가격하락은 어찌보면 당연(?)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6. 요롱이왔어요!
    분면 비리가 잇겟죠?
    그나저나 컴퓨터 사야되는데...ㅜㅜ
  7. 관공서일수록 특정 기업 밀어주기가 더 많아요.
  8. 국민의 세금이니 대부분은 아무런 생각없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만약 자기돈으로 산다면 달라질 것 같습니다.
  9. 나참...
    이 양반은 항상... 옳은 소리만 하고 야단이야~

    쳇~
  10. 눈썹
    ㅎㅎ 잘 모르시는 분이 다른쪽 업계를 이렇게 까지 표현하는것은 잘못된거 같네요~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도 아니시고 그냥 이럴꺼다~~ 하고 표현하는것은 선동하는것 같은데요?
    관공서 납품피시도 100% 입찰을 통해서 하는겁니다.~
    그럼 당연히 조립pc도 가능하겠죠^^
    그렇지만 해당사항에 맞지 않는게 한두개가 아닐껍니다. 예를들어 아주 간단한 a/s ~~ 이거 어떻게 할껀데요?
    그래도 예전엔 이름있는 조립pc회사도 납품한걸로 압니다.~~
  11. 눈썹
    그리고 pc는 내구년수가 있겠죠? 20만원~30만원대 pc 2년 쓰면 많이 쓴거겠죠~
    관공서는 대략5년인걸루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좋은 pc로 관리를 잘 받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요즘나오는 모든프로그램들은 최신사양에 맞춰 나오게 되어있죠...이건 모든 pc업계나 프로그램들이 그런거니 어쩔수 없는거 아니겠어요? 현재 대세가 윈도우7만 파는데 예전 껄 쓰면 안되죠~~

    그리고 학교나 관공서나 무슨 워드 업무만 한답니까?
    고사양에서 돌아가는 각 업무영역의 프로그램들 난무 합니다.~~~
    요즘은 평균 메모리 4기가는 되어야 하죠!!

    자기가 이정도만 쓴다고 모든사람들이 그런건아닙니다.~~~
    당연히 워드 인터넷만 하는거라면 누가 뭐라그러겠습니다만은 어떤 상황이 닥칠수 없는상황에서 저렴한걸로만 구비해놓고 있다면 이것또한 더한 예산낭비가 벌어질수 있죠~~왜 또사야하니까~~!!

    • 2012.01.05 12:51 신고 [Edit/Del]
      랄까나 요새 20, 30 만원 짜리 조립피씨 사면 엔간한 고사양은 다 됩니다. 요새 20, 30 만원 짜리가 3년전 80만원 짜리보다 사양이 딱히 나쁘지가 않아요. 글구 어차피 많은 관공서에서는 2, 3년 지나면 바꾸는 현실입니다.
  12. 엄지 밖에 안나오내요...

    세금을 저곳에서 한 5%는 줄일것 같은데

    사실보다 테라 나온이후부터 그거 하려고 컴사항 평가받다가 컴터 부품을 알기시작햇고 그리고 cpu에 사제 서멀글리스를 바르고 직접 조립하고 메모리 o.c에 .. 정말 많은걸 할수잇게됫죠... 이글을 보고 저같 은 사람들이 많아졋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3. 비밀댓글입니다
  14. calstein
    관공서 납품은 조달청에 등록된 회사 구매로 이루어집니다.
    이건 뭐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분이시군요
    물론 가끔 수의계약이란걸로 조립이 납품되는곳도 있으며 그것도 공무원 입장에선 조달계약과 수의계약간에
    수의계약이 월등히 가격이 저렴하다는 충분히 납득할만한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정기 감사에 그런 계약들이 다 걸리기 때문이죠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면서 다 아는것처럼 세금낭비다 뭐다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업무 내지는 pc판매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분 같군요
  15. calstein
    댓글 보니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분이군요
    공기업이나 관공서 pc가 2~3년이면 바꾼다라....... 5년이 내구 연한이고 6년이면 무조건 교체 입니다.
    2~3년? 지나가던 개가 웃을 일입니다.
    주위에 공무원 분 아무도 안계십니까 한번 물어나 보시고 이런글 쓰시지...
    그리고 관공서는 a/s때문에 브랜드 pc사는거 아닙니다. 관공서/학교/공기업 등 전부 pc와 네트워크 망을 유지보수 해주는 업체와 1년단위로 pc유지보수 계약을 맺으며 그 보수업체를 통하여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습니다
    20만원이나 30만원짜리 pc를 맞춘다 칩시다. os는 ? 정품 산다고 치면 벌써 거기다 10만원이 추가 됩니다.
    관공서라고 해서 vlk계약 맺으니 그거 깔면 된다구요? vlk는 프로페셔널 업그레이드용으로 주어집니다.
    결국 pc자체에는 구입할 당시엔 coem이든 retail이든 깔려있어야 프로페셔널로 깔수가 있습니다.
    이글 지우시는게 나아 보이는군요
  16. calstein
    덧붙여 조달납품으로 이루어지는 pc가격은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나라장터 가보시길
    홈쇼핑이나 다나와에서 산다구요? 좋습니다. 100번 양보해서 샀다 칩시다. 계산서는 발급해주나요?
    홈쇼핑 계산서 발급이 가능하다구요? 개소리입니다. 공무원들은 다 장님이고 무뇌라 홈쇼핑도 안보고 이거저거 견적
    비교도 안해보시는줄 아십니까?
  17. dfssf
    관공서는 5년주기로 PC 바꾸는게 맞다고 알고있습니다만.. (주변분께 들은말)

    2~3년주기로 그렇게 짧게 바꾸지는 않습니다.

    당장 대학교에 있는 컴퓨터들만 봐도, 컴퓨터에 붙어있는 표식 (관리용 바코드, 이름, 언제샀다는 날짜)을 보면

    2007년에 구입한 컴퓨터와 2011~2012년에 구입한 컴퓨터가 섞여있어요
  18. smart
    저 또한 교육 기관에서 근무 하고 있지만 강의용 PC나 실습용 PC 기타 업무용 PC 등을 보면 정말 한숨만 나옵니다. 유지보수와 구매를 담당하는 부서 에서도 조립 PC가 더 좋은 걸 알고 있지만 정작 위에서 조립 PC를 별로 선호하지 않는 바람에 가격대비 성능이 훨씬 떨어지는 걸 알지만 그걸 잘 알면서도 주변 업자들에게 공개 입찰을 줘서 현재 까지도 SAMSUNG, LG PC들만 구매하고 있습니다. 뭐 백번 양보해서 위에 일부 몇분 들이 쓴 것처럼 무조건 적으로 브랜드 PC를 구매하는 거에 대해 뭐라 할 수는 없지만 사실 브랜드 PC들이 유행 지난 부품 쓰고 그러나 가격은 터무니 없이 비싼 건 맞지 않습니까? 적어도 아이비브릿지가 나왔으면 곧바로 적용은 안하더라도 그래도 1년 이내 에는 도입을 해 줘야 맞는데 지금 아이비브릿지가 나온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대기업 회사들은 시중모델, 조달모델 모두 샌디브릿지를 쓰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반문을 하실 분들이 있을 지도 모릅니다. "아직 제대로 검증도 되지 않았는데 좀 더 지켜보고 도입 해야 하는 거 아니냐?" 그런데 지금 아이비브릿지가 나온지도 꽤! 되었습니다. 샌디의 유행이 끝나고 슬슬 아이비브릿지가 절정에 오를 때 인제서야 샌디브릿지를 쓴다는 건 정말 소비자를 우롱하는 겁니다. 시중에 파는 PC도 별반 다를 바 없습니다. 다 똑같습니다. 조립 시장에서는 현재 아이비브릿지로 조립이 나갑니다. 기존에 샌디나 린필드 쓰시던 분들은 샌디나 린필드도 충분한데 굳이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해서 CPU를 바꾸거나 아니면 보드와 CPU를 바꿔서 아이비브릿지로 가 봐야 솔찍히 돈 낭비이기 때문에. 물론 아이비브릿지가 좋은 건 사실 이지만 아주 고사양의 작업을 할 게 아니라면 아이비로 갈 필요가 전혀 없기 때문에 가끔 린필드나 샌디에서 아이비로 가려고 상담 하시는 분 들 있으면 저는 차라리 그 돈으로 그래픽카드 업글이나 메모리 추가 혹은 SSD 추가 정도로 권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린필드 아래로 쓰시던 분들은 상황이 좀 다릅니다. 이왕 업글 하려면 최신으로 해야 나중에 업글도 간편하고 그만큼 성능도 더 개선된 제품이고 좋은게 좋은 거라고.
    • 2012.11.05 09:38 신고 [Edit/Del]
      아니 사실 그렇게까지 좋은 컴퓨터를맞출 필요는 없어요. 다만 브랜드 PC 살 샌디브릿지로, 조립컴 아이브릿지를 맞춘다는건 확실히 문제죠. 뭐 단계가 건너가면 건나갈수록 돈이 더드는건 자본주의의 지고의 진리이지만서도;;
  19. 비밀댓글입니다
    • 2012.11.05 09:40 신고 [Edit/Del]
      데헷... 도대체 뭘 인코딩 하시길레 코어4개면 (간단한) 인코딩 이 무리가 없는지 궁금하군요. 역시 이바닥은 괴물이야! 라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하긴 C언어 외에는 다뤄본 역사가 없는 녀석이 얼마나 알겠지만 서도요 ㅎ...;
  20. 조립pc
    인텔 i3 프로세서는 문서작업과 인터넷 강의, 쇼핑용으로 딱 좋고!!!
    인텔 i5 프로세서는 3D 온라인 게임, 포토샵 등등에 안성맞춤!
    인텔 i7 프로세서는 디자인 전문 작업을 하는데, 혹은 프로게이머에게 추천!!
    http://www.core-event.co.kr/page2012/EventPage/121012_AssemPCEvent.html
  21. 데탑찬미
    좋은 기사!!
    데스크톱은 노트북 보다 싸지만 성능은 뛰어난게 사실이죠.
    조목조목 잘 따져놨네요.
    http://core-event.co.kr/page2012/EventPage/121029_ilovedesktop.html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