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만화추천 - 조조 중심의 삼국지. 창천항로.삼국지 만화추천 - 조조 중심의 삼국지. 창천항로.

Posted at 2011. 5. 22. 15:36 | Posted in 리뷰/만화리뷰

우선 이 <<창천항로>>는 결코 완벽한 만화가 아님을 먼저 밝힙니다. 나관중의 삼국지가 ‘역사 삼국지’를 너무 유비 위주로 해석했다면 요 <<창천항로>>는 너무나도 조조 위주로 해석한 삼국지 입니다. <<창천항로>>는 조조를 인간을 아득히 초월한 초인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결코 미화 할수 없는 일(서주대학살 이라던지) 까지 미화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창천항로>>는 재미있는 만화 입니다. 나관중의 <<삼국지>>가 유비 위주로 씌어진 편파적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중국 역사동안 최고의 소설로 칭송 받는 것처럼 말입니다. 




실제 역사에서는 외모 콤플랙스에 시달렸던 조조. 
하지만 이 작품에서만큼은 초절정 간지가이~ 



참고로 이 <<창천항로>>는 일본 만화이기는 하지만 스토리 작가는 제일교표. 즉 한국인 입니다. 이 작품은 애니메이션 화까지 되었는데 한국인이 출판한 작품치고는 굉장히 드문 일입니다. 지금은 고인이 되신 <<창천항로>>의 작가 이학인씨 외에 애니메이션 화가 성공한 한국인 만화가 로는 임달영씨(통칭 임딸영) 정도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도, 복잡한 생각 하면서도 보기 딱 좋은 만화.


창천항로의 최고 장점은 <<북두의권>> 처럼 아무런 생각 없이 봐도 감상에 별 지장이 없다는 점일 것입니다. 굳이 스토리가 아니더라도 이 만화는 볼거리가 많은데 일단 인물들 하나하나의 간지가 너무나도 철철 흐릅니다.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조조를 비롯해서 역시 조조와 함께 미화된 위나라의 장수들. 그리고 조조의 영원한 라이벌 유비. 그 유비의 단짝 관우. 뿐만 아니라 원소나 동탁 등의 세인들이 별로 높게 평가하지 않은 인물들까지 <<창천항로>>는 나름의 간지를 간직한 인물들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특히 무장들의 전투씬의 경우에는 이 만화의 장르가 역사인지 무협인지를 긴가민가 하게 만들 지경입니다. 전투씬이 어지간한 무협지를 뺨치기에 그냥 가만히 무장들 전투씬 구경 하는것만 하더라도 눈이 즐겁습니다. 몰론 전투씬만 훌룡하고, 스토리는 산으로 가는 만화는 최악 입니다만 <<창천항로>>는 스토리 역시 잘 짜여있을 뿐더러 한번쯤 생각해 볼만한 여러가지 화두를 던집니다. 특히 창천항로의 중심적인 화두는 역시나 인물 입니다.



사람 하나를 배더레도 참으로 간지가 넘치게 밴다.


 <<창천항로>>에는여러 인물들이 나오지만 가장 중심이 되는 인물이라면 역시나 주인공인 조조, 그리고 그 주인공인 조조의영원한 라이벌 이라고 할 수 있는 유비 입니다. 창천항로에서의 조조는 그야말로 능력치 만땅의 완벽한인간상 입니다. 모든 것을 꾀뚫는 통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칼싸움도잘하고, 얼굴까지 잘생겼습니다. 특히 그 지력은 가히 본좌수준이라서 조조가 책사들을 쓰는 이유는 조언을 구하기 위함이 아닌 잡일을 시키기 위함일 정도입니다

그에 비하면 유비는 너무나도 허접합니다. 허구한날 깨지고, 당하고, 군사를 잃고, 단짝인 관우 까지 잠시 조조에게 빼앗기고 도저히 능력이라고는 찾기 힘든 인물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 조조조차도 가지지 못한 재능인 본능적으로 사람을 끄는 재능이 있었으며, 이 재능은 그 조조 마저도 욕심을 냅니다.
결국 유비는 밑바닥에서부터 올라와서 다시 밑바닥으로 떨어지는데도 빠득빠득 기어 나와 결국 조조의 천하통일을 기어고 해방을 놓고야 말죠.

  


관우는 신이되고 유비는 전설이 되겠지
 하지만 조조
 비록 난세의 간웅으로 떠나지만
 세상은 조조를 후세에 전할것이다.
 백년이 지나도 천년이지나도 너를 잊지않을것이다.
 
-창천항로 36권中
 
 
비록 작품 초반부 내내 쪼다로 그려진 유비였지만 그런만큼 중후반부에서 그 누구보다도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결국 초절정 먼치킨 울트라 사키케 우주굇수인 조조마저도 유비를 굴복시키지 못합니다. 거기에 중간중간 서로가 서로를 의식하는 모습을 자주 보이니 이 두사람이야 말로 진정한 시대의 라이벌. 서로가 있었기에 서로가 꿈을 이룰수 없었지만 서로가 있었기에 서로가 즐거웠던 그런 인물들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정사에서도 이 둘은 서로를 끊임없이 의식했습니다.
유비는 조조를 넘어서야할 목표로.
조조는 유비를 무서운 재능을 가진 자신의 유일한 맞수로.
서로를 굉장히 높이 평가했습니다.
뭐 전쟁터에 나가면 서로간에 역적.역적. 하는게 일상이기는 하지만.
츤... 츤데레? 

 

◆하지만 실제 조조의 매력을 잘 살리지 못했을지도 있는 만화.


하지만 저는 이 만화가 되려 조조 라는 인물의 본래 매력을 제대로 살리지 못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조조라는 인물은 이 만화에서부터 처음부터 완벽한 인물이 아니었습니다. 얼굴은 못생기고, 키는 작고, 그나마 가문빨로 출새는 했지만 그 가문이 하필이면 당시 권위는 있게 천대받던 환관 가문 출신이었죠. <<창천항로>>에서는 조조가 유교를 적대한 것이 조조는 킹왕짱하신 진보주의자 님이여서 유교 같은 구시대의 악습을 싫어해요. 라고 했지만 사실 조조는 자기가 환관 출신이라는 열등감에 평생 쩔어 살던 인물이었고, 환관 출신을 천대했던 유교에 적대적인 것도 당연했습니다.

또한 조조는 외모 콤플랙스도 있었습니다. 그는 피부상태가 참으로 안드로메다 인데다가 지금 기준으로는 몰론 당시 기준으로도 루저였고, 못생긴 수염을 보고 사람들이 조조수염 이라고 부를 정도로 수염 상태도 참으로 안습 이었습니다 외모에 오죽 자신이 없어서 흉노에서 사신이 왔을때 이민족에게 얏보이기 싫어서 자기 쫄따구더러 니가 조조행세 하라고 말할 지경이었지요.


 조조 맹덕은 루저였습니다.


또한 조조는 매우 감정적인 인물 이었습니다. <<창천항로>>에서는 서주대학살에 대해서 조조가 청주병을 훈련시키려고 일부러 버린 학살이라는 식으로 처리했지만 사실 서주대학살은 조조의 이미지를 바닥까지 다운시킨 결정적인 계기가 되는 사건으로서 만일 조조가 계산적으로 행동했다면 결코 하지 말았 어야할 행위입니다. 겨우 군인들에게 실전경험 시키겠다고 이미지를 바닥의 바닥까지 다운시킨다? 뇌에 주름이 있는 정치가라면 할일이 아닙니다. 조조가 서주대학살을 벌인 이유 그것은 도겸이 인질로 잡고있던 조조의 아버지를 죽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아버지의 죽음에 조조는 앞뒤 제보지도 않고 분노하여 달려든 것이죠.

오히려 실제 역사의 조조는 만화 창천항로 에서의 감정적이고, 콤플랙스 덩어리 이지만 수많은 좌절속에서 그것들을 하나하나 극복하여 영웅으로 성장하는 '유비'와 비슷한 캐릭터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1. 핫ㅋㅋ 이런것도 있군요 ㅋㅋ
  2. 미주랑
    ...제가 미주랑이라는 닉네임을 쓰는것도 삼국지를 좋아해서이기도 한데요..

    조조는 출신때문에 컴플렉스가 있었고 그래서 문학이나 정치나 군을 통솔하는 부분에서 잘하는 부분이 있었지만 그것을 인정받기 힘든 자신을 싫어하지 않았나 생각도 해봅니다.

    문사에 대한 반발이 커서 작은 잘못으로도 바로 죽여버리기도 했구요.
    • 2011.05.23 08:30 신고 [Edit/Del]
      미주랑은 주공근의 별명이죠. 지금까지도 중국에서는 꽃미남을 보고 미주랑 이라고 말한다는군요. 그리고 유학자를 비롯한 문사들의 경우에는 조조앞에 안가는게 상책이었던거 같습니다.
  3. 역시
    촉한정통론에 익숙한 저에게는 상당한 거부감이 느껴졌던 애니였죠. 특히 유비를 너무 촐싹대는 인간으로 그린 것이.... 솔직히 아직까지 제대로된 삼국지의 느낌이 나는 애니는 없는 듯 하다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2011.06.01 10:15 신고 [Edit/Del]
      마지막에 조조가 말합니다. 관우는 신이되고, 유비는 전설이 된다고. 이는 결국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승자가 되어버린 유비와 관우에 대한 일종의 폐베선언 이라고 볼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용새끼
    오 삼국지에 관심이 많으신가봐요 ㅎㅎ 이거 보고싶었는데 못봤던 ㅠㅠ 대충 블로그 둘러보니 관심사도 많으시지만 지식도 상당하시네요!ㅎㅎ 잘보고갑니다~
  5. 마지막에 나온 유비 간지 나네요.
  6. 드네
    더운여름 시원하게 보내시고 있으신가요??
    시원한 액션게임 하나 추천 해드릴려구요~!
    4주 트레이닝 이벤트/퍼스트 아카데믹 이벤트
    직업변경권 출시기념 이벤트/ 신규서버 '밸스커드'이벤트 등
    여름내내 이어지는 다양한 이벤트가 가득한
    드래곤네스트!! 8월4일 업데이트로
    유저들의 불편사항들 개선까지!!!!
    점핑캐릭터 지급으로 한층 더 다양한 컨텐츠를 즐겨보세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