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갤럭시S3! 다른 안드로이드와는 다른 길을 걷나?삼성의 갤럭시S3! 다른 안드로이드와는 다른 길을 걷나?

Posted at 2012. 5. 5. 06:00 | Posted in 리얼월드/IT업계 관찰기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가 사실상 애플의 유일한 라이벌 자리에까지 올라온 원동력은 다름아님 '스팩' 입니다. 가장 얇은 스마트폰, 가장 빠른 스마트폰, 등등. 가장 ㅇㅇ 하다. 라는 너무나도 알아듣기 쉬운 수식어를 사용하여 갤럭시 시리즈는 사용자층을 늘려나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판매량 기준으로는 전 세계 스마트폰 기업중 1위. 이익 기준으로도 2위. 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었습니다.

사실 이정도 까지 온 이상 애플이 삼성을 죽이지는 못합니다. 죽일수 있어도 일부러 안죽입니다. 만일 삼성이 약해진다면 삼성 밑에 있는 화웨이, ZTE, HTC 등이 치고 올라올 것이 뻔하며 시장 상황은 1강 1중 에서, 1강 다약이 됩니다. 당연하게도 시장이 확 뒤바뀔 변수는 지금보다 많아지게 될것이며, 이는 애플에게 있어서는 결코 좋지 않습니다. 개혁의 상징인 애플의 주력분야인 핸드폰 시장에서, 애플에게 가장 좋은 미래는 역설적이게도 ‘현상유지’ 입니다.

이익은 독점에 가깝게 가져지만 판매량은 딸려서 독점법 걸릴 일도 없으니 뭐, 이보다 더 좋을수 없습니다. 따라서 애플은 어지간하면 삼성의 영역인 보급형 스마트폰 시장을 굳이 침범해서 삼성을 죽이려는 시도는 하지 않을 겁니다. 하기 시작하면 피사의 사탑에서 공이 떨어지듯이 수익률이 떨어질 것이 뻔하고, 프리미엄 제품 생산에 차질이 생길 것이며, 결국 수익 자체가 떨어질 겁니다. 더욱이 그렇게 해서 삼성을 죽이는데 성공 했다 해도, 그 시장을 애플이 흡수하기 보다는 중국 업체들에게 보약을 챙겨주는 꼴이 될 것이 뻔하니 굳이 출혈경쟁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삼성의 입장은 다릅니다.

애플에게 있어서 최선의 수는 현상유지 이지만, 삼성에게 있어서 최선의 수는 애플의 자리를 빼앗아 오는 것입니다. 1인자는 2인자가 죽으면 그 밑의 똘마니들이 기가 살고, 대해적시대(…) 가 올까봐 그냥 저냥 살고있는 상황이지만 2인자는 딱히 겁날 것이 없습니다. 똘끼 가득한 스티브 잡스 때라면 “삼성 저 새끼들이 보자보자 하니까 우리가 보자긴줄 알아! 좋아! 엘피다를 인수하고, 보급형을 출시한다!” 같은 치킨게임 모드로 돌입할지도 모릅니다만, 잡스에 비하면 비교적 상식인인 팀쿡은 그러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삼성은 기존의 스팩경쟁에서 탈피 했습니다.
스팩 보다는 소비자가 그것으로 무엇을 할수 있냐에 집중.
지금까지의 갤럭시 스리즈와는 확연히 다른 디자인.
애플의 아이폰과 같은 소비자층을 노린 스마트폰, 갤럭시 S3를 공개한 것입니다.




◆ 가격 보다는 디자인, 스팩 보다는 기능.

갤럭시S3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점은 역시 디자인 입니다. 그전보다 훨씬 둥그스름해져 타원형에 가까워진 전반적인 모양세, 메탈릭 느낌이 나는 새로운 색상 등. 지금까지의 갤럭시 시리즈와는 확연히 다른 모양새 이며, 애플의 아이폰과도 확실하게 다른 디자인 입니다. 몰론 해당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이며, 출시 했을 때 독이 될지, 약이 될지는 나와 봐야 아는 겁니다. 다만 한가지 확실해 보이는 것은 삼성이 단순한 대항마 전략에서 벗어나, 삼성의 색을 확립하려 한다는 점일 겁니다.



갤럭시 S3 출시발표 초대장.
파란색 계통의 색을 정면으로 내새웠음을 암시했다.
실제로 나온 페블블루는 파란색 이라기 보다는 금속 느낌이 나긴 하지만
여튼간에 블루가 들어가기는 하니 그나저나 애플의 라이벌들은 죄다 컬러가 블루인듯
IBM,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또한 예전처럼 가장 얇은, 가장 빠른과 같은 수식어에 집착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중국 업체들이 그런 마케팅을 하느니 만큼, 그런 마케팅을 하다가 중국하고 동급으로 찍혀버릴 것이 두려운 것일까요? 아니면 이재 단순한 스팩 경쟁은 아니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랬을까요? 어찌 되었던 간에 갤럭시 S3는 스팩 보다는 다른 안드로이드에는 그리고, 아이폰에는 없는 신기능 위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마치 애플의 아이폰이 시리나, 아이클라우드 같은 신기능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같습니다.

삼성이 갤럭시S3에서 강조한 기능 중 사람들이 특히나 관심을 보이는 기능은 다음 두가지 기능입니다.

무선충전 기능, 시선인식 기능.

무선충전 기능이 핵심처럼 보이지만, 우리가 무선충전 하면 생각하는 킹왕짱 충전기 필요없는 충전방식은 아닙니다. 무선충전패드가 따로 필요한 무선충전 방식이며, 이미 LG전자에서 3월 그러한 방식의 무선충전을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오히려 더 눈이 가는 것은 사용자의 시선인식 기능 입니다.

사용자의 시선이 폰을 쳐다보고 있으면 폰이 어두워지지 않는 기능.
스마트폰 사용자 치고, 열심히 보고 있는데 갑자기 폰이 어두워지는 경험을 하지 않은 분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일단 제대로만 작동한다면 상당히 쓸만한 무기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 독이 될지, 약이 될지는 아직 모른다.

갤럭시S3는 다른 안드로이드와 갤럭시를 차별화 하는 독자노선의 시작입니다. 하지만 그 시도가 성공할지 실패할지는 두고봐야 아는 것입니다. 성공만 한다면 스마트폰의 종류가 안드로이드, 아이폰 에서 안드로이드, 아이폰, 갤럭시 3종류로 바뀔 것이며 (윈도우폰 안습) 실패하게 되면 지금껏 삼성이 주구장창 써왔던 전략인 스팩강조 전략으로 무장한 중국 업체에게 공격의 주도권을 내어줄 것입니다.

아직 제대로 갤럭시S3가 공개되지 않은 지금
그 성패를 논하는 것은 무의미 하겠지만, 제 감에 따르면

중간은 없어 보입니다.

모 아니면 도.

승리 아니면 폐베.


  1. 과연 어느 쪽일까요...ㅎㅎㅎ
  2. 미주랑
    ...써봐야 평가를 할수 있을텐데...섣부른 기대는 안하는게 좋을듯. 스마트폰은 난역시 아니 갠역시일지 아니면 아이뻐일지 1위를 노리는 치열한 싸움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 2012.05.05 22:36 신고 [Edit/Del]
      뭐 중국 업체가 정면으로 부상하기 전에는 판매량은 갠역시고, 이익은 아이빠일 겁니다. 그렇게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지내다가 대륙의 역습이 시작되는 거죠.
  3. 하나하나
    머 어쨌든 삼성은 할있는걸 다했군 ㅋ
    아무나 이겨라
    글구 패베→패배 오타있어요
  4. 어차피 내꺼는 아님..
    갤스2로 만족..ㅠㅠ
  5. 뭐 아직도 2쥐폰을 쓰는터라 저걸 살 리는 없겠죠.
    (왕년의) 소빠라 거기 걸 살지도 몰라요.

    2, 3번째 문단의 내용에 절대적으로 동감합니다.
    다만 애플이 삼성 엿먹이기 보다는 삼성이 역먹일 게 더 많죠.
    우리의 쁘띠 거니가 저얼때 그걸리는 없겠지만
    '자꾸 우리 까면 부품 안줘!'
    물론 마미마미/포푸라짱이 현실로 나타나 결혼해줄 확률이지만
    뭐, 그래도 쵸큼 높달까요.

    그나저나 삼성이 제 색깔을 가진다는 건 좋은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줄리는 없겠지만요.
    • 2012.05.05 22:35 신고 [Edit/Del]
      엿먹이는게 문재가 아니라. 만약에 본격적으로 핸드폰 시장 다극화 시작하면 협력을 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몰론 중국에서 수츨금제라는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이 높으므로 대 중국 동맹의 길은 험난하지만요
  6. 네네치킨
    개인적으로 갤3의 디자인은 최악이네요 ㅋㅋㅋㅋ

    나름대로 차별화를 위해 저렇게 한거 같은데 중국티 많이 나네요
    • 2012.05.06 22:46 [Edit/Del]
      삼성이 디자인 소송에서 고전을 겪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것으로 보면 나름 신경쓰는 거일지도 모릅니다. 다만 지금 삼성이 엿되면 애플로서도 무조건 기분 좋은 것은 아니기에, 쳇~ 나는 판매금지를 원하는게 아니야~ 보상금이나 달라고~ 모드로 나올 가능성이 높지만, 삼성이 원하는건 애플의 자리 탈환이기에 ㅇㅅㅇ
  7. 편리의 끝이 어디까지 갈까나요, ㅋㅋ 모두가 오타쿠가 되는 세대려나..?O?
  8. 삼성의 갤럭시 S3를 보면 체제 전환을 위한 노력은 가상하게 생각하면서도..
    씁쓸한게.. 결국은 이런 개념 전환 자체가 삼성이 제시한게 아니라..

    애플 아이폰 따라하고 있다는거죠. 인간 진화형 스마트폰으로 해서.. 뭔가 새로운것 내놨나했더니..
    거의 대부분 애플이 제시한 개념 약간씩 비뜰어 낸 것 같더군요.

    그래도 성공할것이라 생각하긴 하지만.. 그냥 씁쓸해요. 나중에 ZTE, 화웨이도 같은 노림수를 할텐데 어떻게 방어할지 모르겠어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