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분석. 아이폰4S 판매량. 과연 몇대나 팔릴것인가?!심층분석. 아이폰4S 판매량. 과연 몇대나 팔릴것인가?!

Posted at 2011.10.15 06:00 | Posted in 리얼월드/IT업계 관찰기


국내 언론의 염원가는 다르게 아이폰 4S는 예약 첫날 100만대 예약 인파가 몰려오면서 아이폰4의 60만대 기록을 깨고, “세계에서 첫날 예약이 가장 많은 스마트폰” 이 되었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5가 아닌 겨우 S 하나 붙인 아이폰4S가 나온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는 꾀나 실망 하셨으며, 저 역시 마찬가지 였습니다. 아이폰4S는 아이폰5 만큼은 팔리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것은 아래와 같은 설문조사 때문입니다. 북미 광고업체 인모비의 조사 결과이며 다른 조사 결과에도 저것과 비슷한 수치가 나왔습니다.


1. 북미 스마트폰 예상 구매 고객의 40% 는 아이폰5를 구매할 것이다.
2. 아이폰 고객의 50%는 아이폰5가 나오면 구매할 것이다.
3. 장기적으로 아이폰 고객의 90%가 다음 휴대폰도 아이폰을 쓸것이다.
4. 안드로이드 고객의 25%는 아이폰5가 나오면 아이폰을 쓸것이다.
5. 블랙배리 고객의 50%는 아이폰5를 구매할 것이다.
6. 하지만 아이폰 4s가 나오면 오직 20%의 소비자 만이 아이폰4s를 구매할 것이다.


저 설문조사의 요점은 두가지 입니다. 우선 첫번째는 아이폰5가 일단 나오기만 하면 스마트폰 점유율을 휘어 잡을 것이라는 점 입니다. 40%의 예상 점유율!! 몰론 그것은 미국내 점유율일 뿐이며 세계 점유율로 따지면 30% 정도이겠지만 기종 대부분이 프리미엄 폰인 아이폰이 30% 라니 (…) 무시무시 합니다. 점유율 20% 일 때도 핸드폰 시장 이득의 70% 가까이 가져가는 판에 30%로 점유율이 올라가면 그냥 휴대폰 시장 이득을 혼자서 다 차지할 기세입니다.




몰론 이것은 아이폰5가 나왔을 때의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믿을수 없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바로 아이폰4S만 나온 것입니다. 저는 애플이 저런 조사들을 의식 해서라도 아이폰5를 출시할 줄 알았지만 역시 애플은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시장조사 따위는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바로 아이폰4S의 평가가. 언론도 네티즌도 “이건 아니라고 봄세” 를 연발했던 평가가 상당히 우호적으로 변한 것 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우호적인 평가를 업고, 아이폰 4S는 아이폰4보다 1.5배 빠른 속도로 팔리고 있습니다.




우선은 애플의 창립자이자 IT 업계의 히어로 스티브 잡스가 결국 세상을 떠나버린 것이 아이폰4S의 인기 이유입니다.
그로 인하여 아이폰4S는 잡스의 유작격인 제품이 되었고, 아이폰 4S 는 아이폰 for 잡스의 약자다. 라는 말이 해외에서는 나돌아 다니고 있습니다. 몰론 국내 언론사들 말 처럼 그것이 아이폰4S 인기 이유의 전부는 아니겠지만 어느 정도는 그것이 인기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부정하기는 힘듭니다. 가령 해외에서는 아이폰4S의 약자가 IPHONE For Stevejobs 라는 말까지도 오가고 있으며 국내 언론 만큼이나 퍼나르기에 열심인 해외 언론이 아이폰 포 스티브 잡스에 대해서 퍼나르면서 저 루머는 반쯤 정설 취급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은 언재나 그래왔듯이 노코맨드로 일관하면서 저러한 루머를 즐기고 있습니다. 루머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공짜로 광고가 되기 때문입니다.

잡스가 떠남으로 인해서 사생아 취급을 받던 아이폰4S 는 마지막 자식으로 신분이 상승 되었습니다.

아이폰 4S 출시 이전 조사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아이폰5의 예상 점유율 41%. 그리고 아이폰4S의 예상 점유율 20%

아마 이 중간 지점의 점유율을 아이폰 4S는 차지할 것입니다. 현재 많은 분석가들은 아이폰 4S의 연말 까지의 판매량을 2500만대 정도의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략 세계 판매량의 20% 정도 되는 수치입니다. 몰론 대단 합니다만 저는 그보다 좀더 긍정적으로 잡아서 3000만대 정도의 판매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지금까지의 학습효과 때문입니다.
애플의 판매량과 관련하여 분석가들의 분석은 거의 언재나 틀렸습니다. 주로 분석가들은 실재 판매량보다 적은 수치를 예상했고, 실적 시즌이 나올 때마다 애플의 이닝쇼크에 대한 뉴스가 경제면과 IT면을 장식했기에 혹시 애플이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을 매수해서 일부러 실적을 낮게 부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음모론 까지 생길 정도였습니다.

몰론 그럴 일은 없습니다. 아무리 공짜 광고가 좋다고 하지만 예상실적을 낮추는 것은 기업의 주가에 심각한 타격을 줍니다. 거기에 애플은 지금 이미 차고 넘치는 공짜 광고를 받고 있기 때문에 그런 출혈을 감수해가면서 까지 저런 잔머리를 굴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결국 애널리스트들은 소신껏 예상한 것입니다. 사실 애널리스트들이 분기 초에 예상을 할 때만 하더라도 그들의 예상 수치는 이닝 쇼크에 가까울 정도로 높게 나온 것이었습니다. 다만 애플이 그것 조차도 능가하는 성장을 한 것일 뿐입니다. 예상을 깨는 것. 그것이야 말로 애플의 저력입니다. 애플은 거의 2년동안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을 보여 왔습니다.


◆ 2. 이천오백만은 아이폰 4S 예약 판매량이 공개되기 전의 예상치 입니다.
그렇습니다. 실제로 애널리스트들 역시 100만대 라는 아이폰4를 1.5배 이상 초월하는 하루 예약 판매량이 공개되자 판매 의견을 상향조정 했습니다. 100만대라는 예약 판매량은 언론도, IT매니아도, 에널리스트들도 예상하지 못한 수치였습니다. 대부분 기껏해야 아이폰4와 비슷한 수준일 줄만 알았는데 그것을 가볍게 뒤어넘었 습니다. 상향조정은 당연한 일입니다.

◆ 3. 가격이 싸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30%에 가까운 점유율을 자랑하는 아이폰 이지만 미국 외 지역에서는 10%대 후반의 점유율 입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아이폰이 너무 비싸서 일 것입니다. 그리고 뭐 굳이 말할 필요도 없지만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부자 나라 입니다. 몰론 미국보다 평균 GDP 가 높은 룩셈부르크니 노르웨이니 하는 나라들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그러한 나라들은 전부 인구가 너무 적습니다. 세계 대부분의 지역은 미국보다 가난한 지역입니다.

특히 애플에서 신 성장 동력 시장으로 여기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의 애플 점유율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월급이 우리돈으로 80만원 대인 중국 중산층 들에게 40만원 짜리 아이폰4는 너무나도 비싸기 때문입니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70%는 20만원 이하의 중저가 스마트폰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4S는 199달러 약 20만원 돈입니다. 더욱이 이번에 중국 1의 통신사 차이나모바일과 애플이 계약을 했으니 중국내 아이폰 점유율은 부정적으로 잡아도 2배는 늘어날 것입니다.

◆ 4. 사분기는 스마트폰의 대목 입니다.
4분기는 추수감사저이 껴있는 분기로 추수 감사절인 미국에서는 상당히 이력이 있는 명절로 그때 스마트폰을 장만하는 사람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추수감사절은 중간보스에 불과합니다. 최종보스는 바로 크리스마스 입니다. 크리스마스는 미국 뿐만 아니라 거의 전 세계에서 기리는 명절일 뿐더러 애들에게 선물을 주는 풍습이 있기 때문에 아이폰과 같은 전자재품 에게는 특히나 대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외에 겨울방학 역시 그 파괴력은 크리스마스에 비해서 약하지만 상당히 오래 지속되는 대목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아이폰4S는 2500만대는 넘게 팔릴 것으로 예상이 되며 3천만대 혹은 그 이상의 판매고를 올릴 가능성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다만 한가지 악조건이 있다면 아이폰4S를 3천만대 보다 적게 찍어내는 경우 입니다. 비록 수요가 넘처난다 하더라도 공급이 부족하면 팔수 없습니다. 물건이 있어야 물건을 팔거 아닙니까 ;;;

1개월 전 애플에서 잘 팔리는 아이패드2 부품 감산을 했을 때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애플이 금융위기를 대비하고 있다고 판단했고, 저 역시도 애플이 또다시 보수적으로 움직이는군 이라고 생각했지만 만일 그 부품 감산이 불티나게 팔릴 아이폰4S 공장을 가동시키기 위해서라면 무난하게 3천만대의 아이폰4S를 찍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아이폰 4S뿐 아니라 그전의 아이폰4와 아이폰 3gs 역시 여전히 팔고 있으며 그 가격을 대폭적으로 내려서 아이폰4는 약 10만원, 아이폰3gs는 공짜폰 으로 판매하고 있기 떄문에 그러한 폰들의 판매량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특히나 중국에서의 3gs 판매량이 기대되며, 애플 측에서도 아직까지 3gs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3gs 아직 애플에서도 포기하지 않은 기종입니다. 몰론 선진국에서 팔아 먹는다는 이야기는 아니며 아이폰을 쓰고는 싶지만 아이폰을 사기에는 중국이나 동남아 등에 팔아먹기 위함일 것입니다.

즉 4S 이전 기종의 판매량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애플은 새로운 기종이 나와도 그 전 기종 역시 어느정도의 판매량을 보여주었습니다. 꽁폰을 푼다던지 중국의 통신사와 계약한다던지 하는 추후 관리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지요. 잉 대한 그래프를 아심코에서 퍼왔습니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호레이스 그래프를 참 깔끔하게 잘 만듭니다.  하기사 세계 제일의 IT블로그는 아무나 하는게 아니겠지요 ㅎㅎ



 

  1. 전 어찌해야할지...5를 기다려하는 것인지 그냥 4s에 만족하고 사야되는 것인지...ㅎㅎ
  2. 미주랑
    ...애플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저로썬 잘 모르겠지만 애플 제품을 애용하는 분들은 잘 아시겠죠. 오타지적해드립니다. 저널리스트겠죠.
    • 2011.10.15 17:13 신고 [Edit/Del]
      흠 저널리스트는 신문이나 잡지에 글쓰는 사람이고요. 에널리스트는 저널리스트 중에서도 증권가 쪽의 잡지에 일하는 사람을 이약 합니당. ^^
  3. 용새끼
    사실 이번 모델은 소프트웨어 결정판이라고 봅니다. 국내에서 난리난리쳐도 결국 소프트웨어로 가는거죠..ios5업뎃한 4가 갤투보다 빠르다는 소리까지 들리니 원;;; 4s는 결국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속도라고 보고 이번 모델도 하드웨어는 평균에 맞춰만 놨다고 봅니다. 이번 ios5...물건이드만요;;; 그리고 삼성이 젤 많이 팔리니 하면서 뭐라하는데;;; 그렇게 많은 기종 찍어내면서 자랑한다는게 웃길따름입니다;;; 그리고 그 언플을 너무 곧이곧대로 믿는 사람들도 참;;;
    • 2011.10.15 17:14 신고 [Edit/Del]
      갤2보다 빠른 녀석을 20만원에 팔겠다고 하니까 미치겠는거죠. 뭐. 그래도 그나마 희망적인 것은 환율이 올라서 가격이 25만원 정도일 것이며 거기에 국내 들어올때 이것저것 합하면 40만원은 될 것이니 가격은 대충 갤2하고 비슷하군요
    • ㅇㅇ?
      2011.10.16 23:51 [Edit/Del]
      아뇨 저건 미국 2년약정 기준 가격이고 한국은 출고가뻥튀기 땜에 저것보단 높게 팔리겠죠.
  4. 정말... 예상을 뒤엎는 결과인 듯...
    흥미롭게 잘 보구 갑니다..^^
  5. 내렸당,ㅋㅋ(근데, 그거-상상하지맙시다방,지,?선- 내 컴이 먹통은 안되더라←야.., 이 혈기왕성한 호기심狂아!!)

    슈타케가 뭔가요? 먹는 거?? 슈크림 타입 케잌이야~~!! 완전조아, ☆3☆!!
    (..시험기간인데 남엘만을 정주행 때리고 말았다, 어,쩐,지, 끝없는 이야기라더니.., 3년 분량이었어!!!!!!!!!)

    그래, 니 죽음으로 세계를 쓸어보삼^^
    (욕.., 아니죠?ㅋㅋ)
  6. 잡스님 수염을 길러도 멋있으십니다.ㅎㅎ
  7. 죽어서도 아이폰을 위해서 일을 했구나! 대돤한 장삿꾼이야...잡스는..그래서 이름이 jobs인가? 하여간 될 넘들은 뒤로 자빠져도 돈을 번다니께요.ㅠㅠ
  8. 잘은 모르겠지만,. 아이폰4s가 아이폰5가 나오기 전 모델이라면
    다들 아이폰5를 기다리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정말 대단한거 같아요.
  9. 애플은 많은 영감을 제공합니다 좋은 블로그를 공유하기위한 감사합니다 ... 난 거기에 대해 fervently 생각하고이 주제에 대해 배우는 것. 가능하면 정보를 얻을 등 자세한 내용은이 블로그를 업데이 트하십시오. 나는 정말 유용하게 나타났습니다.
  10. 아사
    아이폰4s의 가격은 2년 계약 시 해당사항일텐데요;
    가격은 이전과 같습니다.
  11. 내가 그 계속을 기대하면 소리가 매우 성실하고 좋은 주제를 작성한 것들. 우리 많은 사람들이이 행사에 대해 알고하지 않습니다. 게시물이 도움이됩니다.
  12. 내가 그 계속을 기대하면 소리가 매우 성실하고 좋은 주제를 작성한 것들. 우리 많은 사람들이이 행사에 대해 알고하지 않습니다. 게시물이 도움이됩니다.
  13. 난 그 사람들이 웹에 대해 토론 할 수 있습니다 단 걸 알게 사람을 검색 할 이러한 완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확실히 중요한에 불을 허용 할 수있는 어려움을하는 방법을 알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읽고 이야기의이 부분을 이해해야합니다. 당신이 반드시 선물을 가지고 당신은 매우 인기가없는 믿을 수 없어.
  14. 누군가는 반드시 내 명시 할 수 진지하게 기사를 만들기 위해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게 바로 당신이 웹 사이트 페이지를 자주하고 지금까지 처음입니까? 난 당신이 특정 제출 놀라운 탄생을 가능하게 한 연구 놀라. 멋진 활동!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