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탈옥SW 개발자 채용. 해커는 애플의 잠재적 인재.애플, 탈옥SW 개발자 채용. 해커는 애플의 잠재적 인재.

Posted at 2011. 8. 26. 12:50 | Posted in 리얼월드/IT업계 관찰기


탈옥 이라는 것은 애플측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아이폰의 막아놓은 기능을 리미트 해제 시키고(폴더 생성 이라든지) 애플에서 공식으로 인정하지 않은 서드파티의 앱들도 사용 할 수 있게끔 IOS운영체제를 개조하는 작업을 말하는 것입니다. 탈옥된 IOS는 많은 해외 IT 커뮤니티에서 지금껏 나온 최고의 스마트폰 OS라고 불릴 정도로 그 자유도와 성능이 좋습니다. 뭐 국내 에서는 탈옥 = 유료앱 공짜로 쓸수있는 서드파티 열어주는 창구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지만 말입니다.


탈옥된 아이폰이 해적이 되자 라는 애플의 좌우명에 훨씬 걸맞다고 느끼는건 저만의 생각일까요?


탈옥을 하면 유료 앱을 무료로 다운받는 불법적인 방법이 생기기에 애플 측에서는 탈옥을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만 탈옥을 막으려고 기술적인 노력을 기울일망정 IOS의 탈옥을 하는 집단인 데브팀을 법적으로 고소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탈옥을 막아 보았자 애플의 직원들보다 한수 위인 데브팀의 해커들이 순식간에 다시  탈옥시키는데도 말이지요.

애플이 데브팀
에게 아무런 재재를 가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쩌면 잡스가 옛날 생각이 나서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잡스 역시 애플을 차리기 전에는 해커 였습니다. 단짝친구인 스티븐 워즈니악과 함께 해킹으로 공짜 전화를 건다던가 교황청에 장난 전화를 건다던가 하는 국제 레벨의 범죄를 저지른 잡스가 자신의 옛 모습을 빼닮은 해커들을 고소하여 깜방으로 쳐 넣는다면 상당히 좋지 못한 모양세가 될 것입니다. 어쩌면 해커집단이 '개구리 올챙이 시절 모르는 죄로' 애플을 공격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해커집단의 공격으로 소니가 입은 천문학적 피해를 생각해 본다면 그들과 나쁜 관계를 자처하는 것은 좋지 못한 선택입니다.


참고로 소니를 해킹한 것은 세가빠 세력이라고 합니다...

해킹한 이유가 눈에 들어옵니다 일반적 잣대로는 어처구니 없는 이유이지요.


애플의 IOS를 탈옥하는 해커들. 그들은 대부분 애플에 호의적 입니다. 프로그래밍이니 프로그래밍 개조니 하는 것들. 몰론 창의력 역시 필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엄청난 노가다 작업이 필요합니다. 어딜 가더라도 대접을 받을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도 아이폰 탈옥 작업을 돈 한푼 받지 않고 하는 해커들. 그들이 아이폰 탈옥을 하는 이유는 아이폰이 좋아서, 그리고 애플이 좋아서 라고 밖에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애초에 애플을 싫어했다면 그들은 사서 고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인고 하니 IOS탈옥전문 해킹집단은 애플의 잠재적 인재폴 입니다.
이것은 저의 짐작이 아닌 사실 입니다. 애플은 얼마전 데프팀의 핵심 멤버이자 컴퓨터와 연결할 필요 없이 사파리 상에서 탈옥을 가능한 기술을 처음으로 선보인 COMEX 라는 해커를 채용했습니다. 상당히 유명한 해커이니 만큼 그리고 애플의 보안팀을 물먹이면서 유명해진 해커이니 애플의 보안 수준이 한 단계 올라 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 위와 같이 말했습니다. 애플과 함꼐 인턴으로 일하게 되었다고 말이죠. 인턴 이라는 말 떄문에 특급인재를 애플이 푸대접 하는것이 아니냐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으실지 모르겠지만 미국 에서는 새로 입사하는 경우 그 능력이 뛰어나다 할지라도 잠시간 인턴으로 머물며 일을 배우게 하게 되어 있습니다. 실력이 실력이니 만큼 코멕스가 애플의 정식 직원이 될 것은 시간문재일 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애플이 아이폰 탈옥 해커집단을 고소하지 않는 이유는 두가지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1. 해커집단과 적대하는 것은 애플로서도 두렵기에.
2. IOS를 해킹해주는 해커들은 애플이 쉽게 꼬실 수 있는 직원이기에.

데브팀과 같은 아이폰 타옥 해커집단은 엄밀한 의미에서 애플에 소속 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애플에 호의를 가진 이들인것은 분명합니다. 만일 애플이 이들에게 법적인 책임을 물거나 하는 식의 병크를 저지를 경우 애플은 보안 이라는 측면에서 잠재적으로 애플의 기둥이 될 인재를 여럿 놓치게 되는 자충수를 둘 것입니다.


  1. 우리 좀 대인배임.. 그리고 능력있으면 기용하는 거임..
    하고 세상에 공표하려는 느낌도 있어요. -ㅁ-

    탈옥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애플에게 어필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겠네요. ㅋㅋ 나 좀 입사시켜줘,....
  2. 나 좀 입사시켜줘.., ㅋㅋ

    오호.., 기본전력이 이렇게 보충되는군요!!
    팀 쿡씨가 유연성이 좀 더 있다면 애플 생태계가 확실히, 구축해나갈걸로.., ㅎㅎ;;
    (메인 뜨신 것 추카드려용,^^)
  3. 우호.... 탈옥으로 애플에게 어필하다니.. 대박이에요 ㅎ
  4. 소니랑 다른 모습이죠..^^
    소니는 죽어라 잡으니;;
    물론 그 때문에 컨텐츠에 대한 피해가 다소 있긴 하였지만
    애플의 이 같은 선택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흥미롭게 읽었어요 ^^
    • 2011.08.26 18:48 신고 [Edit/Del]
      실체가 없는 집단과의 싸움은 무의미 합니다. 당장은 해커 몇명 잡아 넣을 수 있어도 그것 떄문에 해커 사회에 어느 기업이 찍히게 된 결과는 소니를 보면 알수있죠. 뭐 사실 소니의 경우는 해커집단이 세가빠... 인점도 한몫 했지만요
  5. 애플 정말 대단하회사네여...
    역이용할줄 아는 회사네요..
    좋은글 잘보구 갑니다.
  6. 역시 애플 이군여.
    삼별이었다면 어찌했을지 ..
    하긴 뭐 삼별꺼 중에 털어먹을것도 없지만 말이에요 :)
  7. 용새끼
    상당히 쿨하다고 보여집니다.역시나 애플!이랄까요. 이런 마인드라면 당분간은 애플 천하일것같네요.
  8. 와... 애플 인턴... 인턴의 기회만으로도 엄청난 일 일텐데..
  9. 정말... 이러다가 애플 들어가려고 해킹하는 한국인 급증....ㅎㅎㅎ
  10. u2Xod0i2
    애플과 해커...정말 재미있는 관계군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