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상은 철학사상을 될망정 통치사상은 되기 힘들다.유가사상은 철학사상을 될망정 통치사상은 되기 힘들다.

Posted at 2012.11.22 09:02 | Posted in 리얼월드/리얼월드 역사
이 약간은 극단적일지도 모르는 글은 얼치기가 쓴 글입니다. 고로 까지 말아주세요. 다만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이니 만큼, 누구나 법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자기 의견을 피력한 자유가 있습니다.


유가 라는 사상, 춘추전국시대 정립된 이후 한나라를 거치며 중국의 지배적 사상이 된 사상이다. 인의예지를 중시하는 유가라는 사상은 얼핏 보기에는 옳다. 물론 민주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오늘날 우리들의 눈으로 볼 때는 시대착오적 면이 없잖아 있는 사상이지만, 명심하도록 하자. 유가가 설립될 당시, 공자와 맹자가 살아갈 당시의 사회는 춘추전국 시대. 전근대적 사회일 뿐만 아니라 허구한날 전쟁이 벌어지고, 사람이 죽어나가는 피와 혼돈의 시대였다. 사람이 젖갈로 담겨져 사형되는 엽기적인 시대. 그 시대에 공자의 철학은 나름 합리적이었고, 나름 인본주의 적이었다.

하지만 공자가 진정한 성인이었는지, 아니면 그저 시대에 의해 과대평과된 일개 서생일 뿐이었는지 나는 판단할 수 없다.
그 첫째 이유는 그것을 판단하기에 내가 너무 멍청하기 때문이다. 이건 뭐 개인적인 일이니 둘째 이유로 넘어가도록 하자. 그의 책은 더럽다. 불필요한 고유명사가 너무 많다. 공자 사상의 핵심인 인, 의, 예, 지. 부터가 뭐라고 해석해야 하는지 학자들 마다 이야기가 달라진다. 정확히 말하면 시대에 따라서 그 시대에 걸맞는 해석으로 변모한다. 유교관련 고전에 적혀있는 고유명사의 양은 나스기노코의 소설에 적혀있는 고유명사의 양에 필적한다. 나스기노코의 경우 재미를 위해 소설을 보는 것이니, 근원이니 마법이니 하는 용어를 세간에 통용되는 의미로 해석하거나, 그냥 좆나 멋지구리 한것. 정도로 생각해도 별 상관이 없다.

사실 보다보면 나스도 제대로 의미를 정해두고 쓴것 같지도 않고, 그냥 재밌으면 장땡이오~ 하는 기분으로 쓴 것 같다. 그리고 실제로도 재밌다. 그럼 된거다. 그런대 유가의 사상서적도 재미있으면 장땡! 같은 가벼운 마음으로 볼수는 없는노릇 아닌가? 그때와 지금은 3천년 이상의 시대차이가 있으니 지금 통용되는 용어로 해석해봐야, 그것은 해석이 아닌 역자의 창작에 불과하다. 사실 이러한 고민은 오늘날만의 고민은 아니다. 춘추전국 시대와, 전한 사이에는 유교를 비롯한 여러 사상을 장난 아니게 탄압했던 진 이라는 나라가 버티고 있었고, 그 진 시대에 소실된 기록이 또 장난 아니다.

그리하여 전한시대에 유교적 주류를 이룬 사상은 유교문현을 재현이나 하자 하는 훈고학인데, 고유명사가 남발되어 뜻을 알 수 없는건 둘쨰치고, 기록 자체가 무지 부실하니, 한나라 시대부터 유학 이란 학문은 해석하기 나름인 그런 학문이었던 것이다. 그러한 유학의 춘추전국 시대를 끝낸것이 바로 주자의 성리학인데, 이 성리학이란 녀석은 탄생 자체부터가 문재가 있는것이, 분명 공자는 "괴력난신을 논하지 말자." 라고 못밖았는데, 성리학은 대놓고 괴력난신을 논하는 주제에, 자기내들이 정통이며 그 외의 유가사상은 이단이라며 깐다. 그러한 분위기 하에 있으니, 마치 이슬람극단주의자들이나, 유대교 랍비들, 혹은 성경근본주의 기독교인들 같은 행태가 여기저기서 일어났으며, 결국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같은 책까지 나오기 이르렀다.

여담이지만 그 책은 대차게 까였는데, 공자 자체는 그 책 저자 생각보다 멀쩡한 말을 많이 했기 때문이다.
차라리 주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라고 재목을 지엇으면 까일일은 없겠지만, 공자에 비해 내임벨류가 심각하게 딸리는 주자이니 만큼, 그렇게 하면 책이 안팔린다. 유전자는 굳이 따지면, 이기적이지도 이타적이지도 않지만, 이기적유전자라는 이름으로 책을 팔아먹는것과 마찬가지라면 마찬가지의 이치다. 뭐 굳이 따지자면 이건 다 논어니 뭐니 하는 유교서적이 지좆되로 해석하기 좋아서 그래요~ 식으로 논리를 전개시켰으면 어찌저찌 됬을것 같기도 하지만, 유림세력 영감탱이 들이 일어나 다구리 하면, 이미 논리따위로 될 문제가 아닌것도 사실이다.

만고의 진리.
다구리 앞에선 장사없다.




그냥 짤방. 4chan 에서 인기를 끓었다 카더라. 역시 그동내도 변태들로 가득 ;;;
  1.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의 저자가 저주받아야할 이유는
    그가 중국고대문화 전공(더 정확히는 갑골문)이라 그 시대 상황도 잘 알고,
    또 후대에 섞여버린 공자의 말이 오독된 걸 알만한 사람이 이#일스런 글을 썼다는 거죠.
    그것 역시 곡학아세죠.

    공자의 말이 어려워진 이유가 한대에 묵가, 법가, 도가가 돈어에 자기 교리를 몰래 심었죠.
    그래서 크릴같은 이는
    50%는 공자 순정, 25%는 약간 오염, 25%는 아주 오염으로 분류하더군요.

    마지막 그림 위험해요..!(그런데 손은 저장중..;;)
    • 2012.11.22 10:10 신고 [Edit/Del]
      뭐 그게 전공자가 쓴 글이란 말이야!!!
      이런... 참. 역시나 책을 팔기위해 그따구의 재목을 지엇단 말인가, 뭐 사실 한대만 가더라도 님 말대로 순수한 유가나, 순수한 도가 같은건 찾아보기 힘들게 되는게 현실이죠.
  2. 이히리히디히
    HukHukHukHuk.... We are gonna play an exciting game, sweety!!
    역시 초등학생은 최고야! 그렇다고 경찰은 부르지 말아주세요.....;;;
  3. 역시 공자를 직접만나 고량주를 한잔하며 담론을 펼쳐보아야...()
    그나저나 저 책 제목은 온전한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텃밭 제목이군요....
  4. 이스터
    성리학이 성행하였던 당시는 지금으로 비유하자면 도덕교과서가지고 정치하라고하는거이니 도대체가 들어맞는게 있어야죠 ㅡㅡ
    그런의미에서 멍청한 유비보단 조조가 더 좋은 이유는 그 인간은 철저한 실용주의파였기 때문에 허례에 빠져 국력이 낭비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2012.11.22 19:02 신고 [Edit/Del]
      뭐랄까 근대 연의의 유비와 실제 유비는 달라요. 실제 유비가 연의의 병신 이었다면, 그 조조가 유비를 자신의 맞수라 인정하진 않았겠죠.
  5. 미주랑
    ...윤리시간에 공부를 제대로 안한건지 못한건지는 몰라도...결론은 어렵네요...침대위에서 뭘할거냐고 묻는다면 잠을 자야지! 라고 대답하고 싶은데...졸리니까.
    • 2012.11.22 19:03 신고 [Edit/Del]
      그러니까 그 잠을잔다.. 식의 중의적 표현이 너무나도 많아서 어렵다능요~. 사실 어려운게 아니라 글이 더러운거에 가깝지만, 보통 그걸보고 어렵다고 하니.
  6. RGM님 댓글로 그게 전공자가 쓴거라는 걸 알았네요.
    만약 그렇다면 그 사람은 너무도 잘 알고 있어서.. 역사를 마케팅으로 인용해 먹은..
    비뚤어진 천재가 아닐까 싶네요. 허허참..
  7. 애초에 주자에서부터 왜곡이 심하게 되어 나온 유가의 한 일파일 뿐인데 그걸 고려말엽에 안향이 부원배 처단의 정치적 명분으로 삼기위해 들여온게 성리학이죠.
    그리고 훈고학같은 경우도 한무제의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했구요. 한무제 같은 경우 유가를 상당히 왜곡했습니다. 애초에 훈고학이라는것 자체가 고증을하고 훈을 다는 학문이라는 뜻인데 그당시 정치이념이 반영이 안되었을리도 만무하죠. 원래는 춘추시대때의 유가는 적어도 통치이념으로 합리적이었던것은 사실이지요. 물론 너무 이상주의에 편향되긴 했습니다만 이상을 현실에 반영하는것도 일부는 필요하다는것이 제 의견입니다.
    • 2013.12.21 08:21 [Edit/Del]
      그리고 나름 주자에 대한 변명도 해보자면 송나라때에 유가는 도가나 불교에 비해 그 퀄리티가 떨어지는 학문이었습니다. 대세학문이 아니었다는 거지요. 그래서 도가의 '도'라는 개념에서 '이'와 '기'라는 용어를 생각해내고 유가를 더욱더 과학적인 논증을 해내면서 위진남북조에서 송으로 내려오는 이 시기에 시대적으로 인정을 받고싶어했던 유가의 바람을 가장 잘 이뤄내 준것이 주자의 성리학이었습니다. 한마디로 당시 시대상에서 살아남고자 했던 유가나름의 생존방책이었던것이지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