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쯤에서 살펴보는 애플 VS 삼성그룹 가치 비교.이쯤에서 살펴보는 애플 VS 삼성그룹 가치 비교.

Posted at 2011. 8. 15. 18:30 | Posted in 리얼월드/리얼월드 추세


그냥 블로그 유입 검색 중에서 그런게 보이더군요.
애플이 더크냐 삼성전자가 더 크냐 하는 이야기 말이죠.
뭐 호랑이가 더쌔냐 사자가 더썌냐 같은 유치한 질문이기는 합니다만 (선빵 때리는 쪽이 쌔다 가지고는 안될까나?) 어쨋든 간에 궁금한 항목이기는 합니다. 뭐 인간이란 굉~ 장히 유치한 생물이니 말입니다. 지구에서 유일한 지성과 문명을 가진 생명체 라고 하기는 하지만 지성을 얻은지는 약 100만년. 문명을 얻은지는 1만년 정도밖에 안됬죠. ㅇㅅㅇ.

자 그러면 우선 애플 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합니다. 떡 하니 뉴스에 나와있군요. 12일자 기준으로 애플의 시가총액 3372억 달러 입니다. 3372억 달러를 우리 돈으로 계산해 보면 저렇게 됩니다.


364조원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 답습니다.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애플의 가치 = 364조원 이라고 일단 결론 내리겠습니다. 우선주를 합해서 저정도인지 아니면 우선주 재외인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그러면 삼성의 가치는 얼마일까요?

이 역시 간단한 검색 만으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단 이것은 에버랜드와 같은 미상장 주식은 재외되었으나 삼성 그룹의 미상장 주식은 상장 주식에 비한다면 그 규모가 작기 때문에 애플의 우선주와 마찬가지로 계산에 넣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삼성 그룹의 가치= 207조원 입니다. 삼성전자의 가치가 100조가 약간 넘는다는 것을 감안해 볼때 삼성전자는 삼성 그룹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결론 애플과 비교할 경우 애플이 삼성 그룹 전채보다 1.75배 가량 큽니다. 




예 상 질 문 
Q : 기업의 크기가 곧 기업의 가치는 아니다. 순익은 삼성이 더 작지만 매출이 삼성이 더 높으며 삼성 이라는 기업이 무너지면 그 실업자수가 어마어마하다. 애플은 그에 비해 고용을 많이 하는 기업은 아니며 애플이 무너질 경우 삼성이 무너지는 것에 비해서 세계 경재에 오히려 충격이 적을 수 있다.

A : 경제적으로는 비싼게 큰거다. 돈 많이 버는 놈이 장땡이다. 또한 기업의 내재적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 보더라도 애플은 개인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 세게 시장을 창출해 냈지만 삼성은 그딴거 없다. 또한 애플이 무너졌을때 투자자들의 주식 시장에서의 반응과 삼성이 무너졌을떄 투자자들의 주식 시장에서의 반응도 생각해 봐야 한다. 아 몰론 한국에서는 삼성이 무너지는게 더 크지만 세계적으로는 애플이 더 크다.

Q : 코리아 디스카운트 때문에 삼성은 저평가 받고 있다.

A : 그렇다면 기업의 PER로 가보자 애플의 PER은 약 12 삼성전자의 PER은 약 9 정도 이지만 삼성 그룹의 PER은 애픓 정도의 수준이다. 년 순이익 대비로 보았을때 적정한 평가이다. 그리고 삼성과 년 순이익이 비슷한 인텔은 삼성과 주식 가치가 비슷하다.

Q : 이 ㅅㅂ 절라 홍어 좌빨 앱등이 새끼야.
A : 같이 쌍욕 하고 노는 것도 하나의 방법 이겠지만 덧글 삭재가 있다. 아 몰론 귀찮으면 그냥 냅둘지도 모른다.





  1. 삼성에 하악댈 가치가 있기는 한 건지..-.-;;
    • 2011.08.16 01:37 신고 [Edit/Del]
      뭐 어쩃든 간에 삼성 망하면 경재가 작 투더 살이 나는건 맞습니다. 삼성이 외형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은 코스피의 2할(삼성그룹 전체) 하지만 경제란게 유기적으로 연결된 것이기 떄문에 그 2할이 떨어지면 단지 2할의 손해만 나는 것은 아닙니다. 유기적으로 이것 저것 무너지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2. 원래.., 빛나보이는 자리일수록 그늘도 많이 지는 법입니당,ㅋㅋ(그래서 안 믿는고얌,;;)~!!

    삼성은 목표가 있으니 좀 더 성장할 수 있다고 봅니다..,(그대의 목표는 애플을 뛰어넘는거당~~!!)

    역사적으로 볼 때, 라이벌이 있을 때와 없을 때..,를 중요하게 여겨서
    라이벌이 있는 경우를 더 쳐주고 그때를 부흥기로 하죠..,;;

    그런 것으로 봤을 때 외로운 1등 보다는 저런 게 더 나을련지도..,;;

    사실은...,
    마지막 말에 더 감동먹었습니당~!!, ㅎㅎㅎ;;

    아~~!!, 당신은 센스쟁이잇~~~!!^^
    [같이 쌍욕 하고 노는 것도 하나의 방법 이겠지만 덧글 삭재가 있다. 아 몰론 귀찮으면 그냥 냅둘지도 모른다.]

    명名문장, 나~나~~나~~씨!! 퇴치에 효력 만땅이겠군요♥
    • 2011.08.16 01:38 신고 [Edit/Del]
      사실 애플의 라이벌은 삼성 보다는 구글 이지 말입니다. 뭐 정확히 따지면 둘다 애플의 라이벌 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만 사실 하드웨어로 치면 애플은 그냥 자기내들 소포트웨어를 팔기 위해 하드웨어를 만드는 정도죠. 삼성 같은 하드가 강하고 소프트가 약한 기업가는 반대랄까요?
    • 2011.08.16 14:40 신고 [Edit/Del]
      우리나라 소프트는 퍼져나갈겁니다..,;;

      최근엔 K팝이 유럽에서도 유행이더군요.

      파워풀한 무대라고나 할까요?
      어떤 식이든 한국이 점점 매력적인 나라가 되어가고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어찌되었든 간에 한국은 인터넷 사용자율이 가장 높은 나라입니다.
      (이젠, 치사해서 뭐 물어보기도 그렇더라고요.ㅡㅡ;;)

      삼성이 굳이, 삼성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런 소비자들을 지금까지.., 대해왔기 때문입니다.

      삼성이 부담스런 이름이라면,

      더 이상 납득하기 어려운..,

      국가를 빚더미 위에 올라앉게하는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부자들이라고 아직 생각하긴 어렵습니다.
      (이러다 잡혀가겠군, 클클클~~!!)

      그 정도 수용력이 있는 것은 선택, 또한 제제를 가할 수 있는 것은 소,비,자,지요.

      공정하게 하지 못하게 된다면,
      치고올라올 때, 그 대책을 가장 빨리 마련할 수 없게된다면 그 기업 경쟁력이 의심되지요.

      그런 얕은 술수는 오래가지 못합니다.
      기업에 있어서는요.ㅋㅋㅋ

      그렇지 못하게 막을 수 있는 힘,도 국가 경쟁력이겠지요.(민주주의,는 그래서 생긴거지요...,)

      기업의 힘은 시스템의 투명성에 있다고 봅니다.
      숨긴다고 숨길 수 있는 체제가 아니면요,
      (그래도 좀 더 오래갈 뿐..,)

      점점 더 강해질 겁니다.
      이런 선善,은 필수불가결한 거지요.

      출산률, 자살률,이 극極!!,도,로 치솟아있는 이때.., 말입니다.^^
      (ㅎㅎㅎ;;, 극極,단斷,적이얏~~~♥!!)
  3. 정경
    굉장하네요 per분석까지,알기쉽게 정리해두셨네요^^감사합니다 많은 공부됫네요 ㅎ
  4. 용새끼
    아무래도 느낌 자체가 삼성은 뭔가 엄청 거대한 느낌의 기업이지만 애플은 거대하다고는 별로 느껴지지 않아서 그런가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애플이 삼성보다 작다고 생각하지요. 저도 그랬으니까요. 게다가 우리나라에서는 더더욱(아니 우리나라만 이런가?)그렇다고 생각되네요. 근데 이러니 저러니해도 두 기업다 세계적이고 대단한 기업인건 맞죠. 삼성은 찌질한짓을 하긴해도
    • 2011.08.16 01:41 신고 [Edit/Del]
      브랜드 이미지가 그래서 무서운 겁니다. 삼성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는 한국 에서는 그야말로 절대적인 위력을 발휘합니다. 몰론 그것은 그동안 삼성의 재품이 실재로 믿을만 했기에 그런 이미지가 생긴 것이겠지요. 이와 반대로 브랜드 이미지가 안좋은 기업은 대우를 들 수 있을 것인데 후기의 대우는 대우 냉장고는 불량품 이라는 인식이 너무나도 당연히 인식될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대우는 얼마안가 망했습니다. 사실 대우의 당시 문재점이 브랜드 이미지 뿐만은 아니였고 이곳 저곳 썩어있었습니다. 정부에 손좀 빌려서 살아볼까 했지만 저거 살리다가 한도끝도 없겠다 라고 생각한 김대중 정부는 그냥 현대나 살리기로 했죠
    • 2011.08.16 12:29 [Edit/Del]
      잡스가 말하길 애플은 세계에서 가장 큰 벤쳐 기업이라고 했으니 대기업처럼 무거운 공룡보다는 날렵하길 원하겠죠^^
    • 2011.08.16 12:46 신고 [Edit/Del]
      확실히 잡스는 그런걸 원하는듯.
  5. 비밀댓글입니다
  6. 수치상으로는 애플이 우위를 차지하는군요..
    거대기업간의 비교..
    흥미롭네요.ㅎ
  7. 레몬쿠우
    삼성에 대해 착각하는게 있는데 삼성그룹 전체의 시가총액이 245조 였다면 애플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대놓고 M&A하려 했겠지만 삼성은 14개 계열사의 시가총액일뿐 118개(제가 기억하기로) 계열사가 발악하고 방어에 들어간다면 애플과 삼성 누가 이길지 장담할 수 없겠지요~
    • 2011.08.17 11:43 신고 [Edit/Del]
      그14개가 사실상 대부분이고 100조만 되도 애플 먹다가 채합니다. m&a 안할듯요 할꺼면 싸디싼 노키아를 했으면 한데 그것도 얻는게 없긔
    • 청초
      2011.09.30 14:35 [Edit/Del]
      레몬쿠우 님 말에 공감합니다. 현재 삼성 계열사가 83개입니다. 그중에서 상장사=19, 비상장사=64 인 상태 입니다. 비상장사에서 계열핵심사도 10곳이 넘습니다. 코닝, SDS, 에버랜드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이 공표한 자산 말고 유무형(?), 가족 기업(?) 등의 자산까지 합하면 무시 못하는 거대 그룹이죠.
    • 2011.09.30 16:55 신고 [Edit/Del]
      랄까나... 음지의 돈 역시 어느정도 되겠습니다만 역시 에버랜드를 제외한다면 비상장 계열사중 크기 있는 것은 대부분 상장했습니다. 상장당시 시총 20조였던 삼성생명이 대표적이죠.

      그냥 논점만 말해서.. 삼성그룹의 절반이상은 삼성전자 입니다. 대부분의 절반 이상의 수익을 삼성전자가 올리고, 다른 계열사들은 그러한 삼성전자를 여러가지로 도와주는 구조이죠. 삼성전자가 무너진다면 언재든 무너지는 구조이며 오히려 그런 면에서는 현대차그룹이 더 안전성이 있을 것입니다.
  8. 삼성그룹
    삼성은 군무기에도 손대고, 심지어 해양까지도 손대는 그룹입니다. 애플이랑 비교한다는거 자체가 문제있는거죠 IT계열만 따지면 몰라도 애플은 IT계열로만 먹고사니깐요. 애플부품 A4 ,A5 등등은 삼성 제품 씁니다 ㅋ
    삼성없으면 애플도 없는거죠
  9. 랄까나 한마디만 더 하겠습니다. 삼성그룹 이익의 8할이 삼성전자 입니다. 삼스디건 삼성물산이건 삼전기건 제일모직 이건 삼전에 납품하는게 매출의 상당량으로 사실상 삼전덕에 주가를 떠받히고 있능 형국입니다. 안정성 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차라리 현대차그룹이 위입니다. 군무기를 만들건 핵폭탄을 만들건 간에요.
    그리고 부품건에 대해서는 애플은 탈삼성을 계획하고 삼성여시 탈애플을 걷는 등 이혼절차 라기보다는 공급 다변화를 실행중인 걸로 압니다.
  10. 삼성그룹웁
    주식이 비싸다는 소리는 순익이 많이나서 배당금이 많다는소리같은데
    애플이 매출액에비해 순익의 퍼센티지가 너무 높다는 지적이있죠
    (한마디로 원가보다 훨씬 비싸게 판다는소리)
    그리고 삼성전자 시가총액이 202조라고 아는데
  11. 바본가
    삼성이 없으면 애플이 없다고..?ㅋㅋㅋ 지금 스마트폰 누가 개발했는데..?ㅋㅋ 애플없으면 삼성은 죽어도 스마트폰 생산못해^^ 뇌가없나진짜 그리고 하청들이 미쳤다고 방어한다고 윗기업 몰아가쥼?? 진짜 무식도 정도껏해라 한심해보인다 삼성은 죽었다 깨어나도 애플못이겨 ㅎㅎ 삼성은 죽어라 노가다식으로 제품찍어낼뿐 애플은 머리만 굴려도 삼성그룹보다 잘벌어 그게 차이지 기업브랜드 따져봐라 ㅋㅋ 삼성 모르는곳많고 ㅋㅋ 애플는 모를수가없지 ㅋㅋ 삼성만 하청있냐 ㅋㅋ 애플은 하청이 전 세계에 있단다 삼성도 세계적으로 지사 많겠지만 애플한텐 안됨 브랜드부터 쨉이안됨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