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커뮤니티의 대표적인 찌질이 유형들.인터넷 커뮤니티의 대표적인 찌질이 유형들.

Posted at 2011. 6. 11. 06:00 | Posted in 인터넷세계/인터넷 정치판 탐구기


그 옛날 천리안, 나우누리, 하이텔이 삼국지를 찍고 있던 시절부터 인터넷에는 여러 커뮤니티들이 있었습니다. 오히려 커뮤니티간 정보의 평균적 질적 요소를 생각해보면 그때의 커뮤니티들이 더 뛰어났다고 볼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금의 컴퓨터야 길가던 초딩도 쓰는 물건이지만 그떄의 컴퓨터는 상위 1%의 브루조아에 최신 기술에 관심이 많은 시크한 얼리어답터나 쓰는 물건이었으니 말입니다.



얼리어답터들은 매너가 좋은게 보통입니다.
가령 한국의 경우에는 얼리어답터의 총본산이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 쪽인데
제가 지금껏 본 바로는 이쪽이 매너가 최고 좋습니다.


그러한 낭만적인 시대가 지나고, 방금 말했다시피 개나소나 컴퓨터를 쓰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러다보니 개나소나 인터넷에 접속하며 커뮤니티들 역시 범람하기 시작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싸이월드 아이디가 있으면 초딩들 역시 카페라는 이름으로 커뮤니티를 하나 만들수 있기 때문이죠. 커뮤니티장 부터가 초딩이 등장하니 커뮤니티원 역시 초딩. 아니 차라리 초딩은 애교이며, 초딩만도 못한 인간들이 가끔 있습니다. 그런 인간들을 몇몇 추려볼까 합니다.


1. 커뮤니티의 주재에 관심이 없는 인간.

그 커뮤니티의 주제에 관심이 없는 인간이 왜 커뮤니티에 들어오냐 라는 근본적인 의문이 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들어옵니다. 저도 왜 들어오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들어옵니다. 그리고 그런 인간들은 대체로 커뮤니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들이 커뮤니티에 오는 이유는 커뮤니티의 주제에 대한 관심을 향유하는게 아니 단순히 친목질을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커뮤니티를 방문하는 이들 대부분은 친목질 보다는 정보와 자신과 같은 관심사를 가진 이들과의 심도있는 교류를 원합니다.

그러다보니 이런 이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커뮤니티의 신입회원은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신입이 줄어들면 커뮤니티는 자연스럽게 쇠퇴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의 주제에 관심이 없는 인간들은 끼리끼리 놀면서 나름의 세력권을 형성하는데 어느정도 세력을 형성하고 나면 자신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최고 운영자에게 부운영자 자리를 요청하는 일도 있습니다.(몰론 동양의 아름다운 전통상 그런걸 직접 요청하는 일은 없고, 부운영자 뽑는 시즌에 자기 똘마니를 시켜서 요구합니다. 최고 운영자 가카 ㅇㅇㅇ는 그럭저럭 인망도 있고, 민증도 나온 인간이니 부운영자 자리를 주시는게 어떠 하옵니까.) 그때 최고운영자가 뭐 그럭저럭 인망도 있고 민증도 나왔으니 상관 없겠지 하고 부운영자 자리 주는 순간 오~예. 약속된 멸망의 검입니다.


약속된 멸망의 거어어엄!


2. 정치적 욕구가 높은 인간.

1번의 유형과 결합하면 무지막지한 파괴력을 내지만 단독으로도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인간이란게 특히 수컷 인간의 경우에는 권력 이라는 것에 대한 의지가 상당히 강합니다. 현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공간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진짜 쥐꼬리만한 현실에서는 씨알도 안먹히는 권력을 가지고도 지가 무슨 이메가바이트라도 된 듯양 폭정을 휘두르는 인간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루리웹 포게의 째원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들은 그냥 구석에 쳐박혀 있을 때에는 별다른 무언가가 없지만 이들 역시 만일 부운영자로 올라간다면 그때부터 참으로 머리가 아파집니다. 영구탈퇴 버튼을 사정없이 누르면서 지가 신이 된듯한 쾌감이라도 느끼는 그들. 당연히 신입은 줄어들 것이며 기존 회원은 탈퇴할 것입니다. 뭐 그레도 째원은 어찌되었던 간에 포덕이기는 했으니 그나마 낫기는 한데(어디까지나 그나마) 1번과 융합될 경우에는 진짜 꿈도 희망도 없는 약속된 멸망의 검이 펼쳐집니다. 커뮤니티 주제 따위 없는 경찰독재국가! 얼쑤 ! 좋구나아~.


3. 자칭 연애 전문가.

가끔식 연애전문가라고 나서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들이 40이 되도록 장가 못갔다는건 그냥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것은 그들이 나이가 있다는것과 그들이 그나마 번듯한 직장이 있는 어어 이라는 것. 그리고 그들의 말이 그나마 들을만 하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들은 커뮤니티의 선남선녀를 가끔식 이어주기도 합니다만 애초에 40 넘도록 장가 못간 노총각 말 듣고 이어진 커플이 얼마나 가겠습니까? 그나마 쿨하게 해어지면 좋지만 더럽게 해어지면 그리고 두 커플의 커뮤니티내 영향력이 비슷하다면 커뮤니티가 두 패로 갈라져서 내전을 치룹니다. 그리고 많은수의 연애전문가들이 1번 유형가도 겹칩니다. 결코 가까이해서 좋을 유형은 아닙니다.

참고로 자칭 연애전문가는 여자보다는 남자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관찰한 바로는 말이죠.



그렇게 잘알면 장가나 가던가 (...)
너님한테 물을바에 차라리 시집장가 간 우리 부모님한테 묻겠다 (...)

4. 키보드 워리어.

키보드 워리어는 단순히 키보드 배틀을 잘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사실 이들 대부분의 논리력은 빈약하기에 잘해봐야 중상급 입니다.(오로지 기백만으로 갈수있는 최대의 영역이 중상급 정도) 키보드 워리어란 키보드 배틀을 잘하는 것이 아닌 키보드 배틀 그 자체를 즐기는 인간들을 말합니다. 당연히 정상적인 토론 하고는 1만 광년정도 떨어진 것들이지요.

그냥 디시나 가라고 한마디 해주고 싶은 유형의 인간들 입니다.
니 수준에 딱 맞는 사이트가 두곳 있어.
하나는 디시고.
하나는 2채널이야.
근데 2채널은 일어를 할줄 알아야 되잖아…
아마 안될거야…


...
...
그냥 무시하는게 약입니다.
저런 찌질이들은.
찌질이는 관심을 먹고 살아가거든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ㅎㅎㅎ
    근데 제가 알아듣기에는 약간 어려움이 있네요.
    모르는 용어도 좀 있고..
    여하튼 재미있게 읽고 갑니다. ^^
  3. 그래서 제가 솔로들의 왕 솔로몬이 아닙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 커뮤니티도 사회인지라 운영자가 정말 중요하더군요~!
  5. 미주랑
    ...저는 찌질이 쪽으로는 안가고 조용히 있다가 아는 애기가 나오면

    득달같이 달려들어 같이 떠드는 스타일입니다.

    제 주변 친구들이 저를 알게 되서 하는 말이 이거임

    '너 생각보다 말 많구나'
    • 2011.06.11 17:48 신고 [Edit/Del]
      님도 저하고 같은 부류이신듯 하네요. 관심부야가 매우 한정되어 있지만 그 분야에 한에서만은 버닝을 하는 스타일이요.
  6. 잼있게 봤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7. 대표적인 찌질이 유형들 ㅎㅎㅎㅎ
    잼잇게 잘 보고 갑니다!!
    찌질이로 남지는 말아야죠!! ㅎ
  8. 재밋네요 ㅋㅋㅋ
    신종 찌질이 유형도 하나있는데...
    삼성알바 라던가...삼가시 ㅋ
  9. e
    연예가 아니라 연애입니다..........
  10. e
    또 독제자가 아니라 독재자입니다.... 적어도 맞춤법 정도는 올바로 알고 써야 되지 않을까요^^;?
    • 2011.06.11 20:43 신고 [Edit/Del]
      맞춤법 지적질을....지적하려면 댓글을 적을 때 당당하게 이름이나 적어라. 그리고 비밀댓글로 적는 것이 예의라는 것도 모르는 인간이 지적질....
  11. 친목질하는 애들은 관리자의 마인드가 느슨해지거나하면 무한 번식하죠.
    그러고보니 피시통신 시절과 지금의 매너를 비교해보면 정말 하향 평준화네요.
    • 2011.06.11 17:47 신고 [Edit/Del]
      친목질 하는 애들은 보이는 데로 잡는게 답입니다만 그거 자체가 공포정치가 될수 있다는 딜레마이지요. 분위기 자체를 덕덕스럽게 반들어 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 그것 역시 구성원 대다수의 찬동이 있어야 하는데 친목질 하는 애들이 이미 늘어난 다음에 그짓 하다간 되려 관리자가 쫒겨납니다.
  12. ㅎㅎㅎㅎㅎㅎ 맞아요 -
    릿찡님도 즐겁지 못한 기억들이 있나 보군요 - 저도 그래요~ㅎ
    권력욕은 여자들도 있더라고요. 집에만 있는 아줌마들은 그런 거 모를 것 같죠?
    오히려 감투에 더 약해요 - ㅎㅎㅎㅎ 별 것 아닌데 특혜를 주고 받고 - 뭐 이런 거 엄청 좋아하더라고요 - ㅎ
    • 2011.06.11 19:13 신고 [Edit/Del]
      확실히 부녀회 회장의 권력욕구는 막강하다고 들었습니다. 뭐 어차피 민주 사회에서 대부분의 권력이 그렇듯이 임기 끝나면 ... 땡이지만.
  13. 위 댓글에서 e 같은 놈이 글에서 4번 같은 찌질한 놈이네요.
  14. 좀 시원합니다...

    클럽모임 때문에 늦게 왔어요....ㅎ
    남은시간 행복하세요~~
  15. ㅉㅉ
    연예->연애
  1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릿찡님 최고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절 즐겁게 해주시는군요 ㅋㅋㅋㄷ
  17. 용새끼
    매번 좋은 포스팅 감사드리면서~디시나 가라 대박ㅋㅋㅋㅋ그리고 째원은ㅋㅋㅋ걍 현무킥!
    • 2011.06.12 12:55 신고 [Edit/Del]
      ㅋㅋㅋㅋ 현무킥. 사실 오패니 하는 애들은 쨰원에 비하면 약과이지요. 오페는 조용히 덕질하다가 티비 나온게 다라면 째원은 그냥... 오리지널 찌질이
  18. 미주랑
    ...좋은 내용이라 퍼갑니다. 제가 다니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좀 띄우겠습니다.
  19. 오늘도 잠시 들럿다 갑니다^^
  20. 정말 공감이 가는 내용입니다. ㅠ_ㅠ)b

    겪어본 사람은 절실히 공감하며 View on 버튼을 누르게 되는 내용!;
  21. 저도참
    저도참이상한게커뮤니티가만들어진이유는정보를공유하기위함일텐데 자유게시판이제일활발...그리고거기있는애들커뮤니티주제에도별관심없는거같음...;;제일마니하는얘기가 연애사 랑연예인뒷담까기...내가잘알지도못한여자연예인들을다알고 있고왠만한여자보다도 연예인가쉽거리를 훨씬더잘암...;;;;

    그리고또잘하는게한국여자까기...;;;여자애들은정치이런데는관심도없고 맨날똥통만들었다고하는데자기들도하는얘기보면만만치않음;;;

    자유게시판관리자노릇을하다가저두그렇게될것같아 3개월만에관뒀네요ㅠ물론모든커뮤가그런건아니지만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