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네미쿠는 소녀시대를 넘을 수 있을까?하츠네미쿠는 소녀시대를 넘을 수 있을까?

Posted at 2011. 2. 28. 17:51 | Posted in 오타쿠

가상 아이돌의 대약진 이미 코앞까지 다가왔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에서는 별로 체감이 가지 않는 일일지도 모르지만 일본에서는 노래 불러주는 프로그램 이었던 하츠네 미쿠가 인기를 끌자 홀로그램 가수로 만들어져 공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 공연은 대성공으로 미쿠는 일본 각지를 돌면서 투어 공연까지 했지요.



성황리에 공연된 미쿠의 콘서트



뭐 이런 하츠네 미쿠의 인기를 '한철 지나가는 계절풍으로 취급하는 분도 게실 것이며 '정신세계부터가 독특한 오타쿠' 들의 요상한 취미로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10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상상이나 했겠습니까? 실재로 존재하지 않는 가수가 공연을 한다는것. 그리고 그 존재하지 않는 가수를 위해 저토록 많은 팬들이 온다는 것을 말입니다. 아마 디지털 가수가 저토록 인기를 끌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은 거이 없을 것이며, 혹 있다 하다라도 저정도 인기를 끄는 것은 30, 40년 뒤라고 생각 하셨을 것입니다.
저런 현상을 예상한 분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혹 있다면 당신은 천제입니다.



이걸 예상했다면 (...) 진짜 천제


앞으로 10년은 지난 10년 보다 더욱더 많은것이 바뀔 것이며, 그리고 또 다음 10년은 그 10년 보다도 훨씬더 많은것이 바뀔 것입니다.
그리고 그 20년간 현실의 가수들이 현실이라는 장벽에 가로막혀 있을 때 디지털의 가수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욱더 가공할 만한 무기를 가지게 될것이지요.

그러기에 저는 감히 말합니다.
하츠네미쿠의 후예는 언젠가, 소녀시대의 후예를 뛰어넘을 것이라고요.


디지털 가수가 가진 장점


1.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다.

재아무리 날고기는 소녀시대나 빅뱅 같은 아이돌도 언젠가는 늙습니다. 그렇게 되면 팬도 떠나가게 되지요. 어디 늙는것 뿐인가요?

어느날 갑자기 결혼을 해버리기도 하고, 마약을 빨기도 하고, 멤버간 불화로 그룹이 사분오열 찢어지기도 합니다. 조금더 심한 경우에는 교통사고나 심장마비 등으로 그룹의 핵심멤버가 덜커덩 죽어버리기도 하지요.

하지만 디지털의 가수는 현실에 존제하지 않기에 그런 문재에서 자유롭습니다.
디지털의 가수는.

늙지도 않고,
이상한 스캔들에 휘말리지도 않고,
그룹이 찢어지지도 않고,
더커덩 죽어버리지도 않습니다.

현실에서 자유롭다는 것이 디지털 가수의 첫번째 장점입니다.

2. 내 마음데로 노래를 부르게 할 수 있다.

이것이야 말로 '하츠네 미쿠' 로 대표되는 보컬로이드 시리즈의 최대 장점이지요. 미쿠나 린, 렌 같은 보컬로이드는 내가 부르게 하고 싶은 곡을 맘데로 부를 수 있습니다.

소녀시대의 노래를 부르게도 할 수 있고, 마이클 잭슨의 노래를 부르게도 할 수 있고, 아니면 내가 작곡한 노래를 부르게 할수도 있습니다.

내가 작곡한 노래를 부르게 할수도 있다는 것은 너무나도 큰 장점입니다. 언잰가 내가 작곡한 그 노래가, 내가 좋아하는 디지털 가수의 대표곡이 될수도 있는거고, 그로 인헤서 그 디지털 가수의 인기가 상승할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현실의 가수가 1년에 기껏헤야 5곡 정도를 부를 동안 디지털의 가수는 수천개의 곡을 발표하고, 그중 수십개는 히트곡이 될 것입니다.

수동적인 팬에서 벗어나서 작곡가로서 가수에게 곡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가수가 내 곡을 부를 때 어떤 옷을 입을지 또한 내가 정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디지털의 가수의 팬을 한다는것. 단순히 수동적을 돈만 가져다 바치는 현실 가수의 팬을 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즐거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소녀시대의 Gee 를 부른 미쿠.


주입식 교육의 폐헤를 풍자한 미쿠의 오리지널 곡 쇠사슬의 소녀.



핀란드에서 1930년 작곡된 곡을 재발굴해 컬트적인 인기를 끈 파돌리기 송.



이 외에도 미쿠는 수만의 노래를 불렇고, 천이 넘는 오리지널 곡을 가지고 있고, 개중 히트작만 헤도 상당합니다.그리고 그 곡들은 지금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1. 음..
    넘을 수 있겠죠;;
    사실 소녀시대 팬의 수랑 하츠네미쿠와 같은 보컬로이드 팬 수랑 하면 보컬로이드 팬들이 이길듯;
  2. ㅋㅋㅋㅋ
    뭣도 모르는 애들은 좋아할지 몰라도 나같은 사람들은 저런거 나와도 절대 거들떠도 안볼거, 이거안지 몇년된거 같은데 아직도 손발이 오그라들어, 어훜ㅋㅋㅋㅋ
  3. ㅇㅇ
    이미 오래전에 넘음
  4. 음... 넘었죠 이미 ㅋ 보컬로이드노래는 1000곡 이상인데여 그리고 콘서트와 여러 나라에서도 인기가 폭주(?!)하고 있어요 지금도 작곡되고있다는데요....
    보컬로이드 플래쉬도 있다는데요...
    주전자닷컴에도 있고...
    역시나... 보컬로이드의 인기는 앞으로도 점점 많아질것이라 믿고있습니닷.
  5. ㅁㄴㅇㄹ
    그래도 귀에 거슬리는 전자음은 절대 못 고칠 것으로 보고 있어요.
    그게 완벽하게 수정 되지 않는 이상은 소녀시대를 뛰어넘는건 무리수라고 봅니다 :ㅇ
    소녀시대 지 한번 들어보려다 제 귀를 위해서 10초 듣고 꺼버릴 정도면 별로...
    발음도 부정확하고, 정말 저 기계음은 어떻게 할 수 없는지.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