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시장은 애플, 삼성, 찌끄래기로 나뉘나?핸드폰 시장은 애플, 삼성, 찌끄래기로 나뉘나?

Posted at 2012.02.06 06:00 | Posted in 리얼월드/IT업계 관찰기




2011년 4분기 기준의 핸드폰시장 이익 점유율 입니다. 스마트폰 시장 이익 점유율이 아닙니다. 이 그림을 보면 지금 핸드폰 시장 돌아가는 꼬락서니를 대충 알 수 있습니다. 몰론 이 수치는 애플이 사상 최대로 나온 수치이기는 하지만 근 1년간 애플의 핸드폰시장 전체 이익 점유율은 50% 이하로 떨어진 적이 없으며, 꾸준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아래는 애플의 연도별 매출 점유율, 이익 점유율, 시장 점유율 그래프 입니다.


 

현 상태에서 애플은 핸드폰 시장 내에서의 점유율에 큰 욕심을 부릴 필요가 없습니다. 전에는 애플이 보급 가격의 아이폰을 내놓지 않는 것을 의아하게 생각하기도 했지만 이익 점유율이 저정도라면 굳이 보급품을 낼 필요 조차도 없습니다. 75%의 이익점유율. 만일 이익점유율이 아닌 판매 점유율이 75%라면 애플은 되려 독점금지법에 걸리지 않을까 끙끙되는 입장일 것입니다.

그리고 15%의 점유율을 가진 삼성에게 고소를 건다던지 하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만일 삼성이 확 망해버리기라도 해서 애플의 점유율이 확 늘어나 버린다면 되려 애플은 법원에서 독점 판결을 받고 어마어마한 점유율을 물어 주어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성기의 MS와 암흑기의 애플처럼 속으로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던 겉으로는 우리는 칭구칭구 하는 훈훈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2012년에도 저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의 분석대로 2012년에도 두 회사가 9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추세가 지속된다면 애플의 이익 점유율은 조금씩 변동은 있겠지만 60~80 사이를 왔다리, 갔다리 할 것이며 삼성 역시 10 ~ 20 사이를 왔다리 갔다리 할 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회사들은 10% 지가 먹겠답시고 피터지게 싸우겠지요.

애플은 핸드폰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기업은 아닙니다. 애플의 세계 핸드폰 시장 점유율은 10%가 되지 않으며, 스마트폰으로 보아도 30% 미만 입니다. 하지만 저 이익률은 거의 독점을 하고 있는 거나 마찬가지의 모습 입니다. 미국 독점관리법 개정을 해야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뭐 그럴 일은 결코 없겠습니다. 미국이 바보가 아닌데 지네가 불리할 법안을 내겠습니까?

 
  1. 삼성도 놀랍지만, 애플의 독점적 지위는 정말로 놀랍군요...*_*
  2. 미주랑
    ...MS 쪽에선 애플 많이 컸다...라고 할만한 상황이네요. 빌 게이츠가 핸드폰 시장에 뛰어들지 않은걸 후회하고 있을지도 모르겠군요...근데 벌어논 돈이 많으니까 괜찮으려나.
    • 2012.02.06 15:49 신고 [Edit/Del]
      옴니아 그거 윈도우모바일 기반입니다. 빌 형도 나름대로 뛰어들었어요... 근데 생각해보니 빌형을 현제 MS를 관두었네요. 혹자는 빌형이 발머에게 사실상 축출당했다고도 하는데 지금 발머가 썩 잘하는 편은 아니니 죽은 잡스형이 산 빌형을 소환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3. 뭐.. 기술력이나 마인드 자체에서 어쩔 수 없달까.
    삼성은 그냥 무지막지하게 물량공세로 가는 느낌이구요.

    제가 써봐도 스마트폰은 아이폰이 갑이더랍니다.
  4. 비밀댓글입니다
  5. 쿸 아이폰이더 좋은건 저뿐인가요 ㅋ
    엇 빌형이제 MS아니에영?
  6. 비밀댓글입니다
  7. 급등주 프로그램
    급등주 프로그램

    1.급등에서 연속 상한가 종목 자동 추출

    급등패턴을 보이는 종목중 매수시점이 임박한 종목을

    한번에 찼아드립니다.

    2.선물옵션 매매 필수 정보 실시간제공


    http://www.stockhi.co.kr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