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업계 대소송시대의 원인은 IT 업계 전반에 너무나도 넘치는 돈?IT 업계 대소송시대의 원인은 IT 업계 전반에 너무나도 넘치는 돈?

Posted at 2012. 3. 20. 05:50 | Posted in 리얼월드/IT업계 관찰기

세계화라는 단어의 등장과 함께 세계는 점점 하나의 문화권으로 뭉쳐지고 있습니다.

세계 어디를 가나 사람들은 돈 좀 있다 하는 사람들은 아이폰을 씁니다. 혹 아이폰이 취향이 아니거나 돈이 있긴 하지만 아이폰을 살 정도가 아닌 사람들은 안드로이드를 씁니다. 
세계 어디를 가나 사람들은 헐리우드 영화를 보고 코카콜라를 마시며, 맥도널드에서 점심식사를 합니다. 맥도널드나 코카콜라를 정면으로 배척하는 웰빙족 이란 사람들도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 웰빙이라는 말조차 영어 입니다. 영어는 일단 영국어 이기는 합니다만 영어를 영국인들과 대화하기 위해 배우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즉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세계화 라는 것은 결국 미국화란 이야기 입니다. 뭐 미국문화 자체가 이곳 저곳 나라의 문화를 섞어 놓은 잡탕찌개 같은 느낌이지만 나름대로의 오리지널리티도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 세계 최강대국 미국의 오리지널리티는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점점 세계로 뻗어 나갑니다. 그중에서도 특히나 유명한 미국의 오리지널리티는 …



고소고발 문화 입니다.


미국은 그야말로 세계제일 이라고 할 정도의 합리적 고소고발 문화를 보유한 고소 선진국 입니다. 우리내가 힘으로 혹은 정리로 따질 것을 고소라는 그럭저럭 공평한 (몰론 돈 힘 있는 사람에게는 조금 더 공평하지만) 도구를 사용해서 해결하는 것은 분명 합리적 입니다. 

요새는 IT 업계에서 특허에 관련된 고소고발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진짜 질리도록 고소고발을 하고 있습니다. 1달에 한번씩 기업 vs 기업의 고소고발 대결 결과가 뉴스에 뜰 정도 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고소고발 전쟁의 승자는 주로 수비측. 즉 고소 고발을 당한 쪽 입니다. 고소 고발을 한 쪽은 돈만 쓰고, 특허가 취소되거나 EU에게 반 독점 위반조사를 받거나 합니다. 

거의 무조건 고소 고발을 당한 쪽이 특허전쟁에서 이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 많은 기업들은 고소고발을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
 

.






뭐긴 뭐겠습니까? 돈이 좆나게 많아서 이죠 뭐. IT산업은 세계에서 가장 파이가 큰 시장 중 하나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각 기업들은 돈이 넘쳐납니다. 가장 돈이 많다고 하는 애플은 100조원이 넘는 현금을 가지고 잇습니다. 투자자들은 그 현금으로 배당을 주거나 새로운 곳에 투자를 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만 

뭐긴 뭐겠습니까? 돈이 좆나게 많아서 이죠 뭐. IT산업은 세계에서 가장 파이가 큰 시장 중 하나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각 기업들은 돈이 넘쳐납니다. 그리고 한 산업에서 패권을 획득하면 만질 수 있는 돈도 다른 산업에 비해서 무지막지하게 많습니다. 

소송비 라는 기회비용은 산업의 패권을 획득한다는 기대수익에 비하면 적습니다.
그리하여 기업들은 오늘도 소송을 겁니다. 까말하고, 소송 거는 기업 입장에서도 자신들이 소송을 거는 특허 하나하나가 진짜로 살인무기 급 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을 겁니다. 안 맞을거 뻔히 알면서도 돈은 많이 있고, 소송비는 그 가진 돈에 비해서는 적고, 소송에서 혹시라도 이기면 얻을 수 있는 돈은 그 돈에 비하면 압도적이기 떄문에 소송을 하는 겁니다.

뭐 그 증거로 … 계속해서 소송하는 쪽이 패소하는 지금 시점에서도 소송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게 IT 산업 특유이 얽히고 섥힌 특허 떄문이다. 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뭐 찾아보면 IT 산업 이상으로 얽히고 섥힌 분야가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분야에서느 IT 산업 만큼이나 소송이 일상화되진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그런 산업들은 IT 산업 만큼의 돈이 없기 떄문이죠. 소송을 하려면, 변호사와 로펌을 고용하려면 돈이 상당히 깨지며 패소라도 하면은 상대의 소송 비용까지 지급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긴가민가 한 곳에는 어지간하면 소송을 할 필요가 없지만 IT 업계 같은 경우에는 돈을 조 단위로 싸고 다니는 애들끼리의 전쟁이다 보니 긴가민가 한 것은 몰론이고, 지가 보기에도 아닌 것까지 소송을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혹시라도 소송에 줘서 상대한테 소송비 2억원쯤 물어줘라. 라고 말하면 “풋 그딴 푼돈.” 이라고 말하면서 그냥 물어줘 버립니다. 결국 소송난립은 IT 산업만의 문재가 아닌 변화가 급격하고, 대기업 위주로 시장이 개편되고, 그 각각의 대기업이 현금이 엄청 많다면 어디서나 일어날수 있는 일이라고 보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몰론 그 시장이 크고, 변화가 무지막지하게 일어나고, 각각의 대기업이 돈다발을 쥐고 있는 시장은 지금으로서는 IT시장 밖에는 없지만...

좀 있으면 게임업계나... 조금 더 눈을 멀리보면 생명공한 업계 같은 곳에서도 비슷한 일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만일 애플이나 삼성이 승소 가능성이 있는 핵심 특허만 콕콕 찝어서 공격을 가한다면 저정도로 어마어마한 돈은 안 들었을 것입니다. 2천억원이라니... 그런데 애플이나 삼성 입장에서는 저 2천억원이 1주일이면 보충이 되는 수준의 돈인지라 더 무섭습니다. 쩝.
  1. 결론은 모든 것은 돈지랄..........ㅡㅡ;;
  2. 이스터
    너무나도 불편한 진실...
  3. 꿈꾸는곰
    돈이 넘처서가 아닙니다..
    돈을 혼자서 먹겠다고 설치는겁니다.
    쉽게 말해 그냥 놔두면 나중에 자기가 죽을거니까요..
    애플이 삼성을 위협적 경쟁자로 본겁니다.(난 주로 삼성비판을 함)
    구글의 성장을 견재할 필요를 애플은 느낀거고
    안드로이드의 중심에 있는 삼성과 HTC를 견제하는겁니다.
    애플이 돈이 넘쳐서 그러는것이 아니라 더 많은 돈을 노리고 경쟁자를
    제어하기 위해 재판을 하는거죠.
    • 2012.03.20 12:36 신고 [Edit/Del]
      아니 그러니까 시장의 규모가 돈이 넘쳐서 라는 말도 있습니다. 돈이 넘쳐서 라는 말 보다는 시장의 규모가 너무 커져서 애들이 돈도 많고 독점시 얻을 수 있는 열매도 많고 독점은 자본주의의 꽃!!!!!! ... 이런거지요 뭐...
  4. 소송비용이... ㅎㄷㄷ 그것을 사회사업에 썼으면...
    행복한 하루 되시고, 힘찬 하루 되세요^^
  5. 헛...
    "너고소"는 아프리카 모 BJ를 칭하는 말인데..
    ㅋㅋㅋㅋㅋㅋ

    문제는 2억달러 들여도 장담할 수 없다는거...
  6. ㅎㅎ 대세는 고소인가요 ㅋ 구글 다음이야기 언제주세용 ㅋ 빨리주셔요...:D
  7. 미주랑
    ....쉽게 돈 버는 방법이라 기업입장에서는 안되면 그만 되면 대박이라는 생각으로 하는거겠죠...웃기네요 정말
    • 2012.03.20 15:52 신고 [Edit/Del]
      ㅇㅇ 산업의 규모가 커지니 소송비는 그대로지만 상대적으로 IT 큰손들에게 있어서는 그까이꺼가 되어 버리는 거죠. 의류 업계의 큰손이라도 1천억원이면... 상당히 아프네 지만 삼성쯤 되면 쫌 아프네... 애플쯤 되면 어차피 남는게 HP니... 정도의 레벨이니
  8. 특허는 원래.. 산업과 기술을 지키기 위한 것인데..
    이건머.. 공격용으로 이용중이니.. 그나저나 소송 비용자체가 어마어마 하네요.
    저희 같은 회사 수천개는 만들 비용입니다 ㅠㅠ
    • 2012.03.21 12:22 [Edit/Del]
      아 특허는 처음부터 공격용이 아니였군요...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 2012.03.21 15:39 신고 [Edit/Del]
      ㅎㅎ 처음엔 정말 기술을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도입된것으로 알려져 있더군요. 실제로 그런 역할을 많이해서 산업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긴 한 모양입니다.

      문제는 융합의 시대에 이 특허권이 실제적인 기술 보호에 한계가 왔다는게 전문가들의 생각인듯 해요. 전화 받는 기술을 만들었지만 이걸 기반으로 음성 채팅 기능을 넣었다고 특허 내놓으라고 하면 할말이 없어지는 시대가 된거죠.

      특허 제도의 손질이 필요한 시기 같아요.

      ps 아 그리고 릿찡님.. 글 올려주셔서 넘 감사한데.. 본문 이미지가 안나오네요. 티스토리 로그아웃후 아이엠데이에 올려주신 글 확인하면 아마 안나올듯합니다.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에디팅후 글을 복사해 오면 이런 증상이 있더군요)

      그럼 오늘도 수고하세요.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